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잠 못자는 노인 수면병 Top 2 해결법

반응형

수면 질환으로 노인에 많은 수면 질환을 두가지를 소개하며 치료 방법을 확인합니다.

 

 

1. 하지 불안 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 ( ☞ 위키 백과사전 보기 ) 이란 주로 잠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한 감각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 다리를 움직이게 되어 수면에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가만히 두면 다리가 아파오고 계속 움직이면 증세가 잠시 호전이 됩니다. 특히 밤 시간에 자주 일어나 잠을 설치게 됩니다.

 

한 사례로 증상의 심각도와 치료 방법을 고민해 봅시다

 

65세 여성 경험담

≪ 매일 밤만 되면 다리의 저림, 통증에 잠들기가 어려워 곤란을 겪습니다.

또한 그 평소보다 혈압은 높으나 약을 먹어도 호전되질 않습니다.

다리를 움직이면 조금은 편해지지만, 편하게 잠들 수 없는 것입니다.

낮에는 매우 졸려 힘든 날을 보내지만, 정형외과에서 진찰 결과 문제가 없다고만 합니다.

친구의 유사한 증상에 수면 치료로 좋아진 것을 듣고 수면 치료 외래로 진찰했습니다.

수면 치료 검사를 받은 결과, 잠자는 도중 다리가 꿈틀거리며 움직이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https://youtu.be/KhcCRwgBMNU

MBC 하지불안증후군

 

이러한 증상은 바로 '하지불안증후군'이라는 질병입니다.

고령자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임산부, 위 수술 후 투석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에게 흔히 발생합니다.

 

 

명확한 연구 결과로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으나 많은 연구자들은 원인이 철 결핍이나 신경 전달 물질의 기능 저하가 관계하고 있다는 것에 무게를 두고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가만히 있을 수 없다, 가려워서, 상처가 생겨서, 벌레 기어가고 있는 것 같다 ' 등의 확인하기 어려운 감각이 밤에 자기 전에 심해져 다리를 움직이면 그때만 편해지는 것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질병인 만큼,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밤 잘 잠들 수 없고 낮에 너무 졸려 같은 증상이 있고 밤이 되면 다리가 가려워하거나 자고 있을 때 다리 감각이 달라지는 경우에는 꼭 전문의 또는 수면 클리닉의 진찰을 추천합니다.

 

 

2. REM 수면 행동 장애

 

REM 수면은 한 밤에 2~4회 주기로 찾아오는 얕은 잠을 자는 기간 동안 꿈을 생생하게 꾸지만 근육 등의 마비 증상으로 몸을 움직일 수 없어야 하지만, 원인 불명의 이유로 꿈을 행동으로 옮겨 갑자기 과격한 행동으로 이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수면 중에 일어나 무엇인가를 쫒거나,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보인다면 수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꿈속에서 벽을 넘는 행동을 하다가 문득 깨어 보니 이불이거나, 돌진하는 꿈을 꾸다가 옷장에 부딪쳐 다치는 현상입니다.

 

 

꿈을 꾸고 있는 경우에는 근육이 이완되어 몸이 움직이지 않도록 되어 있고, 꿈과 같은 행동을 취할 수 없도록 몸이 통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인이나 파킨슨 병 등의 질병은 어떤 이유로 근육을 움직이는 조절 장치가 꿈을 꾸고 있는 내용에 따라 몸이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꿈과 같은 행동을 하기 때문에 꿈속에서 누군가와 싸우고 있다는 착각에 옆에서 자고 있는 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기도 합니다.

 

https://youtu.be/6rPDuXuSptA

렘수면 행동 장애 KBS 뉴스

처음에는 잠꼬대에서 시작하며 그중 손을 움직이게 되고, 갑자기 일어나 날뛰는 것입니다.

몸을 흔들거나 큰 소리를 내면 반드시 깨워 꿈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처법으로는 걸려 넘어지거나 부딪쳐 다리 가능성이 있는 가구는 치워 침실의 안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필히 약물 치료로 증상의 개선해야 합니다.

 

이 질병은 파킨슨 병 등 신경계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면 외래나 신경내과에 문의하십시오.

 

 

 

디펜드 안심플러스 언더웨어 성인기저귀 대형

COUPANG

www.coupang.com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늙으면 잠이 없어져? 노인 수면 해결법

 

늙으면 잠이 없어져? 노인 수면 해결법

고령자의 증가가 급속도로 빨라지는 요즘 시대에 노인들의 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늙으면 잠이 없어진다든지 노인들은 오랜 시간 자고 일어나도 개운함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올바른 수..

goodmorningside.tistory.com

야뇨증 발생 원인과 치료

 

야뇨증 발생 원인과 치료

취침 전에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것이 원인으로서 ​​야뇨증이 더욱 생길 수 있지만, 오랜 시간 동안 야뇨증이 발생하고 일 2 회 이상이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오늘은 발생 원인과 치료에 대해 이야기..

goodmorningside.tistory.com

 - 노인성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노인성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노인이 깊은 잠을 못 자면 본인은 물론 가족의 큰 걱정거리입니다. 폴리솜노그래피(polysomnography,수면 다원 검사)를 통한 노인 불면증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해결 방법 10가지를 알아봅니다. 목 차 1. 수면 시..

goodmorningside.tistory.com

 - 알맞은 수면 시간 제대로 알기

 

알맞은 수면 시간 제대로 알기

왜 인간에게 잠은 필요하며, 연령 별 필수 수면 시간을 알아봅니다 또한 잘 잘 수 있는 방법과 몇 시간 동안을 자는 것이 우리 건강에 좋은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인간의 수면 시간 2. 연령대 별 수면 시..

goodmorningside.tistory.com

 -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우리들은 잠들수 없게 만드는 수면장애의 종류를 알아봅니다. 그 원인 중 수면무호흡증의 증상과 치료, 하지불안증후군, 우울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 차 수면장애의 종류 수면무호흡증의 증상 수면무호흡..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