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도대체 중위소득기준 150%가 뭐지?

반응형

중위소득 지원 확정에 따라 중위소득 150%이하 100만원(4인 가족 기준) 지원 발표가 있었습니다.

도대체  2020년 중위소득 150%는 무엇이며 나의 소득은 해당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정부 지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민생 경제 쇼크 극복을 위해 소득 하위 70% 가구에 가구 당 100만 원(4인가족 기준)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합니다.. 

 

또 저소득층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납부 유예도 실시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월 30일 제3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지급 시기 및 방법

 

사상 처음으로 광범위한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되는 현금성 지원은 4·15 총선 뒤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4인 가족 기준 100만 원의 지원을 받는 대상은 중위소득 150% 이하인 월 소득 712만 원 이하 가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가구당 지급액은 4인 가족은 100만 원, 3인 가족은 80만 원, 2인 가족은 60만 원입니다.

1인 가구의 중위소득자에게는 40만 원이 될 것으로 보이며, 4인 가구 중위 소득자의 경우 세 차례에 걸쳐 30만 원, 30만 원, 40만 원으로 지급 예정입니다.

 

기획재정부는 인구 기준으로 약 3600만 명이 해당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지급 단위 가구는 올해 3월29일 기준 주민등록법에 따른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사람이 기준입니다.

 

주민등록법에 따른 거주자 중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사람을 동일 가구로 포합됩니다.

 

건강보험 가입자의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주소지가 달라도 동일 가구로 합산됩니다.

 

 

소득 하위 70% = 중위 소득 150%

 

 

중위소득 100% 기준, 2020년 중위소득 기준 150%는 소득하위 70% 에 해당됩니다.

 

즉, 4인 가족 기준 2020년 중위소득 100%는 4,749,174원이며 150% 환산 시, 7,123,761원 이하 가구가 소득하위 70% 입니다.  

 

지급기준은 신청 가구원에 부과된 올해 3월 기준 본인 부담 건강보험료입니다.

 

이 금액이 소득 하위 70%에 해당하면 지원 대상이 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본인부담 건강보험료가 1인 가구는 약 8만 8000원, 2인 가구는 15만 원, 3인 가구는 19만 5000원, 4인 가구는 23만 7000원 이하면 지원 대상입니다.

 

 

< 아래 요약표 참조 >  

 

 

소득액이란

 

소득인정액은 재산 소득 환산액 + 소득 평가액합계 입니다.

여기서 소득 평가액이란 근로소득 , 사업소득, 재산소득 종합평가한 금액입니다.

 

 

내소득 계산법

 

소득인정액인 재산 소득 환산액과 소득 평가액 합계는 스스로 계산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아래 사이트 이용바랍니다.

 

1. "복지로 " 모의 계산기

( www.bokjiro.go.kr)

 => 접속자수가 많아 대기 시간이 길어집니다.

 

2. e나라지표

2인이상 가구의 경우 가족구성원 합계로 산출 ( www.index.go.kr)  또는 (https://c11.kr/eauf )

 

 

준중위 소득이란

 

 

전체 가구 중 중간에 해당하는 가구의 소득값  복지정책 수급자 산정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마취 크림 함부로 쓰지 마라

마취제 일종인 마취 크림(연고)의 종류와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또한 약국에서 흔히 접하는 마취 크림의 효능과 문제점, 그리고 타투 마취 크림에 대해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영화배우 하정우에 대한 의혹의 시선은..

goodmorningside.tistory.com

 

 

 

이석증 원인, 증상, 진단과 치료 총정리

이석증이란 어떤 증상이며, 발생 원인별 진단 방법을 확인해봅니다. 더불어 병원에서 치료 방법, 자가 치료를 통한 재발 방지 방법과 이석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총정리하여 전해드립니다. 목 차 이석증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윤종신의 크론병이란

오늘은 크론병의 정의와 유래 및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목 차 크론병 (Crohn 's disease : CD) 이란? 크론병의 유래 크론병 그리고 대장염 환자 수의 추이와 환자의 분포 가수 윤종신..

goodmorningside.tistory.com

 

일본 카베진 효능과 복용법, 그리고 제대로 고르기

오늘은 양배추 중요 성분인 "카베진"이 약품 이름으로 된 카베진의 효능, 성분, 부작용과 주의 사항과 더불어 올바른 "카베진"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 총정리해드립니다. 목 차 1.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2..

goodmorningside.tistory.com

 

쿠바산 폴리코사놀 제대로 고르는 법

폴리코사놀의 인기는 작년 연말부터 폭증한 이후 꺼질줄 모르는 듯 합니다. 오늘은 폴리코사놀의 효능과 올바른 복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폴리코사놀?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에서 가장 많이 얻는 화학 물질입..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오늘은 조현병의 다양한 사례들과 약물 치료 방법 및 재발 방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가성비 갑 건강 도우미 BEST 5. ] 조현병을 이겨낸 사례들 조현병을 비롯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조울..

goodmorningside.tistory.com

 

눈 앞의 날파리, 비문증 증상, 진단 및 치료

눈앞에 날파리 혹은 먼지가 떠다니는 듯한 비문증의 증상과 진단을 확인해봅니다. 또한 대표적인 치료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목 차 1. 증상 2. 의사와 면담 3. 진단 4. 치료 [ 건강/헬스 BEST ] 1. 증상 비문증..

goodmorningside.tistory.com

 

졸피뎀 효과와 부작용 제대로 알기

TV 또는 인터넷 매체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사건/사고 중 졸피뎀( 예> 스틸녹스 , 졸민정 등)이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불면증이 심해져 강력한 향정신성의약품류 수면제인 졸피뎀을 처방받는 사..

goodmorningside.tistory.com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일상 생활 혹은 직장인들의 필수 요건인 컴퓨터 및 휴대전화 등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프로그램 기능의 진실에 대해 확인해봅니다. 낮에는 많은 청색광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밖에 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의외로 모르는 항히스타민제 역할과 사용법

수면제 종류 중 항히스타민제[histamine antagonist, antihistamine)란 무엇이며 수면 또는 졸음과 관련된 역할을 알아봅니다. 항히스타민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의 치사량

수면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그 첫 주제로 수면제의 치사량을 확인해 봅니다. [ 통계청 원본 보기 : 연도별 자살률 ] 국가지표체계 자살률 · · 최근 갱신일 : 2019-09-24 그래프 출처..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다양한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부작용을 함께 알아봅니다. 또한 수면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 차 수면제 복용 현황 수면제의 종류와 부작용 수면제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c11.kr/m0hb

 

꼭 알아야하는 청소년 우울증 자가 테스트, 원인과 치료법

꼭 알아야 하는 청소년 우울증 자가 테스트 2가지( SRQ-D, QIDS-J ) , 우리 일상의 마음의 병 우울증이란 무엇인지, 발생 메커니즘(원인)과 치료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1) 청소년 우울증 자가 테스

goodmorningsid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