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크론병의 치료

반응형

크론병에 대한 다양한 치료인 약물, 영양 및 기타(외과적 수술) 방법을 알아봅니다.

 

  목  차

약물요법

영양요법

기타 치료

 

  크론병 예후, 증세 및 진단 알아보기

 윤종신의 크론병이란  알아보기



크론병의 치료



크론병은 원인이 불분명하므로 창자의 염증을 억제하고 증상을 진정시키고, 염증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치료의 주요 목표입니다.


내과적 치료 (약물 요법과 영양 요법)이 주로 행해지지만, 내과적 치료가 유효하지 않거나 장폐색, 천공 등의 합병증으로는 수술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① 약물 요법



약물 요법은 주로 경증의 경우는 일부 스테로이드와 항염증제 약물이 사용되며 염증이 강한 경우에는 염증 억제 작용이 강한 스테로이드가 사용됩니다.


 면역 조절 약물 (면역 억제 푸딩 길항제 등), 생물학적 제제 인 항체 제제 등이 사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염증제 약물


창자의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일부 스테로이드는 강력한 염증 억제 작용을 나타내는 약물이다.


면역 조절 약물


크론병은 과도한 면역 반응이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 약은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약의 농도가 안정될 때까지 몇 달이 걸릴 수도 있지만 활동기의 증상을 죄 사함 에지도 효과와 죄 사함을 유지하는 효과 스테로이드의 사용량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크론병에서 과도하게 증가하는 체내 물질은 대장의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의 하나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을 억제해 염증을 감소시키는 약물이다.


② 영양 요법


식사로부터의 자극을 줄여 대장의 염증을 진정하면서 영양 상태를 개선해 나가는 데 영양제를 투여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경장 영양 요법과 완전 정맥 영양 요법이 있습니다.


 경장 영양 요법


액체 영양제를 입으로 복용하거나 코에서 튜브를 넣어 투여합니다.

 
소화의 과정을 필요로 하지 않는 소화 상태 영양제 성분 영양제와 소화의 과정을 필요로 하는 반 소화 상태 영양제가 있습니다.


 완전 정맥 영양 요법


심한 협착이 있는 경우 광범위한 소장 병변이 존재하는 경우, 경장 영양 요법을 실시할 수 없는 경우 등에 사용됩니다. 


굵은 정맥에 카테터를 유치하여 고농도의 영양 수액을 투여합니다.

 


③ 기타의 치료

 


외과적 치료


내과 적 치료로는 충분한 효과를 얻지 못하고, 사회생활이 어려운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일본에서는 발병 후 5 년 동안 약 30 %, 10 년에 약 70 % 의 환자가 어떤 수술을 받고 있습니다 


크론병은 병변을 제거해도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한 장을 남겨 같은 술식이 취해집니다.

 


혈구 성분 흡착 제거 요법


혈액을 팔 정맥에서 체외로 제거 특수 통 (열)에 혈액을 통과시킴으로써 염증을 일으키고 있는 혈액 성분 (주로 혈구 성분)을 흡착시켜 제거하며 혈액을 다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적 풍선 확장술


협착을 일으킨 장관까지 내시경이 도달하는 경우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풍선 (풍선)에서 협착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더보기 - 크론병이란, 예후, 증세 및 진단 >

 

 

윤종신의 크론병이란

오늘은 크론병의 정의와 유래 및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차 크론병 (Crohn 's disease : CD) 이란? 크론병의 유래 크론병 그리고 대장염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 가수 윤종신..

goodmorningside.tistory.com

 

 

크론병 예후, 증세 및 진단

크론병 진단과 다양한 부위별 형상 및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경과와 예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크론병의 진단 크론병의 형상과 부위 주요 증상과 합병증 경과와 예후 크론병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전국 아쿠아리움 최대 70% 할인!

 

전국 아쿠아리움 최대 70% 할인!

놀이의 발견에서 전국 아쿠아리움 최대 70% 할인 이벤트 진행!

aoille.me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