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윤종신의 크론병이란

반응형

오늘은 크론병의 정의와 유래 및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차

크론병 (Crohn 's disease : CD) 이란?

크론병의 유래

크론병 그리고 대장염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

 

 

   크론병 예후, 증세 및 진단

   크론병의 치료


 

가수 윤종신은 소화기계 질환 크론병을 앓고 있다고 고백한 바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크론병이며 이 병은 완치가 어려운 질병으로 유명하며, 이 병으로 윤종신은 소장을 60cm가량 잘라내는 수술을 받았었습니다. 


다행히 윤종신은 5년 동안 아무 증상이 없었다며 현재 건강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크론병 (Crohn 's disease : CD) 이란?

 


크론병은 염증성 장 질환의 하나로, 주로 소장과 대장 등의 소화관에 염증이 발생하여 부식이나 궤양이 생기는 원인 불명의 만성 질환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복통, 설사, 혈변, 발열, 항문 부근의 통증과 부종,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난치병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적절한 치료를 하여 증상을 억제 할 수 있다면, 건강한 사람과 거의 다르지 않은 일상생활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의 유래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명확하게하는 경우에는 원인을 제거 치료를 실시합니다. 

그러나 염증성 장 질환의 일부는 원인을 모르는 비특이적 염증성 장 질환도 있습니다.

크론병은 그 중 하나로 1932 년에 뉴욕의 마운트 시나이 병원의 브릴 버나드 클론 의사들에 의해 처음 보고되었습니다.

 "크론병"은 이 의사의 이름 붙여진 병명입니다.

 


1 염증성 장 질환 (Inflammatory Bowel Disease : IBD)

우리 몸은 면역 체계는 방어 시스템을 제공하여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이물질의 존재를 감지하면 체내에서 몰아내는 활동 합니다.

이때 붓기와 통증, 발열 등의 반응이 일어나며, 이 반응에 대해 "염증"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염증은 몸에 필수적인 것이지만 과잉에 일어나면 몸을 해칠 수 있으며, 염증이 소화관에 생기는 병을 총칭하여 '염증성 장 질환'이라고 합니다.

 

2. 특이적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 중 세균이나 약물 등 뚜렷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것이 " 특이적 염증성 장 질환 "이라고 합니다.

감염성 장염, 항생제 등의 약물에서 일어나는 약 장염, 허혈성 장염, 장결핵 등은 특정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크론병 그리고 대장염


크론병과 비슷한 질병으로 같은 비특이적 염증성 장 질환에 속하는 것으로, 궤양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의 어느 부위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반면, 궤양성 대장염은 염증 부위가 대장에 국한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

 

이전에 드문 질환으로 되어 있었습니다만,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자 수가 급증한 배경에는 내시경에 의한 진단법이 향상 것이나, 이 질환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한 것도 관계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식사를 포함한 생활 습관의 서구화의 영향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발병 시기는 10 ~ 20대가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남성에서 20 ~ 24 세, 여성 15 ~ 19세가 가장 많아지고 있으며, 2 : 1의 비율로 남성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더보기 - 크론병 예후,증세 및 진단 그리고 치료 >

크론병 예후, 증세 및 진단

 

크론병 예후, 증세 및 진단

크론병 진단과 다양한 부위별 형상 및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더불어, 경과와 예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크론병의 진단 크론병의 형상과 부위 주요 증상과 합병증 경과와 예후 크론병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크론병의 치료

 

크론병의 치료

크론병에 대한 다양한 치료인 약물, 영양 및 기타(외과적 수술) 방법을 알아봅니다. 목 차 약물요법 영양요법 기타 치료 크론병의 치료 크론병은 원인이 불분명하므로 창자의 염증을 억제하고 증상을 진정시키고,..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

'신체 건강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론병의 치료  (0) 2020.03.26
크론병 예후, 증세 및 진단  (0) 2020.03.26
다발성 경화증 유발 원인들  (0) 2020.03.25
다발성 경화증 (MS) 증상  (0) 2020.03.24
다발성 경화증이란  (0) 2020.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