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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만 모르는 시차병 해결 Tip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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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면에 대한 모든것

당신만 모르는 시차병 해결 Tip 8

장거리 여행 혹은 비즈니스 관계로 머나먼 이국땅을 방문할 때 시차때문에 잠을 이룰 수 없는 원인과 해결을 위한 꿀팁을 전해 드립니다. 더불어 시차 적응을 위한 약품을 함께 알려 드립니다.

 

 

 

  목  차

 

1. 시차 부적응 6가지 유형

2. 시차 적응으로 숙면을 위한 공략법

3. 시차적응 약 종류와 복용법

 

 


 

 

1. 시차 부적응 6가지 유형

 

 

1. 한낮에 졸림

 

 

 

여행객 대부분은 낮에 몸이 나른해지고 졸음이 온다고 호소한다.

도착한 곳은 낮인데도 잠을 이기지 못하고 졸음에 시달리고, 오히려 밤에는 피곤하지 않아 잠을 잘 수 없다

 

 

 

2. 불면

 

밤잠을 못자거나 잠시 잠들더라고 깊은 수면이 적을 수밖에 없어 피곤함이 많아진다

몇 번씩 잠을 깨어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다

 

 

 

3. 집중력 저하 

 

비행기로 단시간 먼 거리를 이동한 뒤 당신의 몸을 타지에 도착했다면 집중력이 저하될 수밖에 없다

시차병이 심한 사람은 기억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이에 집중력이 떨어지고 신경을 집중할 수 없으며 매사에 분명하게 생각하기도 힘들다

기억이 가물가물해지는가? 제대로 문장을 쓰고 읽을 수 없는가? 그것을 시차병이다

 

 

 

 

 

 

4. 반사신경의 둔화

 

반사 활동에 문제를 겪기도 한다.

현지에서 운전을 할 때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지의 낯선 교통 법칙- 만일 일본, 영국, 호주로 여행 중이라면 반드시 반대차선을 달려야 한다.

 

 

5. 위장 장애

 

시차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이 겪는 큰 어려움은 속이 불편하여 식욕이 줄어들거나 시시때때로 찾아오는 공복감에 위 통증을 호소한다.

원래 잠들 시간이었던 시간에 식사를 하게 되면서 변비, 위궤양, 때때로 가슴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6. 기타

 

이유 없이 화가 나거나, 두통,  비뇨기 계통 통증, 여성의 경우 월경 주기 변화가 일어나기도 한다.

 

 

 

 

2. 시차 적응으로 숙면을 위한 공략법

 

 

 

 

1. 비행시간

 

이른 시간은 피하라. 

잠을 줄여 공항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수면 시간을 줄어들어 긴 여정을 시작한다면 악순환의 시작이다.

반대로 야간 항공도 금물이다.

여행 시간과 숙박비를 줄이는 대신 현지에서 수면 부족이나 컨디션 조절 실패 등 손실이 더 크다

 

 

 

2. 비행 좌석

 

사람이 자주 드나드는 화장실 근처 혹은 주위에 아기가 많은 자리는 피해라.

그들이 당신의 잠을 방해한다

 

 

3. 출발 전 생체 시계 조절

 

최소 3일 전부터 현지 시간에 맞춰 생체 시계를 맞춰 잠들고 일어나는 시간을 맞춰라 

 

 

 

4. 시계 조절

 

현지 시간으로 시간을 맞춰 목적지의 시간대에 적응하라.

당신의 눈으로 보는 시간대로 당신을 속이는 것이다

 

 

5. 술 섭취 금지

 

고도가 높아지면 알콜 흡수율이 올라가 빠른 시간 내에 탈수 상태 악화로 체내에 산소 들이마시는 능력을 저하시킨다.

이것은 수면을 망치게 되는 최악의 선택이다

 

 

6. 혈액 순환

 

바닥의 발 밑에 수화물을 놓아서 비행 중 발을 그 위에 올리고, 팔은 위로 뻗은 뒤 크게 심호흡으로 통해 폐의 공기를 교체한다.

또한 머리를 좌우, 상하로 움직여 머리 근육을 풀어 준다

 

 

7. 콘택트 렌즈

 

당신 눈의 충혈을 피하려면 렌즈는 잠시 벗어 두라.

 

 

 

 

8. 현지 시간에 맞춰서

 

목적지의 현지 시간에 맞춰 기내식을 섭취하라.

현지 시간이 밤이라면 차라리 눈가리개를 하고 잠을 청하라.

승무원에게 미리 식사 서비스 때 깨우지 말라고 부탁하라   

 

 

 

3. 시차 적응 약 종류와 복용법

 

- 멜라토닌 류

 

  용량은 0.5mg에서 5mg 으로 복용 후 30분 뒤 효능이 발휘 됩니다.

  본국 기준 동쪽으로 여행 시에 사용되며, 도착 후 복용합니다.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안전한것으로 여겨지지만 , 과다 섭취 시 오히려 수면은 방해하며 고혈압 약 및 피임약을 포함한 일부 약물의 효능을 떨어 뜨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멜라토닌은 일부 국가 (영국) 의약품 관리국 은 멜라토닌의 판매가 금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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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타민 류

 

B-12 , 천연 식품, 또는 비타민 D 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 등에 포함된 비타민은 부작용 없이 신체 활력을 유지하는 자연스러운 방법입니다. 

 

- 기타 각성 촉진제 

: Nuvigil (armodafinil), Provigil (modafinil) ,  NO-JET-LAG 

 

약국 혹은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뇌의 천연 화학 물질 (신경 전달 물질)을 변화시키는 작용을 하여 신체를 각성 상태로 끌어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체온, 심장 박동, 혈압 및 생리학적 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시차 증상을 완화시켜 정신적, 육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방향 감각을 개선시켜 줍니다.

 

필히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하며, 특히, 다른 약을 복용 중인 사람은 혼용을 금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는 3 ~ 5 일 안에 현지 시간 변경에 맞게 조정됩니다.

 

약에 의존하기 보다는 올바른 생활 패턴 조정으로 자연스러운 신체 리듬 변화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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