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반응형

 

낮잠 종류별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를 알아보고, 과다한 낮잠이 주는 문제점을 알아봅니다.

 

우리는 보통 낮잠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게으름, 의욕 부족 및 낮은 체력을 가진 성인이라는 생각이나 어린이, 병자와 노인만을 위한 것이라는 편견입니다.

 

낮잠의 종류 

 

낮잠은 세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계획된 낮잠

 실제로 졸리기 전에 습관적으로 낮잠을 미리 자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평상시보다 늦게 일을 하거나 일찍 피곤해지지 않도록 하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체력 보충 낮잠

 갑작스러운 피곤함으로 활동을 지속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런 낮잠은 때로는 힘들거나 위험한 장비를 사용하는 동안 작업자들이 졸음운전이나 피로를 퇴치하는데 낮 시간을 통해 사용합니다.

 

 3. 습관적 낮잠

 매일 같은 시간에 낮잠을 자면 습관적 낮잠입니다. 유아들은 매일 오후에 같은 시간에 잠들며, 성인은 매일 점심 식사 후 짧은 잠을 청하기도 합니다.

 

 

 

낮잠을 꼭 자야 하는가?

 

밤에 잠을 잘 잘 수 없고 낮 시간에 피곤하다고 느낀다면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령은 밤에 수면을 방해하지 않고 하루를 최대한 활기차게 지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낮잠 입니다.

단 25 분 정도의 낮잠을 취하면 '우주 비행사의 판단력이 35 % 상승, 경계 능력도 16 % 상승했다 "고 NASA 연구 결과 있습니다.

다른 실험에서도 마찬가지로, 커피를 마시는 것보다는 잠시 눈을 붙인 것이 능률이 개선되는 등 좋은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낮잠은 뇌를 쉬게 하는 것이고, 뇌가 쉬었다가 일어나면 일이나 공부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17 시간 이상 수면에 들지 않으면 두뇌 회전이 나빠지고 이것은 혈중 알코올 농도 0.04 % 음주 운전 상태와 동일하여, 작업 효율이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수면 부족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은 음주 운전과 비슷한 상태가 되어, 교통사고도 될 수 있는 위험합니다.

낮에 졸음을 느끼는 교대 근무자도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기 위해 낮잠이 필요합니다.

 

피곤한 하루를 이겨내는 법 3가지

 

 

낮잠(쪽잠)

카페인 즐기기

오후 달콤한 간식이나 탄수화물 섭취

 

 

1. 낮잠의 올바른 활용 비법

 

 짧은 시간 동안 잠은 활력이 될 수 있습니다.

직장이나 학교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짧은 낮잠 후 상쾌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낮잠을 길게 자면 더 깊은 수면에서 깨어나야 하기 때문에 기분이 오히려 나빠질 수 있습니다.

낮에 깊은 잠을 자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밤에 잠들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초 저녁에 잠을 자더라도 취침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2. 카페인의 각성효과로 활기찬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 차 또는 다른 카페인 음료는 종이컵 2잔 내외로 제한하여 마셔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 오후와 저녁에 이러한 음료를 섭취하면 잠들기가 어렵거나 밤에 깨어날 수 있습니다.

 

3. 만성적으로 졸린 사람들에게는 당류(설탕)나 고지방 간식을 먹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식습관을 바꿀 수 있어 이런 종류의 음식에 끌리게 하며, 신진대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간식은 일반적으로 에너지를 오랫동안 유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야채와 견과류, 또는 건포도와 같은 건강식을 권해드립니다.

오히려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먹는 대신, 산책을 하거나 간단한 운동을 권장합니다. 

가장 좋은 산책은 햇빛에 노출되는 곳이지만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실내를 가볍게 걸어 다니십시오.

 

올바른 낮잠 자기

 

일반적으로 30분 이내의 짧은 낮잠이 이롭습니다.

긴 낮잠은 오후의 피곤함을 가중시키거나 밤 잠을 설치게 만듭니다.

비기질성 과다수면(과도한 낮잠과 수면발작(Attack)이나 지속적으로 완전한 각성상태의 중간지점) 으로 인한 2차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낮잠 자는 장소 환경은 질 좋은 잠을 자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편안한 장소에 누워 온도가 적당(18도 ~ 20도 내외)하며, 블라인드를 내린 어두운 방에서 소음과 햇빛을 차단해 보세요.

당신의 활기찬 하루를 응원합니다.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낮잠의 놀라운 효과

낮잠을 자야 하는 이유와 잘 자는 요령과 주의 사항, 그리고 수면 중 발생하는 델타파 ( 자세히 보기 : https://han.gl/n9Ww3+ )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차 ▣ 올바른 낮잠 비결 ▣ 낮잠의 몰려 온다면? ▣..

goodmorningside.tistory.com

졸음운전 방지.

 

졸음 운전 위험성과 방지법 Top 8

졸음 운전은 만성적인 피로에서 시작되므로 예방이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졸음 운전 사고 사례를 통해 졸음 운전 원인과 방지하는 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 차 수면 장애 통계 자료 졸음 운전과 과로 운전 졸음..

goodmorningside.tistory.com

과도한 주간 졸림.

 

과도한 주간 졸림

우리 모두는 때때로 피곤하다고 느끼지만, 인구의 약 20 %가 과도한 졸림 (과면증)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사춘기,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등 심리적 , 생리적 변화에 따른 과도한 수면 현상이 수면 클..

goodmorningside.tistory.com

24 시간주기 리듬.

 

24 시간 주기 리듬, 생체 주기

우리는 아침이 오면 자연스럽게 깨어 정해진 무렵에 배가 빈, 밤이되면 졸려. 그리고 왜 24 시간주기에서 움직이고 있다. 그 이유는 몸의 도처에 "보이지 않는 시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장애(sleeping disorder).

 

수면장애 제대로 알고 치료하기 TIP 3

수면 장애란 무엇이며, 증상과 종류 그리고 치료 방법 3가지를 알아봅니다. 목차 수면 장애란 수면 장애 증상 30대 수면장애 증가 원인 불면증 치료 TIP 3. 수면 장애란 수면장애(sleeping disorder)란 건강한 수..

goodmorningside.tistory.com

카페인 부작용과 적정량

 

카페인 부작용과 적정량

카페인 효능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 위험을 제대로 알고 적당량의 카페인 사용의 장점을 알려 드립니다. 목차 1. 카페인의 기원 2. 카페인의 유해성 3. 적정량의 카페인 효능 4. 결론 카페인의 기원 카페인은 식물..

goodmorningside.tistory.com

잠자는 최고 방법 이완 운동 3가지

 

잠 자는 최고 방법 이완 운동 3가지

잠들기를 위해 운동으로 잠들기가 어려우면 이완 기술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 간단한 운동으로 편안한 잠을 청할 수 있습니다. 1. 호흡법 호흡 운동 눈을 감고 호흡을..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