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악몽에 시달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반응형

 

방에 잠들기 무섭고 어려운 당신,

잔인한 악몽 또는 이상한 악몽으로 쉽게 잠자리에 들기 어려운가?

악몽이 발생하는 원인과 방지하는 방법, 그리고 악몽을 맞서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악몽"을 방지하는 방법과 무서운 꿈의 정체

 

수면 중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보게 되는 무서운 꿈 "악몽"

악몽은 그 두려움에서 깨어나 다시 잠에 들 수 없게 만들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불쾌한 것이다.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공포 체험 "악몽". 

 

왜 사람은 수면 중에 보게 되는 것일까? 악몽이 발생하는 원리는 무엇일까.

 

 

악몽의 메커니즘

 

당신의 꿈이 당신을 지배한다

 

악몽은 뇌가 각성 준비 단계에서 발생하기 쉬운 꿈이다. 

이 상태의 뇌는 기억과 기억의 통합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악몽의 영상을 선명하게 기억한다.

 

"악몽은 인간이 진화하는 과정에서 위험 회피를 위해 손에 넣은 능력"이라 하버드 심리학 연구자, 디아 배럿 (Deirdre Barrett)은 설명한다. 

 

과거 악몽은 잠재적인 위험, 즉 야생 동물과 다른 부족의 습격 예측과 경계에 도움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현재는 유아기(5세 전 후)가 특히 악몽을 쉽게 접한다. 

어른보다 위협에 많은 노출되는 아이들의 취약점이 부분적 반영되고 있는 것이다.

예지몽과 악몽

 

예지몽과 악몽

예지몽과 악몽을 꾸는 이유와 좋은 꿈을 꾸는 방법을 알아 봅니다 예지몽이란 마음 속에서 원하고 상상하는 미래가 꿈에 나올 수 있다. 그리고 그 꿈 (원래는 자신의 상상)이 우연히 현실과 일치 할 수도 있습니..

goodmorningside.tistory.com

 

 

하지만 현재 사회에서 인간이 진화 과정에서 '악몽'이라는 위험 회피 능력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옛날의 야생 동물 등의 위험에 비해 화재나 교통 사고, 강도 등의 위험은 야수의 습격과 같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본래는 환경에 적응하는 메커니즘이었다.

 

악몽이지만, 현재는 잘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악몽이 발생하는 원인은?

 

 

 

 

1. 외상후 스트레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를 가진 환자는 더 자주 악몽을 본다.

PTSD 환자가 꾸는 꿈은 보통 악몽과는 달리 자신의 트라우마가 된 사건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내용이 많다.

 

이러한 증상은 본래는 잠재적인 위협과 공포를 느끼는 뇌의 깊은 영역이 과도하게 활동하는 것이 원인이라고 볼 수 있다.

 

 

2. 야경증( 야간 공포증 )

 

 "악몽"과 혼동되는 유아기의 아동이 한밤중에 공포에 의해 '야경증' 수면 장애이다.

 

 야경증은 수면이 시작된 후 2 ~ 3 시간 후에 초기 수면 단계에서 다른 수면 단계로 이동할 때 일어나는 반응이다. 

부분적으로 깨어있는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두려움에 울고 격렬하게 몸을 움직이거나, 본인의 신체를 움직일 수 없어 발생한다.

잠꼬대는 위험을 예지하는 능력일까

 

잠꼬대는 위험을 예지하는 능력일까

잠꼬대 하는 이유와 수면 장애와 연결되어 위험한 이유를 알아봅니다. 목차 잠꼬대 하는것은 위험하다 쌓인 감정의 폭발 잠꼬대의 다양한 형태 수면중 폭력적인 행동 잠꼬대 하는것은 위험하다? 수면 부족, 스트레..

goodmorningside.tistory.com

 

 

악몽을 없애는 방법

 

 

악몽을 피하는 법

 

매일 같은 악몽에 시달리는 경우는 다른 결말을 항상 생각하는 것으로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미지의 적이 덮쳐온다면 스스로 물리쳐라.

사람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도움받아 물리쳐 안심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현실적인 해결책을 원하는 사람도 있고, 비유적인 해결책이 더 안심되는 경우도 있다.

 

그런 자신이 안심할 수 있는 결말을 반복적으로 생각해서 깨어있는 동안 이미지를 머릿속에 각인해 두는 것으로, 실제 꿈속에서도 비슷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 

 

꿈속의 끔찍한 문제를 해결해서 악몽이 없는 보통의 꿈으로 바꿔 버리는 셈이다.

 

 

 

악몽을 피하는 팁

 

드림캐쳐

 

아메리카 원주민의 문화는 중요한 결정을 꿈과 악몽에 의존한다고 알려져 있다.

 

호주의 원주민을 보면 악몽은 인생에서 경험한 것이나 예상치 있던 중요한 사건이 종종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악몽에 대한 판단을 미래 행동을 정할 수 있어 단순한 미신이 아니라고 한다.

 

 

 

악몽은 정상적인 수면의 일부이며, 그 빈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단기간에 악몽을 많이 보는 것은 나쁜 징조처럼 느낄지도 모르지만, 풍부한 경험이 반영되어 있다고도 할 수 있겠다.

 

 

 

악몽과 정면으로 맞서기

 

자신이 밤에 만나는 악몽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다. 

악몽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평소의 고민의 원인을 찾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빈번한 찾아오는 악몽은 수면 부족 등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의사와 상담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국내 1위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심리상담이 이렇게 쉽고 간단했었다면 전 3년 전에 이미 트라우마를 극복 했을 거예요." 이미 12만 명 이상이 경험한 최초의 모바일 심리 상담 대면 상담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채팅 기반의 상담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되지 않게 상담 가능! 상담 기록이 남지는 않을까 걱정이신가요? 가입 시 입력하는 정보는 닉네임뿐, 완벽한 익명의 모바일 심리 상담 애플리케이션 '트로스트'입니다.

iryan.kr

 

죽음의 수면제 프로포폴 부작용 총정리

 

죽음의 수면제 프로포폴 부작용 총정리

유명인이나 연애인의 사망 사고와 함께 종종 접할 수 있는 프로포폴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전문의에 의해 투약 시 지켜야 할 올바른 사용법을 전해 드립니다. 목차 프로포폴이란 주의 사항 프로포롤 투약..

goodmorningside.tistory.com

불면증 행동 치료 방법

 

불면증 행동 치료 방법

행동 요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과 수면제 복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불어 낮시간과 밤시간에 숙면을 위해 해야 할 규칙을 확인해봅니다. 목차 1. 행동요법 2. 수면 보조제 사용 3. 수면제 부작용 대처법 4...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무호흡증 증상과 치료법.

 

수면 무호흡증 증상과 치료법

현대병이라 불리는 수면중 무호흡 증상의 경향과 발생 원인 , 예방/치료법을 알아 봅니다. 목차 1. 주요 증상 2. 수면 무호흡증 (SAS)의 대표적인 증상 3. 환자의 경향 4. 원인과 메커니즘 -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중 아이가 땀 흘리고 뒤척이면…OO OOO 의심.

 

수면 중 아이가 땀 흘리고 뒤척이면…OO OOO 의심

수면 중 아이가 땀 흘리고 뒤척이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방치 시 뇌의 산소결핍으로 두뇌 성장 지연될 수 있습니다. 성인의 수면무호흡은 심한 코골이가 주를 이루지만, 소아의 경우 코골이가 없어..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수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목차 1. 졸음 2. 수면의 길이 3. 잠 안 오는 밤 4. 노인의 수면 5. 수면제 치사량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49분으로 OECD 평균보다 3..

goodmorningside.tistory.com

잠꼬대 원인별 증상과 치료 방법.

 

잠꼬대 원인별 증상과 치료 방법

잠꼬대란 무엇이며 원인별 증상 종류 그리고 치료 방법을 알아봅니다. 순서 1. 잠꼬대란 2. 심각도 기준 3. 기간 기준 4. 원인 5. 잠꼬대 증상 6. 잠꼬대 치료 잠꼬대란 잠꼬대는 공식적으로 몽유병의 일종으로..

goodmorningside.tistory.com

멜라토닌과 수면.

 

멜라토닌과 수면

멜라토닌과 수면 밝은 낮에는 깨어남 - 어두운 밤에는 잠의 패턴은 인간의 삶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수면과 깨어남 주기를 일광과 어두움에 대한 연관성은 무엇일까요. 사람의 수면이 조절되는 주요 요인은 빛..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