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도대체 불면증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일까

반응형

불면증이 무엇인지 확인하며, 부작용과 진단 방법, 유형 그리고 치료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목    차

불면증이란

불면증 부작용과 진단

불면증 타입 불면증은 4가지 유형

노령층과 불면증

수면 시간의 오해

불면증 치료

 


 

 

마이크로제닉스 명품 불면 시차 숙면 수면 지원 강화 사운드 슬립 60 캡슐 무료직송

COUPANG

www.coupang.com

 

불면증이란 수면 장애, 중도 각성, 새벽 각성, 숙면 장애 등의 수면 문제가 1개월 이상 지속되며 낮에 권태감,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식욕 저하 등의 부진이 출현하는 질환입니다.

 

불면의 원인은 스트레스·마음이나 몸의 병 등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대처가 필요합니다. 

 

 

불면이 계속되면 공포가 생기고 긴장이나 수면상태에 대한 집착 때문에 더욱 불면이 악화되는 악순환에 빠집니다. 

 

가정에서의 불면 대처로 효과가 없을 때는 전문의에게 상담합시다.

 

중요한 것은 수면제에 대한 과도한 걱정은 할 필요는 없으나, 적절히 사용해야 안전합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불면증

불면증이 뭐야 ? 누구나 "잠을 자려고 해도 도저히 잠이 안온다"는 불면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걱정거리가 있을 때, 시험 전날, 낯선 여행지 등 여러 원인이 있지만, 통상은 수일에서 수 주일 사이에 다시 잠을 잘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가끔 불면이 개선되지 않고 1개월 넘게 이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면증 부작용과 진단

 

불면이 계속되면 낮에 여러 가지 부작용이 일어나게 됩니다.

권태감·의욕 저하·집중력 저하·억울·두중·현기·식욕 부진 등 다양하게 발생합니다.

 

이처럼 1. 장기간 밤시간 불면이 이어진다  2. 낮 시간에 정신과 신체의 부진을 겪으며 생활의 질이 떨어진다 등이 발생된 때 불면증으로 진단합니다.

 

 

 

 

불면증 타입 불면증은 4가지 유형

 

 

1. 입면 장애 - 밤에 잘 안오는 현상 

 

2. 중도 각성 -잠이 얕고 중간에 자꾸 깨는 현상

 

3. 조조 각성 - 이른 아침에 깨버리는 현상

 

4. 수면 불만 - 어느 정도 잠을 자도 푹 잤다는 만족감을 얻을 수 없는 현상 등이 있습니다.

 

 

 

노령층과 불면증

 

노령과 함께 불면은 증가합니다.

60세 이상에서는 약 4명 중 1명이 수면 문제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병으로 통원 치료 중인 분들의 대다수는 불면을 호소합니다. 

 

불면증은 더이상 특수한 병이 아닙니다.

 

 

 

수면 시간의 오해

 

수면의 시간 길이는 문제가 아닙니다.

왜냐하면 수면시간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인의 수면 시간은 평균 7시간 50분 정도입니다만, 4시간 정도 수면하는 사람도 있고, 10시간 정도 자야하는 사람까지 다양합니다.

 

또 건강한 사람이라도 나이와 함께 중도 각성이나 조조 각성 시간이 점점 늘어납니다.  

 

또한 잠을 얕게 잒다고 느껴져도 낮생활에 지장이 없으면 불면증이 아닙니다

 

 

수면시간이 짧거나 잠을 너무 많이 깨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면의 원인인 불면증은 하나의 병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불면증에는 각각 원인이 있고 대처법도 다릅니다.

 

 

불면증 치료

 

수면 중 나타날 수 있는 무호흡 증후군·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우울증에 의한 불면이나 과수면 등은 전문 시설에서의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들 특수한 수면장애에는 각각의 치료법이 있어 통상적인 수면제로는 낫지 않습니다.

 

몸의 질환 고혈압이나 심장병(가슴앓이)·호흡기 질환(기침·발작)·신장병·전립선 비대(빈뇨)·당뇨·관절 류마티스(통증)· 알레르기 질환(가려움·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 다양한 몸의 질환으로 불면이 생깁니다.

 

또한 수면시 무호흡증후군 등 수면에 따라 호흡 이상이나 팔다리 이상 운동이 출현하여 수면에 따라 호흡 이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불면 그 자체보다 배후에 있는 질병의 치료가 먼저입니다.

 

 

원인이 되는 증상이 취하면 불면은 저절로 사라집니다. 즉 마음의 병이 불면을 수반합니다.

 

요즘은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불면이라고 생각했다면 사실 우울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면 방해 원인과 해결 방법들

 

수면을 방해하는 약으로는 강압제·갑상선제·항암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 커피·홍차 등에 포함되는 카페인, 담배에 들어있는 니코틴 등에는 각성작용이 있어 수면을 방해합니다.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화장실 들락거림도 증가합니다.

 

생활 리듬의 흐트러짐 교대제 근무나 시차 등으로 인해 체내 리듬이 흐트러지면 불면을 초래합니다.

 

 

현대는 24시간 사회라고 할 정도로 낮과 밤의 구별이 사라지고 있으니까 아무래도 수면 리듬이 깨지기 쉽습니다.

 

환경 소음이나 빛이 신경쓰여서 잠을 잘 수 없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침실의 온도나 습도가 적절하지 않으면 숙면을 할 수 없습니다.

 

불면에 대한 대처법 불면 대처의 첫걸음은 앞서 말한 것과 같은 다양한 불면의 원인을 진단하고 제거하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국내 1위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심리상담이 이렇게 쉽고 간단했었다면 전 3년 전에 이미 트라우마를 극복 했을 거예요." 이미 12만 명 이상이 경험한 최초의 모바일 심리 상담 대면 상담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채팅 기반의 상담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되지 않게 상담 가능! 상담 기록이 남지는 않을까 걱정이신가요? 가입 시 입력하는 정보는 닉네임뿐, 완벽한 익명의 모바일 심리 상담 애플리케이션 '트로스트'입니다.

iryan.kr

 

불면 갱년 잠이 보약 쾌면 3병 1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누구도 피할 수 없는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불면증이란 2. 불면증의 진단 3. 숙면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 환자 증가 4. 불면증의 증상 5. 연령별 권장 수면시간 6. 불면증 발생 원..

goodmorningside.tistory.com

 

 

불면증 행동 치료 방법

행동 요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방법과 수면제 복용에 대해 알아봅니다 더불어 낮시간과 밤시간에 숙면을 위해 해야 할 규칙을 확인해봅니다. 목차 1. 행동요법 2. 수면 보조제 사용 3. 수면제 부작용 대처법 4...

goodmorningside.tistory.com

 

 

당신만 모르는 시차병 해결 Tip 8

장거리 여행 혹은 비즈니스 관계로 머나먼 이국땅을 방문할 때 시차에 의한 잠을 이룰 수 없는 원인과 해결을 위한 생활 꿀팁과 시차 적응 약을 알려 드립니다. 목차 1. 시차 부적응 6가지 유형 2. 시차 적응으로..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의 치사량

수면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그 첫 주제로 수면제의 치사량을 확인해 봅니다. [ 통계청 원본 보기 : 연도별 자살률 ] 국가지표체계 자살률 · · 최근 갱신일 : 2019-09-24 그래프 출처..

goodmorningside.tistory.com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수면은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매일 밤 숙면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바로 쾌적한 수면 환경입니다. 잠을 방해하는 요소..

goodmorningside.tistory.com

 

 

오늘 당장 시작하는 수면 꿀팁 7

자고 싶을 때 잠을 잘 수 없다 자는 도중 몇 번씩 깬다 너무 일찍 잠들어 새벽에 깬다 본인에게 딱 맞는 수면 방법을 가지고 불면을 해결될 수 있는 기분 좋은 방법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하루를 즐거운 마음으..

goodmorningside.tistory.com

 

 

근육통과 수면 부족의 악순환 해결 팁 5

https://www.youtube.com/watch?v=bug-Eg27s2I 섬유 근육통으로 인한 수면 부족과의 악순환 원인과 치료의 필요성, 그리고 증상들을 알아보고 통증 해결 방법 5가지를 알아봅니다. 근육통과 수면 섬유 근육통은 수..

goodmorningsid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