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의 마지막 순간의 모든것

울혈성 심부전증 말기 환자 임종 직전 증세 및 관리법

반응형

울혈성 심부전은 발병 원인과 정도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나 전체를 4단계로 나누면 3~4단계의 환자는 평균수명을 2년 내로 보고 있어서 심각한 병이라 볼 수 있다.

울혈성 심부전(CHF)은 심장이 충분히 빨리 피를 펌프질할 수 없을 때 발생하며, 그 결과 부종, 호흡곤란, 기타 문제가 발생한다.

 

  목   차

울혈성심부전증이란

말기 심부전증의 징후

울혈성 심부전 종말 징후 관리를 위한 조언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극복 방법 - 자주 묻는 질문 11 가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은 우리를 매우 힘들게 하며, 탈출 불가능한 무기력 상태에 빠지게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이별 후 자연스러운 상태임을 알아야 합니다. 누군가가 영원히 사라지면 우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죽음 직전의 사람들의 증상과 징후 5가지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울혈성심부전증이란

울혈성 심부전증이란 폐순환계에 울혈이 있는 것을 울혈성좌심부전, 체순환계인 경우를 울혈성우심부전이라고 한다.

( 울혈성심장기능상실(congestive heart failure), 왼심장기능상실(좌심부전, left heart failure), 오른심장기능상실(우심부전, right heart failure))

좌심부전은 비교적 급성형이 많고 피로, 동계, 숨참, 호흡곤란, 기좌호흡(起坐呼吸), 폐수종이 생기고, 우심부전에서는 정맥출혈, 사지장기의 부종, 폐종대, 복수가 생기고 만성형이 많다. 

 

불행히도 울혈성 심부전 치료법은 없다.

 

말기 CHF가 다가옴에 따라 울혈성 심부전의 종말기 징후와 호스피스(Hospice)가 이러한 증상을 관리하는 데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기 심부전증의 징후

울혈성심부전의 마지막 날에 모든 종말 징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개요이다

 

(1) 호흡 부족(Dyspnea)

호흡의 부족은 CHF 전체에서 흔하지만(특히 활동적인 동안) 삶의 끝을 향해 훨씬 더 끈질기게 된다.

환자들도 쉬는 동안 호흡곤란을 겪기 시작한다.

 

(2) 붓기 (Edema)

심장의 혈액을 효과적으로 펌핑하지 못하기 때문에 체내에 체액이 쌓이고 붓기가 발생한다.

이 붓기는 다리와 복부에서 가장 자주 발생한다.

 

(3) 만성 기침 & 각혈( Chronic Cough & Wheezing)

숨이 가빠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만성 기침은 마지막 몇 달과 몇 주 동안 울혈성 심부전이 일어나면서 더욱 두드러지게 된다.

기침은 종종 헉헉거리고 하얗거나 분홍빛의 점액질을 동반한다.

 

(4) 혼동 & 뇌기능 저하( Confusion & Delirium )

어떤 고질적이고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과 마찬가지로 약간의 혼란과 헛소리를 예상할 수 있다.

CHF 환자들은 종종 혈액의 나트륨 수치의 변화로 인해 방향감각을 상실한다.

 

(5) 빠른 심장 박동수

심장은 피를 펌프질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에, 심장은 훨씬 더 빨리 뛰기 시작할 것이다.

 

(6) 식욕 없음

만성질환의 말기를 겪는 환자에게 식욕부진은 흔하다.

먹지 않는 것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걱정거리일 수도 있지만, 삶의 마지막 과정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울혈성 심부전 종말 징후 관리를 위한 조언

사랑하는 사람이 울혈성 심부전의 종말의 징후를 경험하면서 어떻게 위안을 줄 수 있을까?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또는 돌보는 사람으로서 가능한 한 도움이 되고, 사랑하는 사람이 가능한 한 적은 고통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은 목표로 아래와 같이 조언을 드린다.

(1) 의사 및 의료 전문가와 소통

사랑하는 사람은 의사와 간호사들에게 증상을 전달하기에는 너무 약하거나 단순히 잊어버릴 수도 있다.

사랑하는 사람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정보를 그들과 공유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다.

 

(2) 위안/안심을 제공

때때로 그것은 사랑하는 사람과 TV를 보거나 그들이 사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시간을 보내는 것만큼 간단하다.

이러한 대화들은 그들의 우울함과 불안감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투약 엄수

약 먹는 것을 잊지 않도록 도와라.

사랑하는 사람이 복용해야 할 다양한 약과 약이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이 일정대로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면 된다.

 

(4) 전문가의 도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가족 간병인은 증상 관리와 더불어 CHF의 종말 징후를 인지하는 방법과 언제 호스피스에게 연락해야 하는지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호스피스 케어는 마지막 날에 CHF 환자들의 구체적인 요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이 남은 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드립니다. 가족 (보호자)들이 삶의 종말 과

goodmorningside.tistory.com

 

 

암으로 죽는 환자 특징과 징후, 그리고 보호자에게 조언

암은 우리나라에서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이다. 통계청에 따르면 ('17, KOSIS (보건복지부, 암 등록 통계)) 23만 2,255명에 달하며 ‘2018년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악성신생물(암)에 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으로 사망하는 환자 징후와 관리

사망하는 환자는 세계적으로 2초에 1명씩 사망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국내 사망률 역시 7위를 차지한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慢性閉鎖性肺疾患,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COL

goodmorningside.tistory.com

 

 

치매(알츠하이머) 환자 사망 징조와 보호자 대처

치매란 기억 상실, 손상된 추리력, 성격 변화 등 정신적 과정이 만성적이거나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것을 총칭한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은 치매의 가장 흔한 형태로 전체 치매 환자의 60~

goodmorningside.tistory.com

 

 

주요 사망 원인 -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말기 징후와 대처법

대한민국 성인의 주요 사망 원인인 폐암, 신부전증, 당뇨병, 췌장암 등 말기 징후와 가족 등 보호자의 대처법을 정리하였습니다.  목 차 1. 임종 직전 폐암 2. 신부전증 말기 3. 당뇨병 말기 4. 말

goodmorningside.tistory.com

 

 

부모나 형제의 죽음을 준비하는 올바른 방법

삶의 마지막 - 죽음 순간에 대한 모든 것 죽음에 직면한 가족 혹은 사랑하는 사람의 마지막 순간의 증세들과 이에 대한 대처 방법입니다. 종말기 징후와 증상을 이해하기 위한 가이드를 정리해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