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밤낮 바뀐 교대 근무자 수면 부족의 악영향

반응형

불규칙한 작업 일정으로 수면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문제점 및 생활환경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졸음 문제

2. 질병

3. 위험 경고 및 교통 사고

4. 업무 생산성

5. 신체 건강의 변화

6. 결론

 


 

모든 근로자의 거의 4 분의 1은 낮 시간이 아닌 교대 근무를 하며, 이 근로자의 3 분의 2 이상은 졸음 문제 및 수면에 문제가 있습니다. 

 

교대 근로자의 3 분의 1은 근무일에 밤에 6시간 미만을 자고 있다고 답했으며, 3명 중 1명은 심각한 수면장애를 겪고 있고 5명 중 1명 당장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교대 근무자들은 취한 것과 같은 수준에서 졸음으로 인한 장애를 경험합니다.

교대 근무자는 암,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비만 및 위장 장애를 포함한 특정 질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Drake and Wright, 2011; Folkard and Tucker, 2003)

 

 

 

1. 졸음 문제

 

 

야간 근무 근로자가 경험하는 졸음은 특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야간 근무 근로자는 교대 근무가 끝난 후 심각한 운전 사고를 겪을 뿐만 아니라 주요 산업 사고는 부분적으로 지나치게 졸린 근로자의 실수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밤이나 연장 근무 또한 야간 근무 근로자는 종종 소방, 응급 의료 서비스, 법 집행 및 보안과 같은 가장 위험한 직업이나 간호, 의료 실무 및 상업 운전과 같은 직업에서 고용되기도 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2. 질병

 

 

교대 근무는 또한 심혈관 질환, 소화 장애, 당뇨병 및 암을 포함한 다양한 장애에 더 취약하게 함으로써 근로자의 질과 수명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교대 근무는 근로자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종종 교대 작업은 경제적 이유로, 즉 고가의 장비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실시되는 아이러니가 발생됩니다. 

모든 사람들은 밤에 7 시간에서 9 시간 사이에 휴식을 취하고 휴식을 취하고 최대한 기능을 발휘해야 합니다.

신체에는 잠을 자거나 깨어있는 시간을 추적하는 생화학적 수단을 포함하여 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수면 부족이 쌓이면 이 생화학적 메커니즘이 과도한 졸음과 수면 충동을 유발합니다. 또한 자연적인 24 시간주기 리듬으로 인해 어두운 새벽에는 졸음을 느끼고 아침에는 깨어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한 야간 근로자라도 자연적인 24 시간주기 리듬의 낮은 지점에서 직장에서 졸음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3. 위험 경고 및 교통사고

 

 

 

일부 연구에 따르면 교대 근무자들이 경험한 손상 정도는 음주에 해당하는 수준에 쉽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전화 통화량이 많은 의료 거주자는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5 % 인 음주자와 유사한 운전 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교대 근무자들은 사고를 일으키는 경향이 큽니다.

 

화물 트럭 운전자는 특히 졸음운전에 취약합니다.

하루 평균 5 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하며 야간에는 자주 운전합니다.

졸음운전이 트럭 운전자의 사망으로 이어지는 충돌 위험이 아주 높아집니다.

  ※ 통계청 교통사고 사망자 통계 보기 ▶ 도로교통사고 사망률 

 

 

 

4. 업무 생산성

 

 

일주기 리듬의 영향과 수면 부족으로 인해 낮 시간 동안 근로자의 생산성이 가장 높습니다.

 

[ 참고 포스트 읽기 - 생체 리듬 ]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이란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근로자는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 사이에 가장 높은 생산성을 보이며, 그 후 생산성이 낮은 지점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산성 수준은 오후 6시 이후는 평균 수준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응급실에서의 의료 거주자 생산성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12 시간 교대 근무하는 주민은 9 시간 교대 근무하는 주민보다 시간당 환자 수가 훨씬 적습니다.

 

또한 교대 근무는 다양한 다른 업무 환경에서 생산성 감소와 관련이 있습니다.

야간 근로자는 주간 근로자, 특히 수면 문제가 있는 근로자에 ​​비해 결근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신체 건강의 변화

 

 

교대 근무자는 암, 심혈관 질환, 당뇨병, 비만 및 위장 장애를 포함한 특정 질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밤에 다양한 호르몬의 비정상적인 상승 또는 하강을 억제하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위험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밤 동안 더 많은 멜라토닌 호르몬을 생산하며 인공 광선에 노출되면이 생성이 억제됩니다. 

 

멜라토닌은 혈압을 낮추고 혈액 응고를 줄이는 등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심장 마비와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멜라토닌은 에스트로겐 및 기타 호르몬의 생성을 제한합니다.

 

 

  암


교대 근무자들은 유방암, 자궁 내막 암, 전립선 암 및 결장 직장암을 포함한 많은 암을 발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 근로자의 경우 유방암 위험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제 암 연구소는 “일주기 교란과 관련되어 교대 근무”를 가능한 발암 물질로 분류했습니다.

 

 

 심혈관 질환


사람들이 밤이나 교대 근무를 오래 할수록 심혈관 질환이 발병하고 심장 마비나 뇌졸중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또 교대 근무 근로자가 주간 근로자보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또한 야간 교대 근무 간호사는 주간 교대 근무 간호사보다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았습니다.

 

 

 

비만과 당뇨병


늦은 저녁과 이른 아침 시간 동안 어둠이 심하게 분열되면 식욕, 당뇨병 및 비만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호르몬의 생성을 통제하는 일상적인 리듬이 중단됩니다. 수면 부족인 사람들은 비만이거나 당뇨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또한 당뇨병의 전조인 대사 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위장 장애


여러 연구에 따르면 근무일과 비교할 때 교대 근무자들 사이에서 설사, 변비 또는 복통과 같은 위장 증상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교대 근무 간호사가 근무 교대 근무자보다 복통이 있을 확률이 더 높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교대 근무자는 소장에서 궤양 위험이 증가합니다.

 

 

교대 근무 장애


교대 근무자는 업무 일정의 영향을 감당할 수 없으며, 규칙적이고 적절한 잠자리에서 충분한 시간과 다른 수면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졸음이나 불면증이 있습니다. 이 장애가 업무 성과, 운전 안전, 삶의 질, 업무 만족도, 신체적 및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장애를 가진 교대 근무자는 교대 근무 장애가 없는 교대 근무자에 비해 궤양, 우울증, 결근 및 가족 및 사회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임


밤에 일하는 여성이 임신이나 유산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증거가 있지만, 모든 연구에서 이것이 사실인 것은 아닙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장시간 근무한 여성은 표준 근무한 여성보다 임신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렸습니다. 

 

 

 

6. 결론

 

 

 

일의 삶의 질과 정신 건강의 새로운 변화가 필요합니다.

교대 근무는 근로자의 삶의 질과 가족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교대 근무자의 직무 만족도 감소, 가족 및 사회적 상호 작용 감소가 나타났습니다.

 

교대 근무는 근로자의 생산성, 성과, 건강 및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교대 근무는 또한 직장이나 운전 사고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위험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졸음 운전

 

졸음 운전 위험성과 방지법 Top 8

자고 나도 피곤한 수면장애로 지난 5년간 연평균 8.1% 증가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통계청자료원본보기▶자고나도피곤한수면장애,5년간연평균8.1%증가 음주 운전보다 위험한 졸음운전의 실태와 발생 원인에 대..

goodmorningside.tistory.com

졸음 운전 대 음주 운전.

 

졸음 운전 Vs 음주 운전, 더 위험한 것은?

졸음 운전 대 음주 운전 : 더 위험한 것은 무엇일까? https://youtu.be/W18ls8gIuQg 졸음을 느끼면서 운전대를 잡아 본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운전대에서 잠들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친 상태에서 운전..

goodmorningside.tistory.com

24 시간주기 리듬.

 

24 시간 주기 리듬, 생체 주기

우리는 아침이 오면 자연스럽게 깨어 정해진 무렵에 배가 빈, 밤이되면 졸려. 그리고 왜 24 시간주기에서 움직이고 있다. 그 이유는 몸의 도처에 "보이지 않는 시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은 인간의 본능적이며,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일부러 하지 않아도 저절로 잠들고, 상쾌한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는 본능이며, 애를 써도 잘 되지 않는 수면장애로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수면이 양적, 질적..

goodmorningside.tistory.com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낮잠 종류별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를 알아보고, 과다한 낮잠이 주는 문제점을 알아봅니다. 우리는 보통 낮잠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게으름, 의욕 부족 및 낮은 체력을 가진 성인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의사 처방없는 수면 보조제의 허와 실

 

의사 처방없는 수면 보조제의 허와 실

어젯밤 잠을 못 이룬 당신에게 의사 처방 없는 수면보조제는 무엇이며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비처방 수면 보조제 종류 장시간 비행 후 시차로 인한 피로, 근무 일정의 변경 또는 새로운 일상생활에 적응..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이 암 발생과 뇌에 끼치는 영향

 

수면이 암 발생과 뇌에 끼치는 영향

다양한 실험을 통한 잠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과 심혈관 및 면역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봅니다. 더불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수면에 대한 2가지 법칙을 알려드립니다. 수면과 뇌의 관계 잠을 잘 잘때 일어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