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반응형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불면증이란

2. 불면증의 진단

3. 숙면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 증가

4. 불면증의 증상

5. 연령별 권장 수면시간과 불면증 종류

6. 불면증 발생 원인

7. 불면증 치료

 

 


 

 

마이크로제닉스 명품 불면 시차 숙면 수면 지원 강화 사운드 슬립 60 캡슐 무료직송

COUPANG

www.coupang.com

 

1. 불면증이란

 

 

불면증이란 잠 못 드는 모든 상황를 포함하며, 발생 원인도 다양합니다.

일시적인 단기간의 현상을 제외한 만성 불면증은 성인의 1/3 정도 겪는 흔한 질병입니다.

 

만성 불면증의 대부분은 심장 마비와 신경 질환 등에 질병에 의한 것과 조현병, 우울증, 스트레스 등 정신 질환에 수반되는 원인 불명의 것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불면증의 진단

 

밤새 잠을 평가하는 수면 다원 검사(PSG)와 졸음의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MSLT 검사)를 통해 잠에 들 때까지의 시간이 현저하게 느린 경우 불면증으로 진단됩니다.

불면증 환자의 대부분은 수면 유도 의약품 등의 복용이나 낮잠을 자지 않도록 하면 개선됩니다.

또한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 해당 문제를 제거하여 완화할 수 있으므로 증세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숙면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 증가

 

우선 하루 8시간은 자야 한다라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TV나 스마트 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 파괴로 흔한 수면장애 원인이 됩니다.  

 

국민건강 보험공단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불면증 환자가 급증했다고 합니다.

특히 불면증 환자의 60%는 50-70대의 중장년층이 차지합니다.

 

불면증은 “잠들기 어렵다, 자다가 자주 깬다. 너무 일찍 잠이 깬다. 깊이 잠들지 못한다. 자고 나도 개운하지 않다” 등의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원본 보기  : 국민건강 보험공단 https://www.nhis.or.kr/bbs7/boards/B0039/25795  ]

 

보도자료 상세보기

잠 못 드는 밤「불면증」, 진료인원 꾸준히 증가해 - 주 요 내 용 - ▶ 한국인 100명 중 1명은 잠 못 드는 밤‘불면증’ 앓아 - 2016년 기준, 인구 10만 명 당 1,068명‘불면증’으로 진료 받아 ▶ 일정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이 중요해. - 불면증 예방을 위해서는 잠자리에서 스마트폰, TV 등 전자기기 사용을 삼가고 커피와 술 등을 삼가는 생활습관이 필요 불면증(F510, G470) ☞ 불면증이란 적어도 1개월 이상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

www.nhis.or.kr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룰 때면 ‘낮 동안 피곤하진 않을까’ ‘잠이 부족해서 실수하진 않을까’ 등의 걱정이 오히려 불면 상태를 지속시키기도 합니다.

 

 

 

4. 불면증의 증상

 

 

잠들기 어려움, 한밤중에 자주 깸, 새벽에 다시 잠들기 어려움, 자고 일어나도 개운하지 않은 증상 등이 있습니다.

 

낮 시간 증상은 졸림, 피로감, 무기력, 집중력 및 기억장애, 기분장애 및 예민함이 발생합니다.

 

 

 

5. 연령별 권장 수면시간과 불면증 종류

 

 

▷ 수면 시간

 

연령별 권장 수면 시간은 어린이의 경우 9-11시간, 청소년은 8-9시간, 성인은 7-9시간, 노인은 7-8시간이 적당합니다.

 

 

 

 불면증의 종류

 

 

정신적 생리 불면증

 

잠들기에 실패할 것을 걱정하면서도 매일 밤 잠들기 위해서 매우 노력하게 됩니다.

잠자기를 원할 때에는 매우 노력하여도 잠을 들지 못하는데 TV를 보거나 책을 읽을 때에는 의외로 졸음이 쏟아집니다.

역설적으로 여행과 같이 집을 떠나 다른 곳에서 잠을 자면 쉽게 잠들 수 있습니다.

 

 

발성 불면증

 

특발성 불면증은 평생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불면증입니다.

사람 뇌의 각성계와 수면계의 어느 것이 우세한 지에 따라서 사람은 깨어기도 하고 잠들기도 합니다.

대개 어릴 때부터 심리 또는 신체적인 손상없음에도 불면증이 시작되고 끊임없이 지속됩니다.

 

 

과성 불면증

 

일과성 불면증은 가족의 질병이나 사망, 시험, 경제적 곤란 등과 같은 스트레스로 인해 일시적으로 불면증이 온 경우를 말한다.

 

 

만성 불면증

 

만성 불면증은 비주기적으로 나타나는 불면증으로서, 불면증이 단기간 지속되는 경우입니다.

불면증은 주3일 이상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을 말합니다.

 

 

 

6. 불면증 발생 원인

 

생활습관 - 음주, 흡연,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 항암제 등의 약물, 불규칙한 수면 시간.

 

신체적 요인 -  호흡 또는 수면 관련 질환, 얼굴이 화끈거리는 열감, 관절염, 속 쓰림, 월경, 두통 등

 

심리적 요인 - 우울증, 이런저런 생각, 걱정 등

 

환경적 요인 - 소음, 방의 밝기, 방의 온도 등

 

 

 

 

7. 불면증 치료

 

 

불면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아보고 동반 질환을 조절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불면증 환자에게 무조건 수면 촉진제를 투여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불면증은 나쁜 수면 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불면증에 취약한 사람도 좋은 수면 습관을 유지하면 불면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신체의 항상성 유지

 

 

낮잠은 가능한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정말로 졸리는 경우는 아침 기상 5-8시간 지난 후에 10-15분 정도로 낮잠을 제한하며, 매일 낮 시간에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을 약 40분 이상이 좋고 잠자리 들기 6시간 전에 운동을 마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이내에 약 30분간 더운물로 목욕을 하여 체온을 2도가량 올리거나 따뜻한 물이나 보리차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하루 주기 조절

 

평일은 물론 주말과 휴일에도 매일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늦게 자더라고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합니다).

 

밤중에 일어날 일이 생기더라도 밝은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아침에 기상한 후 30분 내에 햇빛에 노출되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3) 수면을 방해 물질 제거

 

잠들기 위하여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합니다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 홍차, 콜라, 초크렛, 당분이 높은 간식은 자제합니다.

 

배고픔도 잠을 방해하므로 우유 한 컵, 치즈, 크래커 등의 가벼운 스낵 정도는 수면에 방해되지 않습니다.

 

 

4) 수면 환경 개선

 

시계를 잠자리에서 보이지 않는 곳에 두고 밤에 일어나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습니다.

 

침실은 어둡고 조용하며 공기 소통이 잘 되고 편안한 실내온도가 유지되도록 합니다.

빛 공해 악영향과 해결법

 

빛 공해 악영향과 해결방법

빛 공해 (光公害 / Light Pollution)의 정의, 영향과 해결 방법으로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빛 공해가 뭐지? 공해의 일종으로 빛에 의한 공해를 말한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光害'라 많이 쓰지만,..

goodmorningside.tistory.com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라이트 필터는 차단 효과가 있을까요?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그리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과 필터의 실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블루 라이트의 수면에 미치는 영향 2. 블루..

goodmorningside.tistory.com

 

잠자리에서 TV, 휴대전화를 보지 않아야 합니다.

TV나 스마트 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을 파괴합니다.

침대는 반드시 잠자기 위해서만 사용하고 침대에서 일을 하거나 다른 생각에 골몰하는 습관을 버려야 합니다.

멜라토닌과 수면

 

멜라토닌과 수면

멜라토닌과 수면 밝은 낮에는 깨어남 - 어두운 밤에는 잠의 패턴은 인간의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수면과 깨어남 주기를 일광과 어두움에 대한 연관성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수면이 조절되는 주요 요인은 빛..

goodmorningside.tistory.com

 

 

‘적정 수면 시간은 8시간‘이라는 그 말을 정답으로 인식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이 말 때문에 불면을 겪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최소 8시간은 자야 건강하다 라는 강박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이 말을 규칙처럼 지키려고 할 때가 오히려 문제가 되는것 입니다.

 

[  처방전 필요없는 최저가 수면보조제 TOP 4. ]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국내 1위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심리상담이 이렇게 쉽고 간단했었다면 전 3년 전에 이미 트라우마를 극복 했을 거예요." 이미 12만 명 이상이 경험한 최초의 모바일 심리 상담 대면 상담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채팅 기반의 상담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되지 않게 상담 가능! 상담 기록이 남지는 않을까 걱정이신가요? 가입 시 입력하는 정보는 닉네임뿐, 완벽한 익명의 모바일 심리 상담 애플리케이션 '트로스트'입니다.

iryan.kr

 

 

불면 갱년 잠이 보약 쾌면 3병 1세트

COUPANG

www.coupang.com

꿈은 당신이 잘 자는데 영향.

 

꿈이 잠 자는데 미치는 영향

꿈은 당신이 잘 자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칠까? 꿈 연구의 역사 꿈 연구는 120년 정도의 역사가 있으며 프로이트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정신분석학적 꿈 연구는 제1세대이다. 제1세대 꿈은 19세기 말까지는..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의 치사량.

 

수면제의 치사량

수면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그 첫 주제로 수면제의 치사량을 확인해 봅니다. [ 통계청 원본 보기 : 연도별 자살률 ] 국가지표체계 자살률 · · 최근 갱신일 : 2019-09-24 그래프 출처..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환경 청결로 건강 찾기.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수면은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매일 밤 숙면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바로 쾌적한 수면 환경입니다. 잠을 방해하는 요소..

goodmorningside.tistory.com

교대 근무자의 생체 시계 악영향.

 

밤낮 바뀐 교대 근무자 수면 부족의 악영향

불규칙한 작업 일정으로 수면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문제점 및 생활환경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졸음 문제 2. 질병 3. 위험 경고 및 교통 사고 4. 업무 생산성 5. 신체 건강의 변화 6. 결론 모든 근로자..

goodmorningsid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