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다발성 경화증 증후 및 증상 악화 치료

반응형

다발성 경화증 환자 사례를 통한 증후, 증세와 증상의 악화 사례를 통해 치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 차

1. 질병 과정

2. 환자의 증후

3. MS의 징후 및 증상 치료

 



질병 과정

 


MS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발성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며칠 또는 몇 주에 걸쳐 발생하는 새로운 증상 또는 재발 기간을 경험하며 대개 부분적으로 또는 완전히 개선됩니다. 

 

다양한 증상 악화 유형들


1. 재발 후 몇 개월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질병 완화 기간이 뒤따릅니다.

2. 체온의 작은 상승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지만 질병 재발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3. 재발성 MS를 가진 사람들의 약 60-70 %는 완화 기간의 유무에 관계없이 꾸준한 증상을 겪습니다 .

4. 증상 악화는 일반적으로 이동성 및 보행 관련 문제를 동반합니다.

5. 다발성 경화증이 있는 일부 사람들은 재발없이 점차적으로 징후 및 증상의 진행을 경험합니다. 

 

 

 

환자의 증후

 


환자에 따라 증후는 다양합니다


다발성 경화증 (MS)에서 증후는 미엘린이 장애( 탈골수)가 되는 부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환자에 따라 다양 합니다. 

더불어 같은 환자에서도 매번 같은 증상이 나오는 경우는 없습니다. 

다발성 경화증 (MS)는 종종 재발과 잠복기를 겪게되는데, 증세가 가라앉더라도 완치된 것이 아니라 물밑에서 미엘린이 지속적으로 장애가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MS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신체 기능의 장애가 서서히 진행되며 더욱 악화되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비교적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 감각 장애

 

통증과 온도 감각이 무뎌지거나 또는 민감하게 됩니다

일부 환자들은 마비 증상이나 따끔거림 등의 이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발작성 통증 장애

 

일반적으로 얼굴과 손발에 저림이나 통증이 발작성으로 일어나며, 신체 기능의 장애가 서서히 진행되거나 점점 악화되어 버리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

 

 


 - MS를 치료하지 않을 때 뇌 기능의 변화


뇌 위축이 일어나 "인지 기능 장애 '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MS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의 용적이 감소 (뇌 위축) 의 진행과 함께, 인지 기능 장애 (집중력 · 이해력 · 기억 량의 저하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타 질병 유무 확인 

 

다른 질병이 원인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다발성 경화증 (MS)를 진단할 때 먼저 의사가 문진을 작성 시, 현재의 증상의 정도, 지금까지 걸린적이 있는 질병 등을 자세히 조사하게 됩니다.

그 후, MS와 비슷한 질병과 MS를 분별할 위해 다양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MS의 치료를 시작 후, "다른 질병이 아님을 명확히 할 것 '이 중요합니다.

 

1. 신경학적 검사

2. MRI (핵자기공명영상)

3. 수액 검사

4. 유발 전위 검사

 

 

MS의 징후 및 증상 치료

 

1. 물리치료.

 

물리 치료사나 재활 치료사는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을 가르쳐줄 수 있고, 매일하는 자가 운동을 더 쉽게 하기 위해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다.

물리 치료는 필요할 때 이동성 보조기구의 사용과 함께 다리 약점과 종종 MS와 관련된 다른 걸음걸이 문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근육 이완제.

 

특히 다리에 통증이 있거나 걷잡을 수 없는 근육 경직이나 경련을 경험할 수 있다. 

삼차신경통 치료약인 바클로펜( 제품명 : Lioresal )과 티자니딘( 제품명 : Zanaflex )과 같은 근육 이완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3. 피로 회복 약물.

 

아만타딘(제품명 : Gocovri, Oxmolex), 모다피닐(제품명 : Provigil), 메틸페니테(제품명 : Ritalin)는 MS 관련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포함하여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일부 약이 권장될 수 있다.


4. 보행 능력 강화제

 

달팜프리딘(제품명 : Ampyra)은 일부 사람들에게서 걷는 속도를 약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기타

 

다른 약들. 우울증, 통증, 성기능 장애, 불면증, 방광이나 장 조절 문제와 관련된 약도 처방할 수 있다.

다만 발작이나 신장기능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 약을 복용이 금지되어 있다.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불면증이란 2. 불면증의 진단 3. 숙면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 증가 4. 불면증의 증상 5. 연령별 권장 수면시간과 불면증 종류 6...

goodmorningside.tistory.com

 

생활상의 주의

 

일상 생활에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재발의 유인으로 감염증, 과로, 스트레스, 출산 후 등에 비교적 많이 볼 수 있으므로 증상 변화에 주의하십시오.

 

다발성 경화증 유발 원인들

 

다발성 경화증 유발 원인들

다발성 경화증의 면역 체계의 이상에 의한 유발 원인(위험 요소)을 정리해드립니다. 1. 원인 다발성 경화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감염이나 면역 체계 붕..

goodmorningside.tistory.com

다발성 경화증 (MS) 증상

 

다발성 경화증 (MS) 증상

다발성 경화증 다발성 경화증 (MS) 은 뇌와 척수, 시신경 곳곳에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질병입니다. MS(다발성 경화증)가 되면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발병과 잠복기를 반복합니다. 또한 중추 신경계인..

goodmorningside.tistory.com

다발성 경화증이란

 

다발성 경화증이란

다발성 경화증이란 다발성 경화증(多發性硬化症, multiple sclerosis, MS)은 뇌와 척수의 축삭(軸索) 주변의 지방성 미에린( myelin sheath)을 감싸는 부분이 손상을 입어서 탈수 질환과 흉터 형성으로 이어지는..

goodmorningsid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