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수면 무호흡증 증상과 치료법

반응형

현대병이라 불리는 수면중 무호흡 증상의 종류와 발생 원인 , 예방/치료법을 총정리해봅니다.

 

목차

1. 주요 증상

2. 수면 무호흡증 (SAS)의 대표적인 증상

3. 환자의 경향

4. 원인과 메커니즘

   -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CSA)

   -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OSA).

5. 예방법

6. 요약

 


 

 

 

수면 무호흡증 (Sleep Apnea Syndrome)은 잠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질환입니다.

 

 

Sleep Apnea Syndrome의 머리 글자를 따서 "SAS (사스) '라고도 합니다.

의학적으로는 10 초 이상의 기류 정지 (기도의 공기 흐름이 멈춘 상태)을 가사로 무호흡이 하룻밤 (7 시간의 수면)에 30 회 이상 또는 시간당 5 회 이상이면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자고있는 동안의 가사에 우리는 좀처럼 알 수 없기 때문에 검사 ​​· 치료를받지 않은 많은 잠재적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이 질병이 심각한 것은 자고있는 사이에 발생하는 무호흡이 발생하는 경우 우리의 활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칩니다.

 

 

주요 증상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중 산소 부족으로 뇌와 신체에 손상 원래 잠은 하루 동안 활동 한 두뇌와 신체를 충분히 휴식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 동안 호흡 정지가 반복됨으로써 몸 안에 산소가 줄어 듭니다. 그러자 그 산소 부족을 보충하려고 하면 신체는 심박수를 올리고 있습니다.

자고있는 본인은 인식하지 않고 자고 있는 내내 뇌나 신체에 큰 부담이있는 것입니다.

뇌도 몸도 간헐적으로 각성한 상태이므로, 이것으로는 휴식 경황은 없습니다.

그 결과, 강한 졸음이나 피로감, 집중력 저하 등이 발생 하루 동안 다양한 활동에 영향이 생기고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SAS)의 대표적인 증상

 

자각 증상의 사고 방식과 정도에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자고 있는 사이에 대해 꼭 가족이나 배우자에게 문의 해보십시오.

조금 피곤하다든지, 늘 있는 일상으로 끝내지 말고 일상 생활을 되돌아 봅시다.

자세히 확인하려면 자체 검사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증세 

 

 - 자고 있는 동안 코골이 코골이 멈추고 큰 호흡과 함께 다시 코를 곯고 시작 호흡이 멈춘다

 - 호흡이 흐트러져 답답함을 느껴 질식으로 몇번이나 깨어나거나 화장실에 간다

 - 식은 땀을 흘리는 일어 났을 때 입이 마르게 머리가 아프다   

 - 욱신거려 숙면감이 없다 깔끔한 일어날 수 없다

 - 몸이 무거운 느낌 발생하는 경우 강한 졸음이 있다

 - 나른함, 피로가 집중력이 없다 항상 피로감이 있다

 

 

환자의 습관과 특징

 

1. 습관적 특징

 

담배를 계속 피운다.

술을 좋아하고, 자기 전에 술을 마시는 습관, 과체중, 폭식을 가지고 있다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병력이 있다

 ( 수면 무호흡증은 살찌지 않고 마른 남성이나 여성도 걸리는 질병으로 마른 체형도 안심은 금물 )

 

2. 성별 특성

 

남성 발병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남성에게 많은 이유 중 하나는 남성 특유의 지방 타는 방법이 달라 체형이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여성에 비해 남성의 비만은 상체에 지방이 붙기 쉬운 것이 특징으로, 남성은 목에 지방의 분포 비율이 더 높은 경향이 보입니다 .

 

 

그러나 여성도 연대에 따라서는 확율이 상승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나이 30 ~ 60 대 그냥 한창 해당하는 연대는 요주의 해야 합니다.

생활 습관병을 발병하고, 체형이 변화할 연령이기도합니다.

나이가 목구멍과 목 주위의 근육이 쇠약해지는 것도 위험을 증가 요인이며, 20세 무렵의 자신에 비해 10kg 이상 살찐 경우는 목 주위에 지방이 많아 기도를 좁게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폐쇄형 수면 무호흡증 (OSA) 남성에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만, 폐경 이후에는 여성의 발병률도 높아집니다.

또한 코 기능 노화와 함께 그 빈도가 높아집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여성 호르몬의 작용에 있을 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의 하나인 프로게스테론은 상기도 개발 대략의 근육 활동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폐경에 의한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가 수면무호흡증 발병에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갱년기는 폐경 전에 비해 발병률이 약 3 배나 된다는 데이터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원인과 메커니즘

수면 중 호흡이 멈추는 양대 요인 수면 중 호흡이 끊어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공기 통로인 상기도가 물리적으로 좁아져 호흡이 끊어지는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OSA).

두 번째는 호흡 중추의 이상으로 인한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CSA)입니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OSA).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OSA) 목구멍과 기도가 막혀 버리는 타입 상기도에 공기가 통과할 충분한 공간이 없어 호흡이 끊어지는 타입입니다.

SAS 환자의 거의 90 % 정도가 이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OSA)에 해당합니다.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요인으로는 목 목 주위에 지방 침착이나 편도 비대 외에도 혀 밑 목젖, 연구개 (입에 벽 뒤쪽의 부드러운 부분) 등에 의한 목 · 상기도의 협착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골격과 그 속에 가라 앉는 해부 조직의 양이 포함됩니다.

 

원래 큰 골격이라면 다소 비만, 즉 조직의 양이 늘어도 상기도를 좁힐 가능성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원래 작은 골격의 경우는 상기도의 공간이 압박되어 좁아져 원래부터 상기도 공간이 적은 경우에는 더 방해하기 쉬운 상황이 될 것입니다.

상기도에 충분한 공간이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지만, 상기도가 막혀 오면 좁은 틈새를 공기가 통과를 시도하기 때문에, 소리, 즉  코골이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상부 호흡기가 완전히 막혀 버리면 공기가 통과 틈이 없어 가사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차안에 앉아 졸거나 있거나 회의 중 등으로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코를 골고있다면 특히 주의 해야합니다.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CSA)

 

중추성 수면 무호흡증 유형 (CSA) 뇌에서 호흡 되지 않을 때 유형입니다.

뇌에서 호흡 명령이 나오지 않을 때 호흡 중추의 이상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중에서도이 유형은 몇 % 정도입니다.

폐와 흉곽 호흡 근육, 말초 신경에는 이상이 없는데, 호흡 지령이 나오지 않는 것으로 무호흡이 발생합니다.

OSA와 달리 기도는 개방 상태입니다. OSA의 경우 기도가 좁아져 호흡이 어려워 위해 열심히 호흡하려고 노력하지만, CSA의 경우 호흡하려는 노력이 보이지 않습니다.

CSA에 빠지는 메커니즘은 다양하지만 심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의 경우에는 30-40 %의 비율로 중추형의 가사가 보인다고 되어 있습니다.

 

 

예방법

 

과체중

수면 무호흡증 (SAS)가되지 않기 위하여 적정 체중의 유지가 필요 합니다.

다른 질병에 의한 발병 가능성이 있으나 과체중이 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SAS는 목구멍과 목 주위에 지방 침착에 의한 발병에 크게 관여합니다.

지금 SAS 앓지 않아도 턱의 크기에 따라 약간의 체중 증가가 SAS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 만약 지금 뚱뚱하다고 판단되면, 적정 체중을 목표로 관리하도록 합니다.

이미 치료중인 분에게는 감량은 치료의 일환입니다.

 

 

음주

술을 마신 날에는 특히 코골이가 심하다면 알코올에 의해 근육이 이완하기 때문입니다.

목과 목 주변 상기도를 받치는 근육도 예외는 아니라 상기도가 좁아지는 결과 항상하지 코골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가뜩이나 잘 때는 근육이 느슨하기 때문에 알코올이 더 해지면 더 가사에 빠질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취침 전 술은 삼가하는 것이 현명하다.

 

코 질병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 등의 코 증상이 있는 경우는 본래의 코 호흡이 어려워 입호흡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 호흡의 결과, 코 호흡의 경우보다 인두가 좁아지기 때문에 상기도 막히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입 호흡은 SAS 이외에도 다양한 질병과 관련성이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의미도 코 호흡은 중요합니다.

입 호흡을 하고있는 분은 이비인후과 진찰을 추천합니다.

 

수면제

수면제의 많은 무호흡 증상을 악화 또는 조장시킵니다.

자기 판단으로 복용은 피하고 주치의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자세의 궁리 위를 향해 자기보다 옆에서 잠을 자고 상기도의 폐색을 낮출 수 있습니다.

안고 자는 베개 등을 사용하여 옆으로 잘 수 있는 방법도 좋을 것입니다. 

 

 

현대병

수면 무호흡증 (SAS)의 잠재 환자 수에 대한 보고는 적고, 자세한 내용은 밝혀지고 있지 않지만 치료가 필요한 중증도 환자는 급속도로 늘고 있을것으로 추산됩니다.

가장 인기있는 치료법은 CPAP 요법이며, 이는 현대의 라이프 스타일에 숨어 알려지지 않은 위험 현대병이라고하는 이유는 우리의 생활 환경, 특히 식생활의 변화가 관계하고 있기 때문에 고칼로리 음식에 의해 비만이 늘어난 것은 사실입니다.

 

게다가 씹는 횟수의 감소가 턱의 발달을 방해 SAS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패스트 푸드와 음식의 서구화 등으로 음식의 즐거움과 다양화를 가져 오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씹는 횟수의 저하를 초래하여 턱의 미발달의 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을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요 약

 

수면 무호흡 유형

1. 목구멍이 폐쇄 무호흡을 일으키는 : 폐쇄 형  

2. 머릿속에있는 호흡을 명령하고있는 곳이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가사가된다 : 중추 형

2 종류가 있지만, 90 % 이상의 큰 비키 특징으로하는 폐쇄형 수면 무호흡증입니다.

 

발생 원인

1. 비만으로 인한 목 주위에 지방 침착

2. 편도 비대

3. 코의 거리가 나쁜

4. 혀가 크게기도를 막아 버린다

5. 턱이 작은 (작은 턱 증) 등을들 수 있습니다.

 

증상

 

숨이 멈출 큰 코골이, 낮 시간의 현저한 졸음,  숙면감의 부족, 기상 시 두통, 발기 부전 등

원인은 비만에 의해 기도가 좁아지고 있는 것이나, 폐, 심장, 신장, 갑상선 등의 다양한 질병에 기인

방치하면 생활 습관병의 악화와 조기 사망하는 등 무서운 질병입니다.

따라서 수면 무호흡증은 조기 진단 · 조기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위험성

 

수면 무호흡증을 방치하면 동맥 경화가 악화되고,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의 조기 사망하는 일 발생 가능

SAS 특유의 졸음 사고 증가로 교통 사고 · 산재 발생 가능

중증인 경우 1 시간의 수면에서 100 회 이상 하루 아침에 800 번 이상 깨어 있습니다.

이는 졸음은 중증이 될 정도로 강하게 되기 때문에, 높은 비율로 교통 사고나 산업 재해를 일으키게 되는 것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

체계적인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되는 소식이 있어 공유 해드립니다. https://youtu.be/EGCTq2HOYo4 http://www.gov.kr/portal/gvrnPolicy/view/_GV000000027133..

goodmorningside.tistory.com

 

 

낮잠의 놀라운 효과

낮잠을 자야 하는 이유와 잘 자는 요령과 주의 사항, 그리고 수면 중 발생하는 델타파 ( 자세히 보기 : https://han.gl/n9Ww3+ )에 대해 알아봅니다. 낮잠은 졸음을 미리 방지한다는데 반대하는 사람은 없을것입..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무호흡증 예방 5대 생활 수칙

수면무호흡증 예방하는 생활 수칙을 알아봅니다 질병관리본부 ( www.cdc.go.kr )와 대한이비인후과 학회 ( www.korl.or.kr )는 뇌졸증과 연관 있는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질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면무호..

goodmorningside.tistory.com

 

 

도대체 불면증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까

불면증이 무엇인지 확인하며, 부작용과 진단 방법, 유형 그리고 치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불면증이란 불면증 부작용과 진단 불면증 타입 불면증은 4가지 유형 노령층과 불면증 수면 시간의 오해 불면증 치..

goodmorningside.tistory.com

 

무호흡증 합병증과 치료

수면 무호흡증이 부르는 합병증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등 각종 위험을 증가 수면 무호흡증 (SAS)는 다양한 생활 습관병이 합병합니다. 수면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만족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SAS 따라 적절..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무호흡증 원인과 대처 방법이란

코골이는 수면무호흡증의 원인 우리는 숨 쉬는 동안 공기가 기도로 들어가기 전에 인후부를 통과합니다. 대부분의 코골이는 이때 인후부가 좁아져 공기가 쉽게 드나들 수 없을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숨을..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은 인간의 본능적이며,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일부러 하지 않아도 저절로 잠들고, 상쾌한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는 본능이며, 애를 써도 잘 되지 않는 수면장애로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수면이 양적, 질적..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