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마지막 순간의 모든것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사망하는 환자 징후와 관리

반응형

사망하는 환자는 세계적으로 2초에 1명씩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국내 사망률 역시 7위를 차지한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慢性閉鎖性肺疾患,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COLD, COAD)은 만성적으로 기류의 상태가 불량한 폐질환의 한 종류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가 악화되는 것이 보통이다.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 기침, 가래 등이 있다. 만성기관지염 환자 중 대다수에게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나타난다.

 

목 차

-발생 원인

-환자 관리

-COPD의 말기 증상

-말기 COPD 관리를 위한 보호자 대처 방법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극복 방법 - 자주 묻는 질문 11 가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은 우리를 매우 힘들게 하며, 탈출 불가능한 무기력 상태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별 후 자연스러운 상태임을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가 영원히 사라지면 우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발생 원인

원인은 흡연 인구의 약 20%에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라는 병증이 생기고, 평생 흡연을 하는 경우 약 50%에서 폐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을 정도로 흡연과의 연관성은 매우 높습니다. 

(1) 흡연(간접흡연 포함) 

(2) 대기오염(실내/외)

(3) 직업 특성 (분진/화학/가스)

(4) 기타 (체질적으로 폐 기능이 약한 경우, 결핵 등 전염병 등)

 

환자 관리

비록 어떤 사람들은 COPD로 몇 년을 살지만, 치료법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COPD의 종말 징후를 익히고 호스피스에게 언제 연락을 해야 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COPD의 말기 증상

사랑하는 사람이 막바지에 이르렀다고 느낀다면, 그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은 호스피스에게 연락하는 것이다. 

호스피스 전문가들은 사랑하는 사람이 COPD 증상을 관리하도록 도울 것이며, 그들의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삶의 마지막에 해결할 것이다.

 

(1)  FEV1 (한 호흡의 첫 1초에 내쉴 수 있는 공기의 최대 용적인 초당 강제 날숨 유량(FEV1)) 정상의 30% 미만

FEV는 "강제 호흡량"을 가리키며, 사람이 강제 호흡 중에 얼마나 많은 공기를 내쉬는지 측정하는 것이다.

이 볼륨은 COPD의 4단계를 통해 점점 낮아진다.

 

(2) 한 호흡의 첫 1초에 내쉴 수 있는 공기의 최대 용적인 초당 강제 날숨 유량(FEV1) 만성 호흡기 장애

우리가 숨을 내쉴 때 이산화탄소는 혈액에서 배출된다. 만성 호흡기 장애는 당신의 호흡기가 더 이상 이산화탄소를 배출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그러나 인체가 더 이상 충분한 산소를 섭취할 수 없을 때 그것은 또한 발전할 수 있다.

 

(3) 호흡 곤란(Dyspnea)

호흡곤란 COPD의 모든 단계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만, 말기의 호흡곤란은 환자가 쉬고 있을 때에도 발생한다.

 

(4) 불안과 우울증

병세가 악화되면서 환자는 기존에 하던 일부 업무와 일상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 

이것 때문에, 그들의 악화되는 상태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불안과 우울증의 증가를 보인다. 

어떤 사람들은 다 같이 식사하는 것을 거부한다.

 

(5) 망상증

많은 만성질환자들은 어느 정도 망상증을 경험한다. 환자는 의식이 들락날락하거나, 안절부절못하거나, 앞뒤가 맞지 않을 수도 있다.

종말 COPD 관리를 위한 보호자의 대처 방법

 

(1) 간병인

가족 보호자로서 당신은 사랑하는 사람의 COPD의 말기 증상 및 징후를 관리하는 데 매우 특별한 역할을 한다. 

여러분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의사, 간호사, 그리고 의료 전문가들과의 의사소통이다.

의사들에게 환자의 증상을 계속 알려주고 필요할 경우 약을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게다가, 여러분은 사랑하는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그들이 좋아하는 영화를 함께 보거나, 그들의 정신을 차리는데 도움이 될 다른 활동들을 함으로써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다.

 

만약 그들이 약을 먹는 것을 잊어버린다면, 그들에게 좌절하거나 화를 내지 않도록 노력하거나, 여러분이 하지 말라고 말한 활동을 스스로 지키려고 노력하라. 

우리는 이 시간이 당신에게 얼마나 노력과 스트레스가 되는지 알고 있고, 사랑하는 사람이 그것을 더 어렵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실수, 혼란, 심지어 분노까지도 받아들이는 것은 모두 간병인이 되는 것의 일부분이다.

(2) 완화 치료

완화의료도 고려하십시오. 

더 이상 치료적인 치료를 원하지 않는 사람을 위한 호스피스 케어와는 별도로, 완화의료는 언제든지 투여할 수 있으며 COPD의 통증, 불편함, 그 밖의 다른 증상들을 적극적으로 치료하여 삶을 더 나아지게 한다.

 

 

(3) 그리고 이별 준비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일은 가족만이 가능한 일이다.

종말기 COPD 관리를 돕는 것 외에도 사랑하는 사람이 정리 업무를 정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다.

그들의 경제 문제에 대해 의논하고 그들이 모든 것을 정돈해 놓도록 하라.

장례식을 포함한 마지막 소원에 대해 물어보십시오.

만약 그들이 아직 호스피스 병동에 있지 않다면, 그들에게 호스피스 케어의 이점과 그것이 어떻게 그들의 고통과 불편함을 완화시켜 그들의 남은 시간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라.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드립니다. 가족 (보호자)들이 삶의 종말 과

goodmorningside.tistory.com

 

암으로 죽는 환자 특징과 징후, 그리고 보호자에게 조언

암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7, KOSIS (보건복지부, 암 등록 통계)) 23만 2,255명에 달하며 ‘2018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악성신생물(암)에 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치매(알츠하이머) 환자 사망 징조와 보호자 대처

치매란 기억 상실, 손상된 추리력, 성격 변화 등 정신적 과정이 만성적이거나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총칭한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치매 환자의 60~

goodmorningside.tistory.com

 

 

울혈성 심부전증 말기 환자 임종 직전 증세 및 관리법

울혈성 심부전은 발병 원인과 정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나 전체를 4단계로 나누면 3~4단계의 환자는 평균수명을 2년 내로 보고 있어서 심각한 병이라 볼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CHF)은 심장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주요 사망 원인 -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말기 징후와 대처법

대한민국 성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등 말기 징후와 가족 등 보호자의 대처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목 차 1. 임종 직전 폐암 2. 신부전증 말기 3. 당뇨병 말기 4. 말

goodmorningside.tistory.com

 

 

부모나 형제의 죽음을 준비하는 올바른 방법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죽음 직전의 사람들의 증상과 징후 5가지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