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반응형

요즘 공황장애(불안장애의 일종)를 앓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으며, 이 부분은 의학적 연구가 오래되지 않아 충분한 치료 방법이 나오지 않은 분야입니다.

관리가 정말 중요한 마음의 병이며, 수면장애,  불안장애,  공황장애를 함께 이겨낼 수 있도록 불안 장애 종류와 그 중에 스트레스성 공항장애 진단, 증상, 원인 및 치료법을 총정리합니다.

 

목차

1. 6 가지 불안 장애 
2. 스트레스성 공황 장애 증상
3. 스트레스성 공황 장애 발생 원인
4. 공황장애와 현대인들
5.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증세
6. 진단
6.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진단
7.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치료 방법

스트레스성 공황장애는  6 가지 유형의 불안 장애 중 하나입니다. 

 6 가지 유형의 불안 장애란 불안과 관련하여 의학계는 생물학적 성분이 비슷하고 치료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불안 장애”라고 하는 6 가지 유형의 문제를 밝혀 냈습니다.

불안 장애의 안정성과 증세는 종류 별로 크게 다릅니다.

그들은 일정하거나 명백한 이유 없이 올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더 강렬하게 나타납니다. 그들은 또한 자연적으로 차도를 보여 몇 년 후에 다시 나타날 수 있으나, 때로는 영원히 재발하지 않습니다.

 1.  6 가지 불안 장애

(1) 만성 또는 일반화된 불안. 

과도하게 걱정하는 사람의 정신 상태, 즉 어떤 일이 일어날지에 대해 자주 걱정하는 사람의 정신 상태입니다.

주요 요인은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생리학적 메커니즘은 신체가 주요 기능(행동)을 수행하기 위해 특정한 신체 움직임 혹은 심리적 변화를 일으킬때 스트레스로 변해 저항 단계가 갑자기 찾아오는 것입니다.


증상은 근육 긴장, 과민성 대장, 항진, 피로, 집중 또는 기억의 어려움, 수면 장애 등입니다.

 

(2) 공포증. 

그것은 객관적으로 위험을 나타내지 않는 물체 (칼, 해충 등) 또는 상황 (비행기 안 또는 치과)에 의해 야기되는 강렬하고 비합리적인 공포입니다.

공포증은 공황 발작을 유발하지만, 이러한 발작은 항상 동일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때로는 한가지 이상의 공포증으로 고통받을 수도 있음) 공황장애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밀실 공포증은 폐쇄된 장소에 대한 두려움이고 광장 공포증은 공개된 공공장소에 대한 공포증입니다. 모든 것이 공포증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회피하는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증상은 공황 발작과 유사하며 강도가 사람마다 다양합니다.

 

(3) 사회 공포증. 

그룹에 속하거나 공공장소에 있거나 다른 사람의 관찰에 노출되는 것에 대한 이러한 불합리한 두려움은 일련의 특정한 특성을 나타내며 그 자체로 범주를 구성합니다. 수줍음 이상의 반응을 나타내는 이러한 유형의 공포증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지 못하고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강박 장애 (OCD). 

어떤 생각이 마음에 끊임없이 강요(집착)되어 그것들로부터 스스로를 해방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손을 너무 자주 씻는 것과 같은 강박적인 습관이 있습니다.
증상은 강박적인 생각은 불쾌하거나 무섭거나 폭력적입니다. 또한 논리적으로 정당화되지 않는 폭력적 성향을 동반합니다.

 

(5)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이 불편함은 피해자이든 목격자든지,  폭력적인 사건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쳐 극심한 공포와 무력감을 불러 일으킵니다. 절반의 경우 증상이 3 개월 이내에 사라집니다.

그들이 몇 달 동안 지속될 때, 치료하지 않는다면 영구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건 후 치료가 빠를수록 PTSD 발병을 예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증상은 신체 손상의 기억 재생, 반복적인 꿈, 정서적 박약/예민함, 특히 신경계의 과잉 활동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생리적 증상 (과민성, 까무러치게 놀라는 반응 등)이 있습니다.

 

(6) 공황 장애 증상.

몇 분 동안, 때로는 더 오래 지속되는 갑작스러운 심리적 테러 공격이 특징이며, 기본 트리거( Trigger, 촉발 원인)를 식별하지 않고 무작위 방식으로 반복됩니다.

이 장애는 일반적으로 성인에게 나타나며 종종 공포증 회피 행동(공황 발작을 이미 경험한 곳을 피하거나 발작이 발생했을 때 연습하던 활동을 피하는 것)을 유발합니다.
증상은 가슴의 압박감, 빠른 심장 박동, 발한, 떨림, 현기증, 통제력 상실에 대한 두려움 등이며, 공황 발작의 증상이 너무 강해서 사람들은 심장 발작을 겪고 있고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2. 스트레스성 공황 장애 증상

이는 공황 발작의 반복 (4 주에 최소 4 회)으로 정의되며, 그중 일부는 예기치 않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함은 이러한 공황 발작이 공포증의 경우처럼 잘 식별된 두려운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노출로 직접 촉발되지 않으며, 의학적 상태 나 알코올과 같은 향정신성 물질의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공황 발작의 빈도와 강도는 개인마다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환자는 일주일에 한두 번의 공황 발작을 겪을 때 상담을 받는 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성 공황 장애 발생 원인

스트레스와 같이 마음의 관점에서 문제를 봐야 합니다. 뇌에 관심 사항을 전달하는 것은 마음이고, 신진대사에 신경 신호를 보내는 것입니다. 

즉,  이것이 심리적 측면입니다. 더욱이 불안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위험에 대한 생리적 스트레스 반응 메커니즘이 과잉 활동 모드에서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의료계는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장애가 유전, 생물학 및 환경이라는 세 가지 상호 관련된 요인의 조합으로 인한 것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체와 마음은 항상 그렇듯이 생물학적 차원은 심령 차원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1) 유전적 원인. 

이 불안감은 종종 "가족 내"에서 비롯되며, 불안한 부모의 자녀는 그로 인해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것은 부모 모델의 영향을 받는 학습된 행동 일 수 있지만, 동물 연구와 쌍둥이 관찰(동일한지 여부, 동거 또는 분리되어 생활한 쌍둥이)은 특정 유전적 원인을 확인해보면 절대적 원인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특정 유전자가 불안 장애의 원인이지만 특정 유전자 조합은 이러한 방향으로 신진대사를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2) 생물학적 원인. 

특정 호르몬 - 세로토닌 (serotonin)  , 코티솔(cortisol) ,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등 의 혈중 농도는 일반적으로 불안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비정상이기 때문에 호르몬 체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d요인은 불안 요소입니다. 예를 들어, 임신은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여러 질병이 일시적인 호르몬 불균형을 유발하여 불안 장애의 증상을 일으킨다는 점을 염두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즉 의학적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3) 환경적 원인. 

유아기의 외상이나 가족 관계 장애와 같은 불안 장애가 발병한 경우에는 많은 사회적 및 대인 관계적 요인이 결정적입니다. 우리는 또한 다량의 강렬하고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신경계를 파괴하고 불안 장애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불안한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기 쉽고 비뚤어진 영향으로 더 많은 고통을 겪는다)

 (4) 기타 요인

     - 심리적 관점. 

심리적 관점에서 불안은 그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에 대한 신호입니다. 심층 심리학과 정신 분석 이론은 불안 장애가 끊임없는 정신적 투쟁에 기인하는 반면 의식은 무의식의 욕망이나 징후를 억누르려고 한다고 합니다. 

     - 영양적 관점. 

불안 발작은 영양학적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트립토판과 카테콜아민 합성을 위한 티로신과 같은 아미노산의 결핍은 불안 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저혈당증은 불안의 또 다른 일반적인 원인으로 밝혀졌으며 일반적으로 식사 후 3-4 시간 동안 낮 동안 자주 발생합니다. 마그네슘, 엽산, 비타민 B12의 결핍도 불안과 관련이 있습니다.

 

4. 공황장애와 현대인들

인간을 해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때때로 걱정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인류 역사의 대부분 동안 인간이 직면 한 가장 큰 위험은 육체적 위험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물리적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경보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잠재적인 신체적 위험 (예를 들어 호랑이가 우리를 공격)에 의해 촉발되면 경보 시스템이 작동하여 뇌에 아드레날린이 쏟아집니다. 이 아드레날린의 쇄도는 우리가 더 많은 산소를 얻기 위해 더 빨리 숨을 쉬게 하여 우리가 위험에 대항해 싸움을 하거나 위험을 피해 빨리 달리기(도망)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현대 사회는 호랑이의 공격과 같은 일상생활의 신체적 위험에 대해 더 이상 걱정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다음과 같은 다른 스트레스와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 우리의 일, 관계 및 재정에 대한 스트레스와 걱정. 

 - 과도한 카페인, 수면 부족, 앉아있는 생활 방식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 

 

우리의 원시적인 수렵 채집 경보 시스템은 현대적인 스트레스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취약한 사람들은 공황 발작과 같은 "잘못된 경보"로 인해 경보 시스템이 작동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불안 장애 증상

 - 괴로움과 신체적 증상이 있는 갑작스러운 불안의 폭발입니다.

 - 최대 40 % 의 사람들이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공황 발작을 겪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황장애 (상황 회피) 또는 광장 공포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공황장애의 악화로 인한 장애 증상들

 

-  광장 공포증

사람들이 공황 발작을 피하기 위해 공공장소나 열린 공간을 피하는 일종의 회피입니다. 사람들은 공공장소에서의 공격을 두려워하여 집을 떠날 수 없을 때 집에 갇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광장 공포증이라는 용어는 그리스어 "agora"(시장)와 "-phobia"(두려움)에서 유래되었으며 "시장에 대한 두려움"을 의미합니다.

 

 - 예상 불안

공황 발작은 매우 고통스러운 경험이며 진정한 외상적인 흔적을 남깁니다. 피해자였던 사람은 계속해서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다른 공격이 언제든지 올 것이라는 두려움 속에 살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그러한 위기로 인해 다시 고통받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해당하는 예상 불안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회피 행위

공황 장애는 환자의 기능에 구체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우리는 환자들이 새로운 공황 발작을 경험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그 발생의 위험이나 그 결과를 줄일 수 있는 전략을 모색하면서 삶을 재구성하는 것을 봅니다.

이것이 실제 회피 행동이 설정되는 방법입니다.

 

 - 증상 악화

공황 장애는 대부분 만성적으로 진행됩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수개월 또는 수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재발과 대조되는 자발적 완화 단계와 함께 종종 변동하는 과정을 겪습니다.

 

5. 스트레스성 공황장애의 증세

공황 발작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신체의 갑작스러운 아드레날린 방출로 인한 극심한 공포와 불안의 시기입니다.

 

 (1) 신체적 증상

 - 심장 증상 (예 : 심장 박동 또는 박동, 가슴 통증)

 - 호흡기 증상, 예를 들어 숨 가쁨, 질식 느낌

 - 메스꺼움, 구토 또는 복통과 같은 소화계의 증상

 - 현기증, 현기증 또는 실신과 같은 내이(즉, 전정 기관)의 증상

 

 (2) 정서적 증상 

 - 강렬한 두려움, 불안 또는 공포

 - 이인화, 즉 사물이 실제가 아니라는 느낌 또는 자신과 분리된 느낌

 - 통제력을 잃거나 미쳐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 예 : "정신을 잃는 것 같아 걱정됩니다".

 - 죽음에 대한 두려움

 공황 발작 중 두려움은 특히 심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받을 때까지 사람들은 종종 심장 마비를 겪고 있거나 미쳐 가거나 죽을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6.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진단

육체적 증상으로 공황 발작은 종종 다른 유형의 병으로 오진의 문제를 발생합니다.

공황 장애를 앓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는 먼저 일반 진료의 또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특히 심장 전문의와 상담하고 공황 장애 진단 또는 의뢰 전에 응급 의료 기기 호출 및 추가 조사로 구성된 다소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정신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동반되는 질환

공황 장애와 관련된 신체 병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심혈관 (승모판 탈출증, 심장 부정맥, 고혈압)

  2. 동맥 및 갈색 세포종 

  3. 폐 (천식, 만성 폐쇄성 폐 질환)

  4. 내분비 (저혈당증 /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

  5. 신경 학적 (간질, 현기증 등)

  6. 소화기 계통 (소화성 궤양)

 

7. 스트레스성 공황 장애 치료 방법

 

 (1) 라이프 스타일 전략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식사를 하십시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덜 불안을 느낀다고 합니다.

 - 지방과 동물성 단백질을 적게 섭취 (예 : 붉은 육류 감소).

 - 붉은 육류를 생선이나 닭고기로 대체

 - 더 많은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 (예 :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을 섭취

 - 가공 식품 적게 섭취

 - 탄산음료를 적게 섭취

 - 자연 (숲, 바다)속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 비디오 게임, 소셜 미디어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화면의 사용을 제한

 - 커피(카페인) 제한

 - 알코올, 담배, 및 기타 약물을 제한

 

(2) 회피 전략

공황 발작이 두려워 떠나기 힘든 모든 장소의 목록을 작성해보십시오.

그리고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것부터 가장 스트레스가 많은 것까지 순위를 매 깁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적은 상황에 서서히 자신을 드러내십시오.

예를 들어, 바쁜 시간의 마트를 피한다면 스트레스가 덜한 상황부터 시작하십시오.

 예> 1. 아침 8시 - 조용하고 화창한 아침에 마트, 내 친구와 함께 (스트레스 40%)

          2. 평일 저녁 7시 - 마트, 내 친구와 함께 ( 스트레스 60%)

          3. 평일 밤 9시  - 마트, 혼자 (스트레스 80%)

          4. 매우 바쁜 토요일 오후 - 마트, 혼자 (스트레스 100%)

  =  >   1번부터 시작합니다.

 

(3) 노출 전략

오히려 맞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단계적으로 두려움에 직면하기를 시작하십시오.

사람들이 공황 장애에 시달리면 공황 발작을 두려워하는 곳을 피하기 시작합니다. 이 장소들이 정말 위험하지 않다면 피해야겠지만, 공황 장애의 경우에는 그러한 회피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당당히 상황에 도전해보세요

 

(4) 사람들과의 전략

전문가 사람들에게 연락하십시오.  

인간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감정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느낄  때  더 안정감을 느끼는 본능이 있습니다.

   - 당신이 가장 신뢰하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예 : 친구, 가족)

   - 당신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예 : 나와 함께 시간 보내기, 내 기분 듣기, 재미 등) 

  - 그들이 하고 있는 일 중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예 : 원치 않는 조언 하기)

  - 그들이 다르게 하기를 원하는 행동이나 말은 무엇입니까? (예 : 그냥 듣고 내 기분 전환하기) 

 

가족이나 친구에게 전화하십시오.

그들이 느끼는 것을 듣고 그들이 느끼는 것을 확인해 보십시오.

그들에게 조언을 하거나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세요. 또한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물어보십시오.

 

 (5) 공황 발작 및 공황 장애 치료 : 약물

약물 치료는 CBT와 같은 대화 요법이 효과가 없거나 불안이 너무 심해서 대화 요법에 참여할 수 없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약품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세로토닌 재 흡수 억제제 (SSRI)는 뇌 화학 물질 세로토닌의 기능을 증가시켜 작동합니다.

 

의약품은 심각한 불안의 경우, 특히 심리 치료를 따르기 어려운 경우에 유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물의 단점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약물 치료에 관심이 있다면 가정의, 정신과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 Selective Serotonin Reuptake Inhibitors(SSRI)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는 2세대 항우울제의 일종으로, 세로토닌(serotonine),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rine), 도파민(dopamine) 등 인간의 감정, 행동 등을 결정하는 주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세로토닌의 재흡수를 막음으로써, 좀 더 오랫동안 세로토닌이 뇌속의 신경전달체계에 잔류할 수 있도록 하여 감정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프로작"(Prozac)이라는 상표명으로 유명한 '플루옥세틴(fluoxetine)'이 일라이 릴리사에서 개발된 이후, 우울장애에 필수적이며 가장 널리 쓰이는 약제가 되었다. [ 출처 : namu.wiki/ ]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의 특징, 교제 법, 대처법을 알아봅니다 드라마, 소설, 만화 등의 영향으로 사이코패스는 잘 알려져 있지만,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소시오패스를 알고 계십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오늘은 정신 질환의 한종류인 조현병의 다양한 사례(정신병 종류)들과 약물 치료 방법 및 재발 방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관련글 보기> 조현병 초기 증상 조현병 초기 증상 정신 질환인

goodmorningside.tistory.com

무시 당하는 당신, 가스라이팅에 이미 철저히 당하고 있다

 

무시 당하는 당신, 가스라이팅에 이미 철저히 당하고 있다

연극 제목에서 시작되어 심리학 용어로 쓰이는 "가스라이팅(gaslighting)"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주요 기독교 교단으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된 종교를 탈퇴한 20대 청년의 수기가 최근 발간됐다는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체크리스트

 

조현병 체크리스트

조현병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양성, 음성 , 기타 징조로써 자기 진단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다수 경험이 있는 경우 의사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goodmorningside.tistory.com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 몽유병 증상, 원인 그리고 대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자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일어나, 돌아다니며 중얼대거나 가구에 부딪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것은 "몽유병"지도 모릅니다.

goodmorningside.tistory.com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불면증이란 2. 불면증의 진단 3. 숙면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 증가 4. 불면증의 증상 5. 연령별 권장 수면시간과 불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