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목마름에 힘들어? 갈증의 일상 대처법

반응형

 

 

갈증이 주는 고통이 어떤지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요? 혹시 질병이 있는 건 아닌지 걱정됩니다.

일상생활상의 목건조, 혹은 목마름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º 목이 마르는 구조

 º 발생 종류

 º 갈증은 몸이 주는 사인

 

 

 


 

 

일상 생활 중에도 갈증의 원인이 숨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목이 마르는 구조

 

우리의 몸은 대략 60 %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소아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에 따라 몸의 수분 함량은 감소할 수 있으나 여전히 50 % 정도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신체의 메커니즘

 

우리는 몸의 노폐물을 배설하기 위해 몸의 수분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알기 쉬운 것은 소변입니다. 

 보통 1 일 1.5 리터 정도 소변으로 배설합니다. 게다가, 체온 조절을 위해 모르는 사이에 몸 표면에서 수분을 그리고 호흡을 통해 수분을 배설(증발)하고 있습니다. 

 

이 수분이 있어야만 우리 몸은 체온 조절을 비롯한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수분 섭취를 게을리하면 수분이 소모되는 반면, 몸은 건조해갑니다. 

이 상태를 탈수이라고 합니다. 

 

 

발열 등을 원인으로 병적으로 몸의 수분이 감소하거나 더운 날씨나 스포츠 등으로 땀을 흘린 경우에는 탈수 상태에 빠지면 뇌는 수분 섭취 요청 신호를 보냅니다.

즉, 일상적으로도 수분의 섭취는 필요하지만, 보다 긴급하게 수분을 섭취하라는 명령을 "목이 마르다"라는 증상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질병에 의한 목마름

 

목이 마르는 증상의 원인은 병적으로 이유가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용하는 약의 부작용으로도 갈증을 초래하기도하는 것입니다.

일반 탈수에 따른 구강 건조의 경우는 수분을 섭취하면 그 증상은 일반적으로 치료합니다. 

 

그러나 이 탈수에도 일부 원인이 몸의 전해질 (나트륨)의 상실에 따라 갈증을 나타내는 경우는 생수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는 탈수를 개선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나트륨이 들어있는 음료수(보리차나 스포츠 음료) 등을 적당히 수분 섭취에서 혼합하여 몸의 전해질 균형을 개선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수분뿐만 아니라 나트륨과 칼륨을 대표로 신체의 전해질 농도도 일정해 두지 않으면 정상적인 신진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염분 농도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목이 마르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물을 마시고 다음날 몸이 붇거나 배뇨 빈도가 늘어나는 경험이 있을것 입니다.

이것은 고정성 탈수하는 증상입니다. 

 

몸의 염분 농도가 높아진 데 그것을 보정하고 몸을 정상으로 유지하려고합니다.

 

 

 

발생 종류

 

스트레스와 긴장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긴장 스트레스( 긴장을 강하게 느낄 때)에도 목이 마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목이 마를 때 주목을 받거나 당황하는 등 일시적인 긴장과 스트레스의 경우에는 심호흡을 하고 눈을 감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참지 말고 수분을 섭취합시다.

 

 

 

공기의 건조

 

공기의 건조도 갈증을 일으킵니다. 

특히 건조 강한 계절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가 건조하면 난방으로 실내 공기가 건조하기 쉬운 겨울철에는 가습기 등을 도입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일상 활동

 

목청 부담이 큰 노래방, 스포츠 등에서 큰소리를 계속 낸 후에도 갈증을 느끼기 쉽습니다.

자주 목을 사용한 경우 수분도 중요하지만 무리하게 목소리를 내려고 하지 않고 목을 천천히 휴식하게 합시다.

 

 

 

염분

 

너무 많은 염분을 섭취로 혈중 나트륨 농도가 상승하여 목에 갈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염분을 과다 섭취하는 염분이 강한 음식과 외식과 간식을 삼가도록 합시다. 

또한 칼륨은 염분을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칼륨이 많은 과일 등을 유의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질병에 의한 갈증)

 

잘되지 않을 때는 일상생활에서 짐작이 가는 곳을 개선해서 갈증이 좋아지지 않을 때는 어떤 질병이 숨어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일단 병원 상담이 필요합니다.

 

 

갈증은 몸이 주는 사인

 

 

밤에 코 막힘 등 코 호흡을 할 수 없는 경우 입 호흡으로 잠을 피할 수 없게 되어 결과적으로 구강이 건조하여 아침 "목이 바싹 마르는 경험도 있을 것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발작 등을 가지고 계신 분은 더욱 그렇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꽃가루 알레르기 약물의 영향으로 목이 마를 수 있고, 알레르기 증상을 억제하는 항히스타민제 등의 일부는 복용에 의해 목이 마르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의외로 모르는 항히스타민제 역할과 사용법

 

의외로 모르는 항히스타민제 역할과 사용법

수면제 종류 중 항히스타민제[histamine antagonist, antihistamine)란 무엇이며 수면 또는 졸음과 관련된 역할을 알아봅니다. 항히스타민제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goodmorningside.tistory.com

 

 

갈증의 원인이 짐작이 가지 않는 경우는 일단 병을 의심하고 검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갈증을 없앨 수 있어 병적인 구강 건조가 아닌 것을 전제로 하지만, 생활환경을 점검하는 것만으로도 갈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과 알코올의 이뇨 작용으로 소변량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갈증을 일으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음식의 염분 섭취가 많은 경향이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강한 스트레스가 더해진 사회생활을 영위하면 그냥 침의 분비가 감소하고 갈증 증가와 미각이 둔화되어 아무래도 진한 맛에 선호하기 쉽습니다. 

 

강한 맛의 음식은 몸의 삼투압을 변화시키기 때문에 갈증을 초래합니다.

또한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특히 염분 섭취에 주의합시다.

 

 

밤에 자기 전에는 한밤중에 일어나 화장실 가기 귀찮아 수분을 자제 사람도 있습니다만, 자기 전에 한 잔의 물을 섭취하면 다음날 자고 일어나기에 좋은 영향이 될 것은 틀림없습니다. 

몸을 생각한다면 수분을 자제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 건강 도우미 BEST 10.  로켓 배송 ]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 마취 프로포폴 느낌이 뭐길래

 

수면 마취 프로포폴 느낌이 뭐길래

도대체 수면을 위한 마취란 무엇이며, 졸피뎀과 더불어 상용되고 있는 프로포폴의 어떤 효능과 느낌 때문에 사용되고 있는지 환각과 이상 행동의 사례를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마취의 이해, 작동 원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죽음의 수면제 프로포폴 부작용 총정리

 

죽음의 수면제 프로포폴 부작용 총정리

유명인이나 연애인의 사망 사고와 함께 종종 접할 수 있는 프로포폴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고, 전문의에 의해 투약 시 지켜야 할 올바른 사용법을 전해 드립니다. 목차 1. 프로포폴이란 2. 주의 사항 3. 프로포..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또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차 수면제 복용 현황 수면제의 부작용 수면제의 부작용 대처법 올바른 수면..

goodmorningside.tistory.com

자리끼, 병에 의한 갈증 원인과 대처 방법

 

자리끼, 병에 의한 갈증 원인과 대처 방법

자리끼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자는 도중 목마름으로 마실 물을 준비하는 풍습으로 수면에 영향을 주는 수면 중 갈증이 원인입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이란 영화의 중반부에 가마 할아범이 자다가 벌떡 일..

goodmorningside.tistory.com

야뇨증 발생 원인과 치료

 

야뇨증 발생 원인과 치료

취침 전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것이 원인으로서 ​​야뇨증이 더욱 생길 수 있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야뇨증이 발생하고 일 2 회 이상이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발생 원인과 치료에 대해 이야기..

goodmorningside.tistory.com

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수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목차 1. 졸음 2. 수면의 길이 3. 잠 안 오는 밤 4. 노인의 수면 5. 수면제 치사량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49분으로 OECD 평균보다 3..

goodmorningside.tistory.com

24 시간주기 리듬.

 

24 시간 주기 리듬, 생체 주기

우리는 아침이 오면 자연스럽게 깨어 정해진 무렵에 배가 빈, 밤이되면 졸려. 그리고 왜 24 시간주기에서 움직이고 있다. 그 이유는 몸의 도처에 "보이지 않는 시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goodmorningside.tistory.com

불면증 행동 치료 방법

 

불면증 행동 치료 방법

행동 요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과 수면제 복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불어 낮시간과 밤시간에 숙면을 위해 해야 할 규칙을 확인해봅니다. 목차 1. 행동요법 2. 수면 보조제 사용 3. 수면제 부작용 대처법 4...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