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블루라이트와 비만

반응형

컴퓨터, 스마트폰, 랩탑 등 전자 제품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미치는 다양한 악영향 중 비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생체 리듬과 건강

 

circadian rhythm ( 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sleep-wake cycle) (생체 리듬)이 흐트러지면,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이란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이는 당뇨병의 위험을 높이는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침 햇살을 받아 부교감 신경이 높아지면 혈압이 상승하고 밤이 되면 혈압이 저하되는 등 혈압의 리듬에 혼란이 생깁니다.

 

 

이처럼 생체 리듬의 혼란은 수면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또한, 체온과 심장 박동, 혈압, 혈당, 호르몬 등 생리 기능의 변화 리듬에 영향을 주어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근 경색 등 대사 증후군 위험을 매우 높입니다.

 

 

 

 

블루라이트와 생체 리듬

 

블루라이트를 많이 받는 생활을 하는 것만으로도 사카디안 리듬(생체 리듬)의 혼란에 의해 대사 증후군에 걸리기 쉬운 것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졌습니다.

 

예를 들어, 실험용 쥐로 실시한 실험에서 일반 조명 환경에서 보낸 쥐 보다 야간에 빛을 받은 쥐는 같은 칼로리를 섭취하여도 야간 조명을 받은 쪽이 중량이 무겁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야행성 쥐의 경우, 같은 양을 먹어도 저녁만 먹던 것에 쥐에 비해 비만 정도가 커지는 것으로 확인되어, 먹는 타이밍에 따라 사카디안 리듬이 흐트러지고 비만을 초래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메커니즘

 

원래 우리의 신체는 태고의 체내 시계에 의해 낮에는 대사 모드로, 밤에는 축적 모드가 되도록 제어되고 있습니다.

 

밤은 가능한 빨리 식사를 마쳐서 블루라이트가 적은 환경에서 지낼 수 있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면에도 영향을 미치는 태양 에너지를 받고 살아온 우리에게 태양 빛이 신체 에너지의 근원입니다.

 

 

아침 햇살을 받거나 푸른 하늘을 보면 왠지 기분이 밝아지지만, 흐린 하늘을 보면 왠지 우울한 기분이 드는 마음의 변화도 태고부터 우리의 뇌에 새겨져 왔습니다.

 

이것이 생체 반응의 하나라고 말할 것입니다.

 

 

특히 블루 라이트 같은 밝고 강한 빛의 신호는 망막에서 뇌로 직접 전해지고 아드레날린, 세로토닌, 코르티솔 등 마음의 상태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호르몬을 자극합니다.

 

또한 혈당이 떨어지면 좌절하거나 우울해지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듯이, 사카디안 리듬에 의한 컨디션의 변화도 마음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백내장에 의해 수정체가 혼탁해진 뒤 블루라이트의 투과가 어렵게 된 사람이나 야간 근무자 같은 밤늦은 시간에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수면 장애를 동반하는 염증이나 우울증 등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그리고 공공장소와 상업 시설에서도 LED 등을 사용하는 장소와 시기를 고려한 환경을 갖추는 것이 신체적, 정신적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coupa.ng/buBwZZ

 

블루라이트 차단 동글이 안경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라이트 필터는 차단 효과가 있을까요?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그리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과 필터의 실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블루 라이트의 수면에 미치는 영향 2. 블루..

goodmorningside.tistory.com

 

 

당신만 모르는 잠 잘자는 10가지 비법

잠 잘 자는 비법 9가지를 통해 건강한 수면 습관으로 삶의 질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수면 방법을 꾸준히 유지해보십시오 1. 주말에도 동일한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의 수면 일정을 지켜보세..

goodmorningside.tistory.com

 

 

쉽게 잠드는 파워 숙면법 4단계

또, 자명종, 부스스 일어나, 아침을 먹는 둥 마는 둥,버스 안 꾸벅꾸벅, 오후에 비몽사몽, 귀가길 하품이 끊이질 않고, 침대에 누웠더니 멀뚱멀뚱 잠이 안 와 몸은 누워 있으나 뇌는 깨어있는 ‘각성’..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