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마지막 순간의 모든것

죽음 직전의 사람들의 증상과 징후 5가지

반응형

 

 

죽음 직전의 사람들의 증상과 징후에 대해

피부의 변화, 정신적 혼란, 불안감, 호흡 패턴, 혈압 등 5가지를 정리해봅니다.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드립니다. 가족 (보호자)들이 삶의 종말 과

goodmorningside.tistory.com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국민과 조국에 대한 의무를 다하면 평화롭게 쉴 수 있습니다.   

-넬슨 만델라

넬슨 만델라

 

 

목    차

1. 피부의 변화

2. 임종 직전의 정신적 혼란

3. 안절부절/끝없는 불안

4. 죽기 전의 호흡 패턴

5. 사망 전 혈압


 

로빈 윌리암스

 

1. 피부의 변화

 

 

 

 

가장 큰 특징은 얼룩덜룩한 피부이다

피부의 얼룩덜룩하고 검붉게 번들거리는 반점 또는 자국 등이 있다.

번들거리는 것은 발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며, 그다음에 다리 위로 이동한다.

죽기 전에 피부가 변하는 것은 흔한 일이며, 어떤 경우에는 더 일찍 일어날 수 있지만, 보통 인생의 마지막 주에 발생한다.

 

반점 또는 피부 변화는 심장이 더 이상 효과적으로 피를 펌프질 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 때문에 혈압이 떨어져 사지가 만져도 시원함을 느끼게 되며, 피부는 변색되기 시작한다.

 

사망자 분류 통계

< 출처 :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2/index.board >

 

피부의 통증은 있는가?

 

죽기 전에 얼룩덜룩한 피부는 매우 흔하지만 환자의 가족들은 종종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통스럽다고 걱정한다.

환자가 특히 다리와 팔에서 추위를 느낄 수 있지만,

환자에게 어떠한 고통도 일으키지 않는다고 안심해도 된다.

 

간병인으로서 따뜻한 담요를 덮어 환자를 도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어떤 필요를 해결하기 위해 그 자리에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죽음까지의 남은 시간은?

 

얼룩덜룩한 피부가 나타나면, 죽음이 일어날 때까지 얼마나 걸릴까?

피부의 동요는 인생의 마지막 주에 보통 일어난다.

때때로 그것은 더 빨리 일어날 수도 있고 단지 죽은 지 며칠 안에 일어날 수도 있다.

얼룩덜룩한 피부는 죽음이 임박했다는 것을 의미하는가? 일반적으로 말하면 그렇다.

 

죽기 전에 발생하며 죽음이 임박했음을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다. 또한 항상 죽기 전에 생겨난다고 할 수는 없다.

매우 흔하지만, 모든 환자는 다르다. 죽음 이전에 동요가 전혀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해리엇 비처

 

사망 원인

< 출처 :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2/index.board >

 

 

CME 페드워치 9월 기준금리 75bp 인상 가능성 61.0% 달해...50bp 확률은 39.0% 그쳐

8월 27일(현지시간) 시카고상품거래소(CME) 그룹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이날 오전 6시 3분(미국 중부 표준시 기준) 현재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9월 20~21일 열리

vodo.kr

 

 

2. 임종 직전의 정신적 혼란

 

누군가 인생의 마지막을 향해 다가갈수록, 그들은 많은 생리적인 변화를 겪을 수 있다.


이들 중 다수의 가족 보호자가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그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지에 대한 지혜를 호스피스에게 해결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들 중 하나는 간병인일 것이다.

 

종말의 혼란이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계획되어야 하는 일이다.

말기의  혼란, 그것이 당신과 당신의 호스피스 환자 모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당신의 환자를 가능한 한 침착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방법으로 종말기 혼란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혼란의 정의

 

신체 수명이 다했을 때 환자의 신체에 있는 기관들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인식함에 따라, 많은 핵심 기능들이 변화하기 시작하거나, 느려지거나, 완전히 멈추기 시작한다.

 

인지적 사고를 처리하는 뇌의 능력은 종종 이러한 변화된 기능들 중 하나이며, 그 결과 환자는 혼란, 망상, 또는 손상된 정신능력의 증거로 분류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른 행동들을 보여줄 수 있다.

 

• 주변 환경에 대한 인식 감소

• 주의 기간 단축 또는 단기 기억력의 감소

• 시간과 장소를 이해할 수 없음

• 시각 및 청각 저하

• 언어 장애 또는 새롭고 이상한 언어 패턴

• 기분 변화, 동요 및 갑작스러운 자극성

• 망상 또는 사고.

 

종말 증상은 생리적 종말의 변화와 함께, 분리 또는 다른 생리적 종말의 변화와 함께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는 요실금 및 배변 문제, 불면증 또는 과도한 수면, 식욕 변화, 신체적 불안감 또는 악화 등이 포함될 수 있다.

 

 

혼란의 원인

 

종말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다양한 약물은 인지를 방해할 수 있으며 특히 일반적인 통증 치료제인 종말기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 

뇌에 압력을 가하는 말기 종양이나 심지어 단순한 공포, 분노, 감정적 혼란과 같은 2차적인 문제도 혼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신적 동요의 유형에 기여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때에는 종말 가까이에 있는 인간의 뇌는 단순히 예전처럼 기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종종 그렇게 느리지만 꾸준히 추리가 감소하는 한 가지 이유는 인간의 뇌가 최대 용량으로 작동하기 위해 특정한 양의 산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뇌에 산소가 공급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산소 감소는 의식 혼란을 초래할 수 있으며, 환자의 순환계가 뇌와 같은 장기를 먹일 수 있는 충분한 산소를 혈액 속에 지니고 있지 않다면 이 문제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

 

 

혼란 관리

 

호스피스 케어는 물론, 호스피스 환자가 생의 마지막을 맞이할 때 최대한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전부다. 

종말과 관련된 많은 신체적 증상들은 한 정도 혹은 다른 정도로 관리될 수 있지만, 불행히도 종말의 혼란은 관리하기가 훨씬 더 어려울 수 있다. 

 

종말기 혼란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간호인과 가족 구성원들이 특히 다루기 어려울 수 있는 많은 강렬한 부정적인 감정과 행동을 보여줄 수 있다.

 

이것은 종종 두려움, 무력감, 좌절감, 그리고 분노의 감정들로 이어진다.

 

수많은 원인이 혼란의 원인이 될 수 있고, 그중 많은 것들이 효과적으로 다루기 어렵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에, 종말의 혼란을 다루는 것은 어렵다.

 

이는 환자의 편안함 뿐만 아니라, 직접 환자를 방문하거나 호스피스 케어를 제공하는 가족의 마음의 평화를 위한 것이다.

 

 

혼란의 순간을 경험하고 있을 때 환자에게 부드럽고 분명하게 말하는 것은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을 검증하는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처럼 도움이 될 수 있다.

 

"나는 당신이 괴로운 생각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와 비슷한 말을 하는 것은 환자가 덜 속상하고 침착함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정신적인 혼란이 야기할 수 있는 감정들을 대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는 결국 간병인이 이런 혼동을 겪고 있는 호스피스 환자에게 더 쉽게 다가갈 수 있게 한다.

 

 

자살과 치매 추이

< 출처 :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2/index.board >

 

 

전문가와 상담

 

그러나 이 어려운 시기에는 비록 육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힘들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삶의 마지막 단계에서 가능한 많은 보살핌과 위로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이럴 때일수록 전문가의 지도에 눈을 돌리는 것이 적절하다. 

이 경우, 그것은 말기 혼란을 겪는 환자에게 안정적이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호스피스 간호사에게 말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당신의 호스피스 간호사는 또한 간병인으로서 이러한 징후를 보이는 친척에게 돌봄을 제공할 책임을 지고 대처하기 위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말기 관리를 제공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당신의 호스피스 환자가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때때로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단순히 그들의 말을 듣고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것이 그들의 종말의 혼란을 줄여주지는 않겠지만, 그것은 그들에게 이 기간 동안 그들이 필요로 하는 안전과 편안함의 감정을 제공할 수도 있다.

 

 

안네프랑크

 

3. 안절부절/끝없는 불안

 

망상증이나 심적인 동요라고도 할 수 있는 말기의 안절부절못하는 것은 많은 호스피스 환자들이 말년에 직면할 수 있는 흔한 문제다.

말기 안절부절을 경험하는 사람은 누구나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으로 나타나는 높은 수준의 동요를 보여줄 수 있으며, 이는 삶의 마지막 순간 동안 침착하고 편안해지려고 노력하는 호스피스 환자에게 큰 장애를 줄 수 있다.

 

말기적 불안은 또한 간병인, 특히 가족 구성원들에게 독특한 문제를 제시하며, 이러한 유형의 종말기 동요가 실제로 일어날 경우 대처해야 할 심각한 문제가 된다.

 

사랑하는 사람과 안절부절못하는 징후를 경험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고통스럽고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상황에 당신 혼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서 당신은 안절부절못하는 것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것이 무엇인지, 그것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처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이 기간 동안 필요로 하는 보살핌을 여전히 제공할 수 있는지, 그들의 삶의 마지막 순간들을 포함하여 정리하였다.

 

 

증세

 

말기 환자가 경험하는 생리학적 변화는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동요로 나타날 수 있다.

여기에는 주의력 결핍, 감정 폭발 등이 있다. 그러나 정해진 유형의 말기 불안은 없으며, 이것은 때때로 환자가 어떻게 행동할지 예측이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하게 만들 수 있다.

 

이것은 호스피스 환자가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과는 종종 다르다.

인생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분노나 우울증 같은 생소한 감정이 표면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나치게 침착하고 무기력한 행동이나 공격적인 행동이 될 수 있는데, 후자는 종종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관리와 경험에 가장 도전적인 행동이다.

 

말기 불안 증세가 나타나는 다른 방법으로는 정신 기능 저하나 치매의 징후도 있다.

 

 

발생 원인

 

-내부 요인(심리적)

말기 동요나 안절부절못하는 죽어가는 과정에서 신체에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생길 수 있다.

하지만, 말기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는 몇 가지 외부적인 원인들도 있다.

 

-외부 요인들 

 특정 유형의 약물: 통증 약물, 특히 오피오이드( Opioids, 유사 아편제 )는 호스피스 치료 중에 자주 사용된다. 이것들은 종종 망상증을 증가시켜 말기 동요를 일으킬 수 있다.

 

• 암 치료: 화학요법 치료제는 신체를 파괴할 수 있으며, 안절부절못하는 동요는 종종 이러한 암 치료의 부작용이다. 이것은 수명이 다한 사람들에게 더욱 널리 퍼져 있다.

 

• 부실한 통증 관리: 오피오이드에 과도하게 의존하면 망상증으로 인한 안절부절못할 수 있듯이, 부실한 통증 관리는 환자들을 고통과 불편함에 압도하게 하며, 이는 결국 안절부절과 동요를 더욱 뚜렷하게 만든다.

 

• 대사 장애: 콩팥, 간, 기타 장기는 수명이 다하면 고장이 나기 시작하며, 이러한 사건들이 일으키는 생리학적 문제는 뇌 기능에 지장을 주고 정신착란, 안절부절못하고 동요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심장이나 폐가 고장 나기 시작하면, 뇌는 산소를 적게 받기 시작하는데, 이것은 결국 말기의 안절부절못하는 더욱 뚜렷하게 만들 수 있다.

 

• 감정적, 정신적 격변: 말기 질환을 앓고 있고 인생의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다는 지식은 많은 호스피스 환자에게는 산산조각이 날 수 있다.

이것이 야기하는 감정적, 정신적 혼란이 말단 동요나 안절부절못하는 형태로 외부적 발현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처리 및 관리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경우, 치료할 수 있다.

호스피스 환자의 통증 관리가 오피오이드 과다 사용을 피하는 것과 고통과 불편함이 만연하도록 방치하는 것 사이에서 신중하도록 하는 것은 누군가 인생의 종말에 도달하는 것을 더 차분하고 편안하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근원이 너무나 다양하여, 그 접근방식은 치료에서 멀어지고 대신 그것을 관리하는 문제가 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의 호스피스 치료 중 보호자 역할을 하는 가족에게 극도로 힘든 일이 될 수 있다.

 

사랑하는 가족으로부터 오는 적대적인 말이나 행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이것은 여러분이 준비하지 않은 방법으로 육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그런 상황에서는 자신이 인간일 뿐이고, 이런 특징 없는 감정이나 육체적 폭발에 속상하거나 흔들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때때로 사랑하는 사람이 말단 안절부절못하는 동안 당신이 그들을 위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무엇을 하거나 무슨 말을 하든지 간에 그들에게 부드럽고, 분명하고, 그리고 침착하게 말하는 것이다.

그중 어느 것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그 대가로 동요하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잘못이 아니다.

 

 

시도별 사망률

< 출처 : 통계청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2/index.board >

 

 

전문가에게 문의

 

우리 중 죽어가는 사랑하는 이의 간병인으로서 봉사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사랑하는 사람이 삶의 마지막 전환기에 필요로 하는 보살핌을 제공하지 못하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좌절과 무력감을 느끼게 하는 고립된 경험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은 희망을 잃을 때가 아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집에서 호스피스를 제공하고 있다면, 당신은 거의 확실히 지원이 필요할 것이므로, 당신이 필요로 하는 도움에 손을 내밀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결코 하지 마라.

이 어려운 시간 동안,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죽어가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보살핌을 제공하는 것에 관한 한, 여러분이 어디에서나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도움과 조언의 원천은 호스피스 간호사의 것이다.

 

호스피스 간호에 대한 경험과 말기 관리 등 수반되는 모든 것을 가진 의료 전문가로서, 당신의 호스피스 간호사는 말기 동요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차분하고 편안하게 해주는 귀중한 조언의 원천이 될 수 있다.

 

뱅크시

4. 죽기 전의 호흡 패턴

환자가 죽음에 가까워질수록 호흡 패턴이 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종말 호흡 패턴은 매우 빨리 일어날 수도 있고, 여러 시간 또는 심지어 며칠에 걸쳐 일어날 수도 있다. 

 

이것은 신체가 서서히 정지하기 시작하면서 죽어가는 과정의 정상적인 부분이다. 

 

가족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차분하고 힘이 되는 존재감을 유지하기 위해 이 시간을 이용할 수도 있고, 그들과 함께 조용히 앉아 있거나, 그들에게 말을 하거나, 기도를 하거나, 부드러운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선택할 수도 있다.

 

죽음 가까이에서 호흡 패턴은 어떻게 변할까?

환자가 사망하기 전 며칠, 몇 시간 동안 호흡이 불규칙해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흡 사이의 시간은 호흡 사이를 통과하는 수 초 또는 심지어 분으로 늘어나기 시작할 수 있다.

죽음 전에 숨쉬는 패턴도 더 이상 목의 분비물을 삼키지 못하거나 치울 수 없게 되면서 더 커질 수 있다.

이러한 분비물이 목구멍에 모여 흔히 그르릉거리는 소리가 난다.

 

이 소리는 개인에게 아무런 고통을 주지 않지만 가족들이 듣기 어려울 수 있다.

 

환자의 위치를 바꾸거나 분비물을 말리기 위해 약을 투여하는 것은 소리를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완전히 근절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

 

 

빌게이츠

 

체인스토크스 호흡(Cheyne-Stokes respiration)

 

체인스토크스 호흡(Cheyne-Stokes respiration)은 환자가 죽음에 가까워질 때 흔히 볼 수 있는 비정상적인 호흡 패턴이다. 

 

1800년대 초 이 패턴을 처음 설명한 의사 존 샤인과 윌리엄 스톡스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체인스토크스 호흡(Cheyne-Stokes respiration)을 경험한 환자들은 몇 차례 호흡을 한 뒤 오랜 휴식을 취한 뒤 규칙적인 호흡이 재개된다. 

 

이러한 호흡의 순환은 점점 더 깊어질 것이고, 마지막 호흡이 오기를 기다리는 가족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죽음이 임박했다는 또 다른 징후

 

종말 호흡 패턴 외에도 몇 가지 종말 징후가 있다.

비록 아무도 정확한 사망 순간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죽음이 다가오고 있다는 징후와 증상을 아는 것은 가족 구성원들이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혈압 저하.

혼란 속에서 가족과 친구를 식별 불가

잠을 자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반응이 없다.

요실금이나 소변 배출의 감소 경험.

음식과 물에 대한 욕구는 감소.

안절부절 못하거나 심리적 동요.

 

 

 

마지막 몇 순간 동안, 개인은 신체의 화학적 불균형에 의해 야기되는 신체적인 반응을 지속할 수 있다.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거나 깊은 한숨을 쉬기도 한다.

 

환자가 사망하면, 그들의 의사가 사망을 선언할 것이다.

 

 

 

이소룡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극복 방법 - 자주 묻는 질문 11 가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극복 방법 - 자주 묻는 질문 11 가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은 우리를 매우 힘들게 하며, 탈출 불가능한 무기력 상태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별 후 자연스러운 상태임을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가 영원히 사라지면 우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부모나 형제의 죽음을 준비하는 올바른 방법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주요 사망 원인 -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말기 징후와 대처법

대한민국 성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등 말기 징후와 가족 등 보호자의 대처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목 차 1. 임종 직전 폐암 2. 신부전증 말기 3. 당뇨병 말기 4. 말

goodmorningside.tistory.com

 

울혈성 심부전증 말기 환자 임종 직전 증세 및 관리법

울혈성 심부전은 발병 원인과 정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나 전체를 4단계로 나누면 3~4단계의 환자는 평균수명을 2년 내로 보고 있어서 심각한 병이라 볼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CHF)은 심장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치매(알츠하이머) 환자 사망 징조와 보호자 대처

치매란 기억 상실, 손상된 추리력, 성격 변화 등 정신적 과정이 만성적이거나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총칭한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치매 환자의 60~

goodmorningside.tistory.com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사망하는 환자 징후와 관리

사망하는 환자는 세계적으로 2초에 1명씩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국내 사망률 역시 7위를 차지한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慢性閉鎖性肺疾患,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COL

goodmorningside.tistory.com

 

암으로 죽는 환자 특징과 징후, 그리고 보호자에게 조언

암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7, KOSIS (보건복지부, 암 등록 통계)) 23만 2,255명에 달하며 ‘2018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악성신생물(암)에 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꼭 알아야하는 청소년 우울증 자가 테스트, 원인과 치료법

꼭 알아야 하는 청소년 우울증 자가 테스트 2가지( SRQ-D, QIDS-J ) , 우리 일상의 마음의 병 우울증이란 무엇인지, 발생 메커니즘(원인)과 치료 방법을 정리하였습니다. (1) 청소년 우울증 자가 테스

goodmorningside.tistory.com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의 특징, 교제 법, 대처법을 알아봅니다 드라마, 소설, 만화 등의 영향으로 사이코패스는 잘 알려져 있지만,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소시오패스를 알고 계십

goodmorningside.tistory.com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요즘 공황장애(불안장애의 일종)를 앓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으며, 이 부분은 의학적 연구가 오래되지 않아 충분한 치료 방법이 나오지 않은 분야입니다. ​ 관리가 정말 중요한 마음의 병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