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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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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제의 모든것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다양한 정신과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강력한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을 함께 알아봅니다.

또한 수면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 차

◈ 수면제 복용 현황

◈ 강력한 수면제의 종류와 부작용

◈ 수면제의 부작용 대처법

◈ 올바른 수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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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제 복용 현황

 

 

KTV 보도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수면장애로 병원을 찾은 사람이 2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여성과 50대 환자가 가장 많았고, 이로 인해 수면제를 복용하는 사람도 늘고 있습니다. 

 

 

국내 수면장애 환자는 조사가 시작된 2012년 35만 8천 명에서 해마다 늘어, 49만 4천 명에 달했습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39만여 명 많았고, 50대 환자가 전체의 21%로 가장 많았습니다.

 


20, 30대 환자도 지난해 8만 명을 넘기는 등, 최근 5년간 30% 이상 크게 늘었습니다.


수면제 복용 환자도 지난 2012년 375만 명에서 꾸준히 증가세를 보여, 지난해 4백만 명에 가까웠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1www.ktv.go.kr )

 

 

 

 

수면제의 종류와 부작용

 

 

 

 

수면제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아래는 향정신성의약품 여부에 따른 수면제 종류 구분입니다. 

수면제 종류

 

벤조디아제핀, 아미조피라딘

 

이 정신 약물은 가장 일반적인 수면제입니다.

 

초기에는 7 일부터 10 일로 설정된 처방을 위해 만들어진 약이지만, 지금은 보다 긴 기간을 위해 처방되고 있습니다.

 

이 약물은 뇌의 신경 종말( 위키백과 사전 보기 ▷ 감마 아미노낙산 , GABA)에 작용하여 근육을 이완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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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비투르계

 

이 진정제는 중추 신경계에 작용하는 것으로, 호흡의 횟수를 줄이거나 멈추거나 혼수상태에 빠지게 하거나 저체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간장에 직접 작용하고 피임약이나 항응고제와 동시 섭취하면 악영향을 미칩니다.

 

 

바르지투르산계

 

약물이 과다 투여된 경우에 특히 강한 독성을 나타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바비 투르계 약물(페노바르비탈)은 수면제 사용이 금지되어 그 항경련 작용에 의해 간질 약물로 밖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2001년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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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히스타민제

 

일반적으로 알레르기에 대처하기 위해 복용하는 항히스타민제와 동일합니다.

이 약은 사람을 잠을 재우는 작용도 있습니다. 

 

 

그러나, 항 도파민 작용과 항 세로토닌 작용이 있기 때문에, 기분을 향상하는 것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부작용은 빛에 대한 감수성 증가, 구강 건조, 변비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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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별 수면제 종류

 

- 뇌의 기능을 저하시키는 수면제 

 

  : 벤조디아제핀 계, 비벤조디아제핀 계, 바르비투르산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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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연 졸음을 강하게 수면제

 

  : 멜라토닌 수면 보조제 (수용체 길항제) , 오렉신 수면 보조제 (수용체 길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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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력 수면제 종류 : 작용 시간에 따라 크게 4 가지 유형 구분

 

 

1. 초단 시간 형 : 효과의 피크는 1 시간 미만, 작용 시간은 2 ~ 4 시간

(하루 시온, 아모반, 마이스리, 루네스타)

 

 

2. 단시간 형 : 효과의 피크는 1~3 시간, 작용 시간은 6 ~ 10 시간

(데빠스 · 렌도루민 · 에바미루 / 로라멧토 · 리스미)

 

 

3. 중간 형 : 효과의 피크는 1~3 시간, 작용 시간은 20 ~ 24 시간

(히프 놀 / 사이레스 · 벤자린 / 네루본 · 유로진)

 

 

4. 장시간 형 : 효과의 피크는 3 ~ 5 시간, 작용 시간은 24 시간 ~

(도라루 · 베노지루 / 다루메토 · 소메린)

 

 

 

강력 수면제 종류 : 수면제의 힘(효능)의 차이

 

 

수면제의 힘은 용량을 늘리면 작용이 강해집니다. 

 

따라서 최고 용량으로 비교하고 있습니다.

 

 

1. 초단 시간 형 : 효과의 피크는 1 시간 미만, 작용 시간은 2 ~ 4 시간

(하루 시온> 아모반> 마이스리 ≧ 루네스타)

 

2. 단시간 형 : 효과의 피크는 1~3 시간, 작용 시간은 6 ~ 10 시간

(렌도루민 ≧ 데빠스 ≒ 에바미루 / 로라멧토> 리스미)

 

3. 중간 형 : 효과의 피크는 1~3 시간, 작용 시간은 20 ~ 24 시간

(히프 놀 / 사이레스> 벤자린 / 네루본> 유로진)

 

4. 장시간 형 : 효과의 피크는 3 ~ 5 시간, 작용 시간은 24 시간 이상

(도라루> 베노지루 / 다루메토 ≒ 소메린)

 

 

 

 

신체에 미치는 영향

 

 

(1) 장기간 복용 문제

 

수면제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장기간 복용하면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수면제를 복용했던 사람들은 사망 위험과 암의 발병률이 상승했으며, 식도 역류, 궤양, 주의 및 의식 장애, 수면 무호흡증 악화, 야간의 호흡 문제, 순환기 감염 등 많은 문제가 관찰되었습니다.

 

 

(2) 고령자 2차 안전 사고 우려

 

노인의 경우 균형 감각의 상실에 의한 낙상 위험 (고령자에게는 매우 위험)과 기억 기능 이상 위험 (예> 알츠하이머병 등)이 있습니다.

 

또, 신경의 노화를 더욱 악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많은 연구를 통해 65 세 이상의 사람은 수면제의 장기 복용과 치매의 발생에는 상관 관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 수면제 남용/오용 

 

보통은 환자의 요구에 의해 불필요한 처방이 수술 후 또는 입원 중에 주어지기도 합니다. 

 

수면제의 가장 매력적인 것은 바로 그 효과가 거의 즉각적으로 일어난다는 데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어떤 악영향을 미칠지에도 환자 스스로 뿐만 아니라 주치의도 고민하여야 합니다.

 

 

(4) 수면제 금단

 

 

수면제의 복용을 시작하면 복용을 중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3 개월 이상 수면제를 복용한 사람의 약 25 %가 의존 상태로 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복용을 그만두려고 하면 금단 증상에 시달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를 확실히 계속 유지하기 위해 오히려 복용량을 늘려나가는 악순환으로 이어집니다.

 

 

 

수면제의 대안

 

 

명상과 같이 수면 문제를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대안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안하게 배울 수 있는 운동을 찾아 자신의 힘으로 잘 수 있게 되는 해결책입니다.

 

마음의 병으로 수면이 불안정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할 수 없는 경우 심신의 피로가 회복되지 않고, 집중력 저하와 자율 신경 이상 증상 등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잠을 잔다는 것 자체로도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공통적인 필수 요소입니다. 

 

 

 

불면증 해결 방법 - 수면 습관 점검

 

 

 

1. 수면 습관 점검  -  음주 또는 침대에 드러눕기

 

수면제를 사용하고 있을 시에는 수면 습관을 점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면 습관을 함께 해결함으로써 약에 의존하지 않고 불면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불면증으로 잠이 오지 않을 때, 많은 분들이 잘못된 대처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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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술에 의존하거나 무조건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기대와는 다르게 불면증을 오히려 악화시킵니다. 

 

 

왜냐하면 술은 잠들기를 일시적으로 좋게 하지만, 수면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가급적 일찍 침대에 누워서 버티고 있는 분도 계십니다.

 

침대에서 뒹굴거리며 잠 못 드는 시간을 보내는 것은 오히려 "잠들 수 없다"는 실패 인지를 강화시키게 됩니다.

 

 

 

2. 해결 방법 - 취침 전 금주 및 취침 데드라인 설정 

 

잠이 오지 않으면 침실을 나가 다른일에 몰두합니다.

 

배가 고프다고 식탁에 앉아 있어도 배가 불러오지 않는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취침 시간( 5 ~ 6 시간)을 짜서 수면에 들 시간(데드라인)을 설정하고 그 시간까지 자연스레 졸음이 오도록 스스로를 만들어야 합니다.

 

즉, 졸음이 쏟아지면 침대에 들어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여 침대란 눕자마자 잠드는 곳이라는 인식을 강화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제의 부작용과 대처법

 

 

1. 부작용의 형태

 

(1) 수면제 종류에 따른 부작용

 

수면제의 종류에 따라 부작용도 차이가 있습니다.

 

바르비투르산계의 수면제는 안전성이 낮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비 향정신성의약품인 멜라토닌 수용체 길항제와 오렉신 수용체 길항제 내용은 자연스러운 졸음을 강화시켜주는 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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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복용자 개인적인 특성

 

 

효과에 개인차가 사람에 따라서는 졸음이 다음날 아침까지 남아있을 수도 있습니다.

 

 

(3) 벤조디아제핀 계 · 비 벤조디아제핀 계 수면제의 부작용

 

수면제로 주로 사용되는 벤조디아제핀 계 · 비 벤조디아제핀 계 수면제의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이 수면제는 작용 시간에 따라주의 해야 할 부작용이 다릅니다.

 

- 작용 시간이 긴 수면제 :  졸음 · 현기증

 

작용 시간이 긴 것은 약이 몸에 조금씩 쌓여가는 것, 즉 약에 적응해가는 것입니다. 

 

수면제 졸음이 다음날 아침까지 남아있거나 근육 이완 작용이 낮에 일하는 시간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 작용 시간이 짧은 수면제 :  기억 상실증 · 의존성

 

작용 시간이 짧은 수면제는 약효가 급격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어중간한 각성 상태가 되어 버리고 건망증이 발생하거나 약의 급격한 변화에 몸이 익숙해지려고 하는 것입니다.

 

 

 

 

2. 부작용 증상 

 

 

  (1) 시도때도 없는 졸음

 

강력한 수면제는 야간에만 효과가 발휘되는 것이 이상적인 입니다만,  효과가 너무 강해 버리면 다음날 아침까지 졸음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 일반적인 현상

 

- 강한 졸음으로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다

 

- 아침에 일어난 후 멍하니 집중할 수 없다

 

- 신경이 이완되고 선잠을 빠져든다

 

 

 

(2) 약물 금단 현상 및 우울증

 

강한 수면제는 장기간 복용하면 몸이 익숙해져 갑니다. 즉 중독 또는 내성이 발생 합니다.

 

그 결과, 약의 효능은 약해져 가고, 약을 줄인다면 불면증이 다시 강해질 수 있습니다.

 

수면제의 금단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면제가 없으면 잠들지 못해" 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약이 그만둘 수 없는 진짜이유는 수면제 금단 현상이 원인인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수면제의 양이 증가하지 않더라도 그만둘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3) 근육 이완

 

강한 수면제에는 근육 이완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령자 등에서는 자체 근육이 점점 약해진데다가 근육 이완 작용으로 몸이 비틀거리고 넘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한밤중에 화장실에 다녀오는 중 넘어져 골절 발생이 그 예입니다.

 

 

 

 (4) 건망증 (전 방향성 기억 상실증)

 

수면제를 복용 후 기억이 없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억은 사라졌다면 무서운 거라고 생각하지만, 주위 사람들이 보면 보통 당신은 정상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전화하고 있거나, 음식을 먹고 어수선하게 하고 나서 한참 뒤 내가 한  흔적을 발견하고는 깜짝 놀랍니다. 

 

이러한 "건망증"을 "전 방향성 기억 상실증"이라고 합니다.

 

수면제를 복용한 이후 단기간 기억을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러 상태가 되는 것은 수면제가 반 각성 상태로 만들어 버린 것으로, 해마를 중심으로 한 기억과 관련된 뇌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전 방향성 건망증 발생 이유

 

1. 작용 시간이 짧은 수면제

2. 효과가 너무 강한 수면제

3. 수면제의 양이 많은 경우

4. 알코올과 수면제를 혼용했을 때

 

 

 

 

3. 부작용 대책 상세

 

대책으로는

 

1.  자기 직전에 수면제를 복용하기

 

2.  절대로 알코올과 함께 수면제를 마시지 않습니다.

 

그래도 발생된다면

 

1. 약물 투여량 줄이기

 

2. 작용 시간이 긴 수면제로 변경

 

3. 근육 이완 작용이 약한 수면제로 변경 

 

4. 숙면을 위한 좋은 생활 습관 가지기

 

5. 중독성 약한 수면제 사용

 

6. 가능한 소량으로 단기간 사용

 

7. 음주 후 사용 금지

 

※  대체로 비벤조디아제핀 계가 부작용은 적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수면에 좋은 생활 습관이 해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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