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마지막 순간의 모든것

주요 사망 원인 -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말기 징후와 대처법

반응형

대한민국 성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등 말기 징후와 가족 등 보호자의 대처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목  차

1. 임종 직전 폐암 

2. 신부전증 말기 

3. 당뇨병 말기

4. 말기 췌장암

5.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극복 방법 - 자주 묻는 질문 11 가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은 우리를 매우 힘들게 하며, 탈출 불가능한 무기력 상태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별 후 자연스러운 상태임을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가 영원히 사라지면 우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죽음 직전의 사람들의 증상과 징후 5가지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밥 로스

1. 임종 직 전 폐암 징후

통계에 따르면 폐암은 남성에게서 가장 흔한 암이며, 폐암은 또한 남성과 여성의 암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폐암이 마지막 단계에 도달하면 환자는 몇 가지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환자의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임종 폐암의 일반적인 징후와 증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필요한 시기에 사랑하는 사람을 어떻게 위로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종 폐암의 징후

다음은 임종 폐암의 가장 흔한 징후 중 일부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이러한 증상 중 일부가 발견되면 주치의 및 호스피스 등 의료 제공자에게 즉시 연락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기침 및 숨 가쁨, 폐 주변의 체액 축적, 심한 피로, 식욕 부진 및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임종 폐암 관리를 위한 조언

가족 간병인으로서 임종 폐암의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의료 훈련이 없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위로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간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 충분한 휴식 기회를 제공하여 도움을 줍니다.

그들이 정신적 혼란 또는 잦은 화를 낸다면 그들을 진정시키고 질문에 답하고 그들의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십시오.

또한 환자의 주치의 또는 호스피스 제공자와 연락을 취하고 남은 폐암 수명 징후를 전달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신부전증 말기 증세

수명이 다한 신장 기능 상실 징후를 신부전증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신장 전증은 만성 신장질환의 마지막 단계다.

발생 원인과 치료

환자의 신장은 혈액에서 과다한 체액을 걸러내는 능력을 점차 상실하여 체내에 축적된다.

이 때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하다.

만약 이 두 가지 선택사항 중 어느 것도 이용할 수 없거나 환자가 이 치료를 포기하기로 선택한 경우, 호스피스 관리는 환자의 남은 시간이 가능한 한 편안하게 유지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신부전이 있는 사람의 가족 간병인으로서 말기 신부전의 징후와 증상을 인식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징후를 식별하는 방법을 알면 사랑하는 사람이 가장 필요할 때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도울 수 있다.

종말기 신장 기능 부전의 징후

가장 흔한 종말기 신장 기능 상실 징후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다리와 발의 수분 보유

-물 또는 식욕 상실

-구역질

-구토

-정신적 혼란

-호흡곤란

-불면증 등 수면 문제

-가려움증과 경련

-근육 경련

-요실금

-신체 활동 불가

-강한 졸림과 피로 신장 기능 상실

 

증상 관리를 위한 가족의 대처

사랑하는 사람이 말기 신부전 증상을 관리하도록 도울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다.

아마도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가치 있는 일은 사랑하는 사람의 말을 듣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또는 환자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는지에 대해 언제든지 확신할 수 없는 경우, 우리는 그들의 주치의에게 연락할 것을 권한다.

 

 

3. 당뇨병 말기 징후

당뇨병 치료

말기 당뇨병을 치료할 때, 호스피스의 목표는 포도당 수치를 목표 범위 내에 두려고 노력하기보다는 환자를 최대한 편안하게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개인이 당뇨의 진단으로 호스피스에 들어갈 수 있고 입원할 수 있지만, 당뇨병은 혼수상태에 있는 것이 더 일반적이다. 이는 환자가 당뇨병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생명을 제한하는 질병과 부차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도 가족 보호자로서 말기 당뇨병이 생기는 징후와 증상은 물론 어떤 합병증이 생길지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당뇨로 인한 종말의 징후

말기 당뇨병은 합병증에 영향을 주는 여러 생명을 초래할 수 있지만 혈당(혈당)이 높고 낮음을 인지할 수 있는 것은 이러한 합병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의 종말 당뇨병 징후 중 하나라도 인식되는 경우, 환자의 1차 진료 의사 또는 호스피스 진료 제공자에게 문의하십시오.

 

고혈당과 저혈당 징후

(1) 고혈당 징후

-화장실 사용 증가

-지나친 졸음

-전염병

-갈증

-잦은 허기(굶주림)

-가려움증

-체중 감량

-피로감

-손가락/몸 마비

-더디게 낫는 상처

 

(2) 저혈당의 징후

-짜증이 나거나 불안함

-떨리며 땀을 흘리기.

-창백함

-두근거림

-흐릿한 시야

 

말기 당뇨병 증상 관리를 위한 조언.

혈당 수치를 목표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것은 이 기간 동안 어려울 수 있어 따라서 말기에는 우선순위가 그리 높지 않다.

그 대신, 여러분은 이상적으로 환자의 편안함에 초점을 맞추고, 혈당을 일정 범위 내에 유지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기보다는 당뇨병과 동반되는 합병증과 부차적인 상태와 관련된 즉각적인 증상들을 관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4. 말기 췌장암 징후

췌장암은 막연한 증상 때문에 초기 발견이 어려울 수 있다.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진료비 주요 통계"에 따르면 전년 동기 4.3% 많은 42만 6045명이며, 췌장암으로 진료받은 인원은 6,255명으로, 연간 2만 5천여 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연간 급격히 새로운 환자가 발생하면서, 불행히도 환자들은 효과적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수명이 다했을 때 고통스러운 증상을 경험한다.

 

췌장암을 앓고 있는 사람의 가족 간병인 경우 췌장암 환자의 말기 징후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징후를 인지할 수 있게 됨으로써 환자의 의사 및/또는 호스피스 치료 제공자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함으로써 사랑하는 사람을 도울 수 있다.

 

췌장암 말기 징후

췌장암의 가장 흔한 말기 징후들이다.

종말이 다가옴에 따라 아래 표지의 전부 또는 일부만 나타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다음과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 경우,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통증(일반적으로 등이나 복부)

-체중감량

-식욕저하

-메스꺼움

-대변(색상)의 변화

-복부 팽창

-암적색 소변

-호흡의 변화

-극도의 졸림 불안과 동요 혼란

-피부 색깔의 창백함 또는 변화 황달(노란색 피부색)

-안절부절못하는 불안감

-말하기 빈도가 낮음

 

말기 췌장암 증상 관리를 위한 조언

가족 보호자로서, 사랑하는 사람이 종말 췌장암의 징후와 증상을 관리하도록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꽤 많다.

예를 들어, 만약 환자가 고통, 불안, 안절부절못하는 불안감을 겪고 있다면, 당신은 이러한 불편함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는 약을 투여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여러분은 또한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같이 보내고 그들이 질문이 있거나 단순히 이야기하고 싶을 때 그들을 위해 함께 있는 것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 단지 거기 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는 것이다.

 

 

5.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말기의 신체적 증상을 해결하는 것 외에도 가족 간병인은 환자를 돕고 말하거나, 같이 울기도 하며, 일상생활 (회사, 학교 등)를 즐기면서 정서적 지원을 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그들이 어려울 때 함께 있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때로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위로가 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가족 간병인으로서  징후에 대해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 사랑하는 사람의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보고할 수도 있다.

 

환자의 임종 재정 계획과 마지막 날을 어떻게 보내고 싶은지에 대해 환자와 이야기할 수 있다.

또한 환자에게 신체적, 정서적, 영적 지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호스피스 간호의 이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경우 도움이 될 수 있다.

 

호스피스 의료팀에는 간호사와 자원봉사자, 사회복무요원, 그리고 환자의 약물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 몸치장이나 목욕과 같은 개인 관리에서부터 많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간호사들이 포함되어 있다.

 

[ 같이 읽는 포스팅 ]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드립니다. 가족 (보호자)들이 삶의 종말 과

goodmorningside.tistory.com

 

 

암으로 죽는 환자 특징과 징후, 그리고 보호자에게 조언

암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7, KOSIS (보건복지부, 암 등록 통계)) 23만 2,255명에 달하며 ‘2018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악성신생물(암)에 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사망하는 환자 징후와 관리

사망하는 환자는 세계적으로 2초에 1명씩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국내 사망률 역시 7위를 차지한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慢性閉鎖性肺疾患,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COL

goodmorningside.tistory.com

 

 

치매(알츠하이머) 환자 사망 징조와 보호자 대처

치매란 기억 상실, 손상된 추리력, 성격 변화 등 정신적 과정이 만성적이거나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총칭한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치매 환자의 60~

goodmorningside.tistory.com

 

 

부모나 형제의 죽음을 준비하는 올바른 방법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