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춘곤증 졸음 운전 예방법 Top 6

반응형

봄철에 지겹도록 찾아오는 춘곤증 그리고 졸음운전, 위험성과 발생 원인을 알아보고 사고 예방 꿀팁 6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목  차

  • 졸음 운전의 위험성

  • 졸음운전 원인

  • 졸음운전과 싸워 이기는 법

  • 춘곤증 졸음 운전 예방법 Top.6


 

 

졸음운전의 위험성

 

적절한 수면을 취하지 않고 운전대를 잡는다는 것은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도 위험에 빠뜨리게 됩니다.

실제로  시속 100km 주행 시 1초를 주행하면 약 28m, 4초를 주행할 경우 약 100m 이상 주행하게 됩니다.

 

만일 4초 이상 졸음 상태로 운전 시 안전거리 100m를 유지하더라도 전방 추돌사고가 발생하게 되며, 상습정체구간을 만날 경우 더 큰 인명피해로 이어집니다.

 

또한, 밤에 6시간 잠자는 사람들은 8시간 잠자는 사람들보다 사고에 연루될 가능성이 2배 높다고 합니다.

(원본 보기 : TS - 한국교통안전공단 - 졸음 운전 위험도 증가)

 

TS한국교통안전공단 | 알림마당 > 공단뉴스 > 보도자료

보도자료 배포일시 : 2019.04.05(금) / 총 3매(본문 2매)담당부서 :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정책실 / 한국도로공사 교통처담 당 자 : 실장 김상국 ☎(054)459-7230, 책임연구원 김민우 ☎(054)459-7238 / 팀장 김현국 ☎(054)811-2630, 차장 유영수 ☎(054)811-2631보도일시 :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월 고속도로 졸음운전 사고위험 큰 폭 증가!- 2018년 4월 고속도로 사망자 22명 중 13명은

www.ts2020.kr

 

 

졸음 운전 원인

 

졸음운전은 운전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피로가 겹쳐져 운전자의 속도 감각이 둔화되거나 긴장감이 풀려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졸음을 운전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실제로, 젊은 운전자는 운전 면허증의 4 분의 1에 불과하지만 졸음운전 사고의 거의 3 분의 2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생활 패턴이 일정하지 않는 교대 근무자가 종종 졸음을 운전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 [잠에 대한 상식] -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낮잠 종류별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를 알아보고, 과다한 낮잠이 주는 문제점을 알아봅니다. 우리는 보통 낮잠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게으름, 의욕 부족 및 낮은 체력을 가진 성인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리 모두 음주 운전의 운전 능력을 손상시킨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알코올과 수면 부족은 특히 위험합니다.

졸음은 알코올의 진정 효과를 악화시키며, 이 둘의 조합은 개인의 움직임과 생각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실험실 내 운전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한 연구에 따르면 법정 한도 내에서 술을 마신 8시간의 수면을 취한 운전자가 도로에서 이탈한 운전자는 정상인보다 4배 이상 발생했으나, 4시간의 수면을 취한 운전자는 15 배 더 높이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졸음 운전 사고와 관련된 운전자 일부는 숙취가 남아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졸음운전과 싸워 이기는 법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뇌와 몸에 졸림이 느껴질 때에도 마음을 다잡으면 이겨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실은 졸음은 통제 불가능한 강력한 생물학적 드라이브이며, 모든 사람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졸음을 해소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너무 피곤해서 운전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의 다음은 일반적인 징후들입니다.

 

- 시야 초점 맞추기 어려움, 

- 잦은 깜박임 또는 심한 눈꺼풀 내려옴

- 공상이나 생각 연결이 끊어짐

- 운전 중 직전의 운전 경로 기억 잊음(출구 또는 교통 표지판 놓침)

- 반복적인 하품과 눈 비비기

- 차선 무의식 중 넘나듦 또는 앞차를 바짝 뒤쫓아 운전하는 테일 게이팅(tailgating)

- 불안하고 짜증나는 느낌으로 운전하는 동안 반응 시간이 느려져 졸음운전이 매우 위험합니다. 

 

 

운전은 매 순간마다 많은 작지만 중요한 세부 결정을 포함하는 복잡한 행동 반응 결과입니다. 

깨어 있더라도 뇌는 이러한 결정을 처리하기 위해 최적으로만 작동하지 않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과도한 졸음은 판단력을 낮추고 위험을 감수하는 모험심을 증대시킵니다.

몸과 마음이 최적의 주행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운전 전에 미리 계획을 세우고 7 ~ 8 시간의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춘곤증 졸음 운전 예방법 Top.6

 

 

1. 운전 직전 낮잠

여행 전에 짧게 낮잠을 자면 잠을 잘 수 없습니다.

졸음운전 Vs 음주 운전, 더 위험한 것은?

 

졸음 운전 Vs 음주 운전, 더 위험한 것은?

졸음 운전 대 음주 운전 : 더 위험한 것은 무엇일까? https://youtu.be/W18ls8gIuQg 졸음을 느끼면서 운전대를 잡아 본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운전대에서 잠들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친 상태에서 운전..

goodmorningside.tistory.com

낮잠의 놀라운 효과

 

낮잠의 놀라운 효과

낮잠을 자야 하는 이유와 잘 자는 요령과 주의 사항, 그리고 수면 중 발생하는 델타파 ( 자세히 보기 : https://han.gl/n9Ww3+ )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차 ▣ 올바른 낮잠 비결 ▣ 낮잠의 몰려 온다면? ▣..

goodmorningside.tistory.com

 

 

2. 운전 중 정차 후 낮잠

운전 중에 졸음을 느끼면 차를 세우고 15분 이내로 낮잠을 자십시오.

안전한 장소에서 잠을 청한 뒤 깨어난 후 15 분 정도 완전히 깨었다고 생각하면 다시 운전대를 잡으세요.

 

 

3. 동승자 활용

장거리 운행에서 동승자와 함께 운전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두 시간마다 차를 세우고 운전대를 넘기고 가능한 한 잠을 청하십시오.

서두르지 마십시오. 빨리 가는것 보다 안전하게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금주

술을 마시지 마십시오. 아주 소량의 알코올조차도 졸음을 증가 시킵니다.

 

 

5. 운전 주의 시간대 (12-06)

자정과 오전 6시 사이에 운전하지 마십시오.

신체의 생체리듬(사카디안 리듬) 때문에 졸음이 가장 심한시기입니다.

 

  Circadian Rhythm 더 알아보기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이란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6. 카페인 섭취

카페인은 몇 시간 후에 카페인의 효과가 사라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주의력을 향상시킵니다.

 

졸음운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1~2시간 운전 후 반드시 휴게소나 졸음쉼터에서 휴식을 취해야 하며, 장거리 운전 전날은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사이트 :  한국교통안전공단 -  첨단 안전장치로 사고예방 앞장선다!    

졸음운전 위험성을 널리 홍보하고 예방을 위해 한국교통안전공단을 비롯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공동기관 연구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졸음 방지용 첨단 장비 시연회가 있었습니다. 1) 얼굴 모니터링 장치, 2) 운행정보 프로그램, 3) 운전자 착용 밴드, 4) 통합제어장치 등

 

 

원본 보기 : 한국교통안전공단 -  첨단 안전장치로 사고예방 앞장선다!    

 

TS한국교통안전공단 | 알림마당 > 공단뉴스 > 공단뉴스

첨단안전장치로 사고예방 앞장선다! - 버스 졸음운전 경고장치 기능시연회 개최- 공단이 2018년 7월 5일,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버스 졸음운전 경고 장치 기능시연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졸음 및 부주의 운전 모니터링 장치의 시연은 지난 해 경부고속도로 광영급행버스 추돌사고와 같은 졸음운전 대형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공단을 비롯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및 공동기관연구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1) 얼굴모니터링 장치, 2)운행정보 프로그램,

www.ts2020.kr

 

 

 

 


낮잠의 놀라운 효과

 

낮잠의 놀라운 효과

낮잠을 자야 하는 이유와 잘 자는 요령과 주의 사항, 그리고 수면 중 발생하는 델타파 ( 자세히 보기 : https://han.gl/n9Ww3+ )에 대해 알아봅니다. 낮잠은 졸음을 미리 방지한다는데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것입..

goodmorningside.tistory.com

졸음운전 Vs 음주 운전, 더 위험한 것은?

 

졸음 운전 Vs 음주 운전, 더 위험한 것은?

졸음 운전 대 음주 운전 : 더 위험한 것은 무엇일까? https://youtu.be/W18ls8gIuQg 졸음을 느끼면서 운전대를 잡아 본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운전대에서 잠들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친 상태에서 운전..

goodmorningside.tistory.com

밤낮 바뀐 교대 근무자 수면 부족의 악영향

 

밤낮 바뀐 교대 근무자 수면 부족의 악영향

불규칙한 작업 일정으로 수면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문제점 및 생활환경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졸음 문제 2. 질병 3. 위험 경고 및 교통 사고 4. 업무 생산성 5. 신체 건강의 변화 6. 결론 모든 근로..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