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수면이 당뇨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좋은 음식

반응형

 

현대인에게 당뇨병은 만병의 근원입니다.

만성적 당뇨 합병증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주요 원인일 수밖에 없어 당뇨병이 우리 수면에 어떤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봅니다.

 

또한 당뇨 환자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알아봅니다.

 

 

 

 목  차

1. 수면과 혈당

- 불규칙한 수면

- 불충분한 수면

- 잠자는 시간 

2. 잠자는 시간은 얼마나? 

- 밤에 잠을 못들면 낮잠으로? 

- 야간 저혈당 관리

- 불면증 환자 혈당 관리

3, 당뇨병 악화 주범 6 가지 

4, 혈당 관리 도움되는 3 가지 끝판왕 음식

 

전국 아쿠아리움 최대 70% 할인!

 

전국 아쿠아리움 최대 70% 할인!

놀이의 발견에서 전국 아쿠아리움 최대 70% 할인 이벤트 진행!

aoille.me


 

 

수면의 적 혈당

 

너무 오래 또는 너무 짧은 수면을 하는 사람들은 정상적으로 수면하는 사람들보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상당히 높습니다.

 

불규칙한 수면은 혈당 장애 요인

 

가끔 잠을 못자는 것은 보통 사람들에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당뇨병 환자에게는 심각합니다. 졸음이 당뇨를 악화시키고 혈당을 변동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당은 오전 4 시부터 오전 9시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아침에 제시간에 일어나지 않고 제시간에 먹지 않으면 하루 종일 혈당 규칙이 완전히 깨져서 혈당이 크게 증가하면 신장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여 혈당 변동이 발생하고 혈관 손상이 증가하며 상태가 악화됩니다.

 

 

 

 

불충분한 수면은 공복 혈당 손상으로 이어져

 

 8 시간 이상 잠을 자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3 배가 됩니다,

반면 6 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면 당뇨병이 발병 할 위험이 2 배나 높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신체의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해 혈당이 상승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으로 쉽게 이어질 수 있으며 심하면 정신적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불면증으로 고통을 받거나 늦게 잠들면 신체의 아드레날린의 양이 과다 분비되며,  혈관 수축으로 이어지고 혈관 수축의 경우 혈압이 상승합니다.

 

또한 신체는 불면증 또는 수면 부족과 싸웁니다.

시상 하부의 교감 신경이 흥분된 상태에 있는 경우 카테콜아민(Catecholamine) [자세히 알아보기 (https://han.gl/IBOzt+ )] 분비가 증가하고 과도한 카테콜아민 분비가 인슐린의 분비에 영향을 미쳐 혈당 대사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고혈당을 유발합니다.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늦게까지 잠 들지 못하면 신경 쇠약, 정신적 긴장,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정신 상태에서는 혈당을 조절하기가 훨씬 더 어렵게 만듭니다.

 

 

 

 

 

잠자는 시간은 얼마나? 

 

하루에 6 시간 이상 수면을 반드시 취하십시오.

하루에 6 시간 미만을 자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연속 3일 동안 잠을 잘 자지 않으면 혈당 저하 효율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불면증은 인슐린 분비 및 포도당 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전체 대사 시스템 및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수면 시간은 하루에 7 ~ 8 시간입니다. 인체에 가장 좋은 취침 시간은 밤 10시 이전이며, 혈압과 혈당 조절에 매우 도움됩니다.

물론, 가장 건강한 수면 시간은 자신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밤에 잠을 못들면 낮잠으로?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식사 후 2시간 이내에 크게 증가하고 식사 후 수면을 하면 체내 혈당 대사를 늦추고 쉽게 고혈당을 유발합니다.

 

당류로 식사를 한 이후 약 30 분 동안 산책 또는 간단한 운동으로 음식을 소화되고 혈당이 안정된 후에 낮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낮잠을 너무 오래 자지 말고 30분~1시간 사이로 제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낮잠 길이가 밤의 수면 질에 영향을 미칩니다.

 

야간 저혈당 관리

 

"야간 저혈당증"은 온도가 갑자기 떨어지는 새벽 1 ~ 3시(겨울에는 밤에 지속적으로)에 발생하기 쉽습니다

밤에 저혈당을 예방하기 위해 취침 전에 혈당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저혈당인 경우 저지방 우유, 요구르트, 비스킷 (3-5 개) 등과 같은 소량의 간식을 보충해야 합니다.

 

불면증 환자 혈당 관리

 

불면증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의 경우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는 아침, 오후 또는 저녁에 30-40 분 동안 조깅 또는 빠르게 걷기와 같은 운동을 해야합니다.

TV를 보지 말고, 근력 운동은 하지 말고 커피 등은 잠자리에 들기 전 1 시간 전에 마십시오.

 

 

 

당뇨병 악화 6 가지 

 

당뇨병 환자는 규칙적인 수면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균형 잡힌 식단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일부 음식은 혈당 균형에 해를 끼칠 수 있으며 일부 음식은 혈당 조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1. 흰 죽

 

흰 죽은 무설탕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단 음식, 특히 부드러운 흰 당류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흰 죽이 몸에 들어간 후 많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어 체내의 혈당이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2. 전분 식품

 

전분 식품은 주로 빵, 감자, 흰쌀밥 등이 포함됩니다.

이 식품에는 고포도당이 포함되어 있어 인체에 들어갈 때 많은 에너지를 생성하므로 당뇨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3. 디저트

 

당뇨병의 발생은 대부분의 과자가 원인이 아니지만, 당뇨병으로 이미 고통받고 있는 과자 애호가의 경우, 과자에 손을 대어서는 안 됩니다.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면 그의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고당 과일

 

신선한 과일은 인간의 건강에 좋으며 과일에는 비타민, 셀룰로오스 및 미네랄이 풍부하여 당뇨병 환자가 동맥 경화 및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모든 과일을 먹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대추, 바나나, 파인애플, 리치, 포도 및 건포도 등 설탕 함량이 비교적 높은 다른 과일은 당뇨병 환자에게 설탕이 풍부한 과일로서 자주 섭취하면 병이 악화됩니다.

 

 

5. 고지방, 고염 식품

 

많은 사람들이 튀긴 음식, 삼겹살 등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음식은 일반적으로 지방 함량이 높으므로 너무 많은 지방을 섭취하면 혈관벽에 침전되어 혈관 질환을 일으키며 뇌졸중, 심장병의 발생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그러한 음식을 먹는 당뇨병 환자는 의심할 여지없이 상태를 악화시키고 합병증을 유발할 것입니다.

 

 

더불어, 소금 함량이 높은 음식이 있는데 김치, 피클, 베이컨 등이 있습니다. 

고 나트륨 음식은 당뇨병 환자의 몸에서 혈액량을 늘리고, 고혈압을 유발하며, 심장에 부담을 가하고, 동맥 경화를 촉진합니다.

잘 조절되지 않으면 당뇨병의 합병증을 악화시켜 당뇨병 환자는 소금을 조절해야 합니다. 

 

 

6. 소주/와인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종종 혈당 수준을 조절하기 위해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주류에는 설탕 함량이 높을 뿐만 아니라 알코올이 종류에 따라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술을 마시면 당뇨병을 가진 사람들이 혈류 변화로 공황과 호흡 곤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혈당 관리 도움되는 3 가지 음식

 

그렇다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양파. 

 

 

양파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일반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양파에는 프로스타글란딘 A와 케르세틴이 함유되어 있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 점도를 낮추며 고혈압과 동맥 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석류. 

 

 

석류와 구아바 모두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두 과일에는 비타민 C와 크롬이 풍부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인슐린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향상하며 설탕 대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멜론. 

멜론에는 인슐린과 같은 효과가 있으며 설탕의 분해를 촉진하고 상당한 저혈당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당신의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관심으로 관리하면 건강한 수면과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건강 식품 TOP 12. 로켓 배송 ]

 

 

죽음의 수면제 프로포폴 부작용 총정리

 

죽음의 수면제 프로포폴 부작용 총정리

유명인이나 연애인의 사망 사고와 함께 종종 접할 수 있는 프로포폴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전문의에 의해 투약 시 지켜야 할 올바른 사용법을 전해 드립니다. 목차 1. 프로포폴이란 2. 주의 사항 3. 프로포..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마취 프로포폴 느낌이 뭐길래

 

수면 마취 프로포폴 느낌이 뭐길래

도대체 수면을 위한 마취란 무엇이며, 졸피뎀과 더불어 상용되고 있는 프로포폴의 어떤 효능과 느낌 때문에 사용되고 있는지 환각과 이상 행동의 사례를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마취의 이해, 작동 원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또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차 수면제 복용 현황 수면제의 부작용 수면제의 부작용 대처법 올바른 수면..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이 암 발생과 뇌에 끼치는 영향

 

수면이 암 발생과 뇌에 끼치는 영향

다양한 실험을 통한 잠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과 심혈관 및 면역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봅니다. 더불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수면에 대한 2가지 법칙을 알려드립니다. 수면과 뇌의 관계 잠을 잘 잘때 일어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와 치매.

 

수면제가 치매를 일으킨다?

수면제를 자주 복용하면 치매 발생 위험이 있을까 ? 미국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은 70세에서 79세 사이의 참가자 3068명을 대상으로 얼마나 자주 수면제를 복용했는지 설문했다. 연구팀은 15년 동안..

goodmorningside.tistory.com

뇌졸증 진단 3가지 - S.T.R.

 

뇌졸증 진단 3가지 - S.T.R.

 

goodmorningside.tistory.com

 

노인성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노인성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깊은 잠을 못 자 어려우면 본인은 물론 가족의 걱정거리입니다. 폴리솜노그래피(polysomnography,수면 다원 검사)를 통한 노인 불면증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해결 방법 10가지를 알아봅니다. 고령의 환자는 수면..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