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24 시간 주기 리듬, 생체 주기

반응형

우리는 아침이 오면 자연스럽게 깨어 정해진 무렵에 배가 빈, 밤이 되면 졸려. 그리고 왜 24 시간주기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몸의 도처에 "보이지 않는 시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 종일 자연스럽게 각기 다른 수준의 졸음과 주의를 경험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생체 시스템

 

수면은 두 가지 신체 시스템, 즉 수면 깨어남이 24 시간 생물학적 시계에 의해 조절됩니다.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이란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우리가 오랫동안 깨어났을 때, 수면과 깨우기는 수면의 필요성이 누적되고 잠을 잘 시간이라고 알려줍니다. 

 

또한 깨어있는 시간을 보충하기 위해 밤새 충분한 수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회복 과정 없이 단독으로 존재한다면, 하루가 시작될 때 가장 각성되고, 깨어 있을수록 잠을 더 많이 느끼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수면과 깨어남의 균형을 이루는 구조를 만듭니다.

 

 

 

반면에, 우리의 내부 24 시간 생물학적 시계는 하루 종일 졸음과 각성의 시기를 조절합니다. 

 

24 시간주기 리듬은 하루 중 다른 시간에 감소하고 증가하므로 성인의 가장 강한 수면 운전은 일반적으로 오전 2시에서 4시 사이와 오후 1시에서 3시 사이에 발생하지만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당신이 아침형 인간인지 올빼미형 인간 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아침형 인간과 올빼미형 인간

 

아침형 인간과 올빼미형 인간

작가 혹은 크리에이터와 같은 프리랜서 일을 하는데 아침 시간과 밤 시간 중 어느 쪽이 좋은가라는 문제는 늘 논란거리입니다. 이런 일을 효율적으로 일을 하는데 큰 난제 중 하나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파악하..

goodmorningside.tistory.com

 

 

우리는 졸음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면 덜 강렬하고 수면이 박탈되면 더 강렬해질 것입니다. 

 

일주기 리듬은 또한 우리가 몇 시간 동안 깨어 있고 수면과 각성 과정이 우리를 더 졸리게 할지라도 하루 중 특정 시점에서 더 주의하게 만듭니다.

 

이 일주기 리듬의 변화는 대부분의 십대들이 수면 단계 지연을 경험하는 청소년기 동안 발생합니다. 

 

 

 

24 시간 생물학적 시계는 시상 하부에서 밝고 어두운 신호에 반응하는 세포 그룹인 Suprachiasmatic Nucleus (SCN)라고 불리는 뇌의 일부에 의해 제어됩니다. 

 

눈의 시신경에서 빛은 SCN으로 이동하여 내부 시계가 깨어날 시간임을 알립니다. 

SCN은 뇌의 다른 부분에 신호를 보내 호르몬, 체온 및 우리가 졸리거나 깨어있는 역할을 하는 다른 기능을 조절합니다.

 

아침에 SCN은 빛에 노출되면 체온을 높이고 코티솔과 같은 호르몬을 생성하는 신호를 보냅니다. 

 

SCN은 또한  멜라토닌과 같은 다른 호르몬의 방출을 지연시켜 빛에 반응합니다.

 

멜라토닌과 코티솔

 

멜라토닌은 수면 시작과 관련이 있으며 눈이 SCN에 어두워 신호를 보내면 생성됩니다. 

 

저녁에는 멜라토닌 수치가 상승하고 밤새 계속 상승하여 수면을 촉진합니다.

 

십대의 연구에 따르면 혈액의 멜라토닌 수치는 대부분의 어린이와 성인보다 밤늦게 자연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십대들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 위해 일찍 잠자리에 들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잠이 들 때 밤에 조명을 어둡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침에 가능한 빨리 밝은 빛을 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주기성(반복성)의 중단 원인

 

 

시차로 인해 뇌는 시간의 변화와 빛을 감지하는 정상적인 패턴이 혼란하게 되어 신체에 자연적인 수면 패턴과 충돌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차로 인해 여행자의 기분이 나빠져 업무를 잘 수행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길고 불규칙한 시간을 유지함으로써 일주기 리듬이 중단되는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규칙적인 수면 스케줄을 유지하고 양질의 수면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 각성 회복 과정과 24 시간주기 리듬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생물학적 구성 요소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이 구조는 인간뿐만 아니라 곤충과 동식물, 균류 및 박테리아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은 해 뜨는 시간에 피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은 깜깜한 환경에서도 시간이 오면 제대로 피기 시작한다. 

 

반대로 계속 빛을 계속 있어도 정해진 시간에 필수 있습니다. 

 

꽃을 맡고 있는 것은, 햇빛이 아니라 '시간'입니다.

왜냐하면 태양만을 의지해 버리면 악천후과 그늘진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꽃을 피워도 이내 시들어 버릴 수 도 있습니다. 즉 태양에 의존하는 것보다 시간을 카운트하고 아침 시간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지구의 자전이 가져다 하루 24 시간이라는 주기에 맞춰 주기를 생성하는 기능을 생체시계라고 합니다. 

 

또한 지구의 공전을 가지고 1 년 365 일이라는 계절의 주기를 파악하는 기능이 외부 환경의 변화에 ​​내부를 맞춰가는 시스템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https://coupa.ng/buBK5g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uBJPk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uBKUz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당신만 모르는 시차병 해결 Tip 8

 

당신만 모르는 시차병 해결 Tip 8

장거리 여행 혹은 비즈니스 관계로 머나먼 이국땅을 방문할 때 시차에 의한 잠을 이룰 수 없는 원인과 해결을 위한 생활 꿀팁과 시차 적응 약을 알려 드립니다. 목차 1. 시차 부적응 6가지 유형 2. 시차 적응으로..

goodmorningside.tistory.com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수면은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매일 밤 숙면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바로 쾌적한 수면 환경입니다. 잠을 방해하는 요소..

goodmorningside.tistory.com

알맞은 수면 시간 제대로 알기

 

 

알맞은 수면 시간 제대로 알기

왜 인간에게 잠은 필요하며, 연령 별 필수 수면 시간을 알아봅니다 또한 잘 잘 수 있는 방법과 몇 시간 동안을 자는 것이 우리 건강에 좋은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인간의 수면 시간 2. 연령대 별 수면 시..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