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카페인 부작용과 적정량

반응형

카페인 효능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위험을 제대로 알고 적당량의 카페인 사용의 장점을 알려 드립니다.

 

 

 목  차

1. 카페인의 기원

2. 카페인의 유해성

3. 적정량의 카페인 효능

4. 결론

 

https://bitl.kr/5f0l9G

 

[기간한정특가] [RCBPC POLO 폴로클럽] 남성/여성 로얄 카운티 오브 버크셔 폴로티셔츠 10종 택1 (업체별도 무료배송)

 

nefing.com

 


카페인의 기원

 

카페인은 식물에서 추출한 알칼로이드라는 유기 화합물입니다.

독일 화학자가 약 200 년 전에 커피콩에서 세계 최초로 카페인을 분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커피 등의 음료를 통해 전세계에서 사랑 받고 온 카페인 섭취에 의한 효과와 폐해는 널리 알려져 있지만 자세한 원리는 완전히 해명된 것은 아닙니다.

 

카페인은 근육의 에너지를 만드는 아데노신이라는 물질 구조의 일부가 비슷합니다.

그래서 섭취하면 카페인이 아데노신 대신 특정 단백질에 둘러싸여 세포 내에서 중요한 역할 분자가 분해되는 것을 방지하며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졸음을 쫒는 작용을 합니다.

 

 

 

카페인의 유해성

 

카페인의 유해성 확인 통계청 자료 보기  ☞    카페인을 포함하는 기타 흥분제의 유해한 사용 

커피나 차에 포함되어 각성 작용이 있는 카페인의 과잉 섭취는 생각지 못한 부작용을 가져 옵니다. 그래서 생명에 위험까지 주는 카페인의 적당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고카페인 에너지 음료 

 

카페인에 대한 내성에는 개인차가 있고, 체격이 작은 여성이나 어린이는 소량으로도 허용량을 초과 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준이 되는 수치를 정하고 있는 나라도 있습니다.

캐나다 보건부 (Health Canada ,  www.canada.ca는 건강한 성인 기준 하루 400밀리그램 이하로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종이컵 3 잔 반 이하가 기준이 됩니다.

카페인 음료를 연달아 몇잔을 마시는 등 과다 복용을 하면 중독 될 우려가 있습니다.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시면 혈중 농도가 급격히 치솟으며 불면증이나 구토, 떨림, 심장 박동 증가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정신면에서도 과도한 활동적인 행동이나 불안감을 갖게되는 등의 영향이 있다고 합니다.

 

2. 칼슘의 혈중 농도 저하

 

 

칼슘의 혈중 농도가 낮아지면 부정맥이나 근육 세포가 손상 현상이 일어나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 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뇨 작용이 있기 때문에 칼슘 부족의 사람이 과잉 섭취하면 칼슘이 많은 체외로 배출되어 골다공증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간 기능이 약한 사람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임신과 카페인

 

 

임신부가 카페인을 과다 섭취하면 위험합니다. 

유산이나 태아의 발육 지연을 초래하는데, 특히 카페인의 대사 기능이 약한 어린 학생들은 위험합니다. 

전문의는 "커피는 중학생 이후부터 마시기 시작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제안합니다.

 

 

적정량의 카페인 효능

 

반대로 커피를 자주 마시는 사람에게 제 2 형 당뇨병의 발병이 적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인과 관계는 확실하지 않지만, 커피에 포함 된 '클로로겐산'라고 부르는 물질과 함께 카페인이 기여하고있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또한 커피를 자주마시는 사람 일수록 파킨슨 병 발병률이 낮다는 역학 조사도 있습니다. 

 

결론

 

한마디로 양을 지키면 카페인 섭취의 장점은 많습니다. 

 

카페인을 복용하면 중추 신경계를 자극해 졸음을 억제하고 집중력을 높이거나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넓혀 혈액의 흐름을 좋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좋아지고 소변이 나오기 쉽게됩니다.

또한 소화 기관을 자극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한다. 식후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이 소화를 돕고 위장을 ​​가볍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섭취량에 따라 카페인이 가벼운 각성 작용이 알려져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이 작용에 의해 잘 수 없게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임신 중이나 수유중인 사람은 카페인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성인이라면 하루 3 ~ 5 컵의 커피에 해당하는 카페인을 섭취해도 인체에 악영향 아니라 약 3 ~ 4 시

간 내에 체외로 배출되어 버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카페인 식품으로서의 안전성은 유럽 및 오세아니아 등 세계 각국에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어떤 음식도 한가지에 치우쳐 편식하면 폐해가 나옵니다. 적당량을 의식하고 카페인을 즐기고 식생활을 풍부하게 해야한다.

졸리거나 피로할 때 카페인 음료를 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과잉으로 남용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요약 - 카페인의 안전, 신진 대사, 건강에 미치는 영향.

 

① 하루에 커피 3 ~ 5 개분의 카페인 섭취하면 건강 상 문제 없음

② 적당량의 카페인을 취하면 심신에 좋은 영향이 있다는 보고가 있다

③ 카페인은 일반인에게는 뼈 건강에 중요한 칼슘

 


https://coupa.ng/buBCpr

 

위즈웰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와 수면

 

커피와 수면

카페인의 올라른 사용법과 수면에 대한 영향을 알아 봅니다. 안전성 카페인은 미국 식품 의약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 FDA), 유럽 연합 식품 과학위원회 (Scientific Committee on Food : SCF 2003 년..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 환경 청결로 건강 찾기.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수면은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매일 밤 숙면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바로 쾌적한 수면 환경입니다. 잠을 방해하는 요소..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장애(sleeping disorder).

 

수면장애 제대로 알고 치료하기 TIP 3

수면 장애란 무엇이며, 증상과 종류 그리고 치료 방법 3가지를 알아봅니다. 목차 수면 장애란 수면 장애 증상 30대 수면장애 증가 원인 불면증 치료 TIP 3. 수면 장애란 수면장애(sleeping disorder)란 건강한 수..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다양한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부작용을 함께 알아봅니다. 또한 수면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 차 수면제 복용 현황 수면제의 종류와 부작용 수면제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