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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이 암 발생과 뇌기능에 끼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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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이 암 발생과 뇌기능에 끼치는 영향

실험을 통해 잠이 두뇌에 미치는 영향과 심혈관 및 면역체계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봅니다. 더불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수면에 대한 2가지 법칙을 알려드립니다. 

 

 목 차

1. 수면과 뇌의 관계

2. 뇌의 작동 메커니즘

3. 불면증과 노화 그리고 치매

4. 수면이 신체에 끼치는 영향

5. 결론 

 


[ BEST 6. 수면 보조제 구입하기 ]

 

1. 수면과 뇌의 관계

 

잠을 잘 잘 때 일어나는 좋은 변화와 잠을 충분히 자지 않을 때 우리의 뇌와 몸에 일어나는 좋지 않은 현상을 알아봅니다. 

 

 

많은 연구의 결과로 새로운 내용을 배우고, 그것을 잊어버리기 전에 머릿속에 저장을 하려면 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새로운 연구에 의하면 무언가를 학습하기 전에도 잠을 자야 뇌를 학습에 적합한 상태로 준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뇌를 스펀지처럼 새 정보를 흡수하도록 하는 것이며,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뇌의 저장 능력이 한계에 도달하여 새로운 내용을 흡수하는 것이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밤을 새우며 하는 일이 얼마나 효과적일까?

 

여러 사람들을 모아 두 가지 실험 군으로 나누었습니다.

그것은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입니다.

 

숙면을 취한 그룹은 여덟 시간의 잠을 자게 하고 수면 부족 그룹은 실험실 안에서 관찰을 받으면서 실험 시간 동안 계속 깨어 있었습니다.

물론, 낮잠이나 커피와 같은 카페인도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후자의 그룹 사람들이 괴로워합니다.

그리고 다음 날, 그 사람들이 여러 새로운 지식들을 공부하는 동안 그들의 뇌 활동을 MRI 스캐너로 관찰해 학습 능력의 효율성을 관찰했습니다.

 

예상한 대로 두 그룹의 결과를 서로 비교해보면,  수면을 취하지 않은 그룹의 기억을 저장하는 능력이 40퍼센트가량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결과를 조금 더 현실에 반영하면 어떤 학생은 아주 좋은 성적을 얻는 반면에,  40퍼센트나 더 낮은 점수를 받는 학생이 있다는 것입니다.

 

 

2. 뇌의 작동 메커니즘

 

 

우리의 뇌에는 각각 왼쪽과 오른쪽에 해마라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해마는 우리의 뇌에서 정보를 수신합니다. 즉, 새로운 기억을 수용하고 이를 저장합니다.

 

위 실험에서 잠을 충분히 잤던 사람들의 해마는 학습 관련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고 있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반면,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해마에서는 이런 뇌 활동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되지 않습니다.

 

이는 수면 부족이 뇌의 정보 수신함을 멈추게 한다는 것의 증거입니다.

그 어떤 새로운 정보라도 튕겨 나가게 되는 것이며, 새로운 경험이 기억으로의 전환되는 기능이 제한됩니다.

 

 

 

3. 불면증과 노화 그리고 치매  

 

 

인간은 나이를 먹을수록 학습과 기억 능력이 퇴화합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노화의 생리학적인 특징인 잠의 질이 퇴화된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 깊은 수면에 들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연구에서 노화와 수면 부족이 단순히 동시에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단서를 찾고 있으며,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는 사람이 나이를 먹을 때 기억력을 퇴화시키는 요소와 같은 것이라는 밝혀 내기 위해 조사 중입니다.

 

수면이 노화와 알츠하이머 증상의 발생 원인이라는 확인 되면 새로운 치료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수면이 신체에 끼치는 영향

 

 

 (1) 수면 부족과 심혈관 

 

평균적으로 한 시간 가량 수면 시간이 짧은 봄철에는 심장마비의 발생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약 한 시간의 수면을 더 취할 수 있는 가을철에는 그 확률이 오히려 줄어든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참조 연상 :  https://www.youtube.com/watch?v=8DUC_HvHZXU 

 

 

 (2) 수면 부족과 면역 체계의 연관성

 

수면 부족으로 발생되는 암의 예시로는 대장암, 전립선암, 그리고 유방암이 있습니다.

수면과 암의 관계성이 생각했던 것보다 깊어서  WHO (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야간 근무가 수면을 방해할 수 있다고 판단해 발암 요소로 구분했습니다.

 

세계보건기구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HO는 여기로 연결됩니다. 다른 뜻에 대해서는 Who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세계보건기구(世界保健機構, World Health Organization, 약칭 WHO)는 유엔의 전문 기구이다. 2009년까지 193개 회원국이 WHO에 가맹되었으며, 그 목적은 세계 인류가 가능한 한 최고의 건강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다. WHO의 설립은 1946년에 허가되었으며 1948년 4월 7일에 정식으로 발족하였다. 그러므로 이 날은 해

ko.wikipedia.org

 

 

"잠은 죽어서도 잘 수 있다"는 격언을 한 번쯤 들어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 말은 정말 현명하지 않은 충고입니다.

이는 수백만 명을 실험한 역학 연구에서 증명될 수 있습니다.

수면 시간이 짧을수록, 인생도 그만큼 짧아집니다. 한마디로 수면부족은 사망의 원인입니다.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중요한 유전자의 활동량이 수면 부족 때문에 바뀌었습니다.

 

두 번째 결과는 바뀐 유전자 중 절반 정도가 증가된 활동량을 보였고 나머지 절반의 활동량은 줄어들었습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해 줄어든 활동량을 보인 유전자는 면역 체계와 연관이 있는 유전자였습니다.

 

이곳에서 면역 결핍의 현상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적은 수면 덕분에 더욱 강해 지거나 증가된 활동량을 가지게 된 유전자는 종양 성장, 장기 만성 염증, 스트레스, 그리고 결과적으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유전자였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TMjYxQHr6VY

 

 

 

5. 결론 

 

수면 부족은 사람의 건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수면 부족은 여러분의 신체 구석구석 약점을 파고들어 건강을 결정하는 DNA의 구성을 바꿀 것입니다. 

 

숙면을 위해 술과 카페인이 안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으며, 낮잠을 30분 이내로 줄여보는 것 외에 모든 사람에게 공통적인 두 가지 절대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규칙성

 

 

주중이든 주말이든, 매일 같은 시간에 잠에 들고,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세요.

규칙성이 최고입니다.

규칙적인 수면은 수면 패턴을 안정되게 만들어서 수면의 질과 양을 향상 시킵니다.

 

두 번째로는 항상 쾌적한 상태

 

여러분의 신체는 잠에 들고 수면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체온을 낮게 관리해야 합니다.

엄청나게 더운 장소보다는 엄청나게 추운 장소에서 잠이 드는 것이 더 쉽게 느껴지는 것도 이 이유 때문입니다.

침실의 온도를 섭씨 18~20도로 맞추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제일 적합한 수면의 온도입니다. 

 

 

수면은 생활방식의 선택적인 사치품이 아닙니다.

수면은 생물학적 필수품입니다.

 

 

여러분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체계이며 장수를 위한 최적의 노력입니다.

 

그리고 점점 세상이 전체적으로 줄어드는 수면량은 우리의 건강, 심지어는 어린이들의 안전과 교육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수면 부족은 조용히 퍼지는 유행병이고 우리가 21세기에 마주하는 여러 건강 문제 중 빠르게 퍼지는 하나의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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