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기면증 진단

반응형

갑자기 잠들어 버려 일상 생활을 곤란하게 하는 기면증. 이런 기면증을 진단과 검사하는 방법인

수면다원검사 다중 수면 잠복기 검사를 알아 봅니다.

 

  목 차

1. 진단 방법

2. 검사 종류

   - 수면다원검사 

   - 다중 수면 잠복기 검사  

 


 

 

1. 진단 방법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면증 진단, 검사 및 치료는 자격을 갖춘 수면 전문가가 수행할 수 있으나, 다만 자가 진단을 통해 본인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당신의 증상, 시기, 그리고 어떻게 발병했는지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의사는 당신에게 증세를 자세히 물어 볼것입니다

예를들어 졸림 발상 주기, 편두통이 발생하는 상황, 당신의 수면 패턴, 그리고 환각 발생 여부, 꿈 발생 여부와 종류, 그리고 수면 마비와 같은 다른 증상들 입니다.

 

동시에, 의사는 졸림의 다른 원인 이외에도 당신의 기면증 증상을 발생시킬 수 있는 다른 건강 상태를 조사하게됩니다.

 

또한 의사는 신체 검사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증상이 기면증으로 판단되면, 다음 단계는 당신의 수면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상세 진단 및 확인 절차를 하게 됩니다.

 

 

2. 검사 종류

 

검사 종류는 수면 다원 검사, 다중 수면 잠복기 검사가 있습니다.

 


1. 수면다원검사 

( 상세 내용 보기  - Polysomnography)

이것은 환자의 수면 중에 발생하는 질환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한 검사로 하룻밤 동안 임상 실험을 진행하는 연구입니다.

 

당신의 수면을 상세히 감시하는 병원이나 수면 센터에서 실시됩니다.

 

당신이 잠 든 동안, 당신의 뇌파를 검시하여 집계된 정보는 의사들이 당신의 증상을 일으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몸동작, 눈동작, 심장과 호흡수, 산소 수치의 측정도 밤새 실시합니다.

 

[ 관련 포스팅 보기 ]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

체계적인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되는 소식이 있어 공유 해드립니다. https://youtu.be/EGCTq2HOYo4 http://www.gov.kr/portal/gvrnPolicy/view/_GV000000027133..

goodmorningside.tistory.com

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잠에 대한 오해와 진실

수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알아봅니다. 목차 1. 졸음 2. 수면의 길이 3. 잠 안 오는 밤 4. 노인의 수면 5. 수면제 치사량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수면 시간은 7시간 49분으로 OECD 평균보다 3..

goodmorningside.tistory.com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이란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무호흡 등 비정상적인 호흡이 수면장애나 주간 졸음을 유발하는 것으로 의사가 의심했을 때 사용됩니다.

 

 


2. 다중 수면 잠복기 검사

    ( 상세 내용 보기 -   MSLT  )

 

기면증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기면증(영어: narcolepsy, 嗜眠症)은 일상 생활 중 발작적으로 졸음에 빠져드는 신경계 질환이자 수면장애이다. 최근 원인이 일부 밝혀져서 기면병(嗜眠病)이라고도 한다. 한국 표준 질병 사인 분류에는 신경 계통의 질환-수면 장애(Sleep disorders)-발작성 수면 및 탈력 발작(Narcolepsy and cataplexy)으로 등록되어 있다. 2009년 5월, 보건복지부는 기면증을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지정하

ko.wikipedia.org

 

이것은 주간에 당신의 의사가 당신의 야간 수면의 질과 졸음의 하루 중 가장 심각한 정도를 검사하며, 야간 수면 연구한 후 수면의 질과 낮 동안의 수면 정도를 검사하는 것입니다.

 

아침에 깨어난 몇 시간 후에 2 시간 간격으로 5 개의 예약된 시간에 낮잠을 자라는 지시를 받고 잠을 잡니다.

이때, 잠이 얼마나 빨리 들고 낮잠을 자는 동안에 어떤 수면 유형이 보이는지 평가합니다. 

 

수면 중에 빨리 잠들고 낮잠 동안 렘수면(REM) 수면에 들어가는 것이 기면증의 한 징후로 분류 됩니다.

 

의사가 항우울제, 각성제 또는 다른 약물이 기분과 행동에 어떤 악영향을 미치는지 약물류에 대해 권고할 수도 있습니다.

 

 

3. 내과 병원 치료

 

가까운 병원 방문 및 상담하기 바랍니다. ( 병원 위치 찾기 바로가기 - 대한의사협회 http://www.kma.org ] ,

 

대한의사협회

Quick Menu 편리하게 이용해 보세요!

www.kma.org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