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당신만 모르는 기면증 해결 Tip 5

반응형

 

기면증의 발생 원인과 증상별 치료 방법을 알아봅니다.

 

목차

기면증의 종류

기면증의 심층 분석

기면증의 원인

평생의 숙제, 기면증

 


 

기면증의 종류

 


기면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어떤 경우는 다른 사람보다 더 심한 경우도 있다. 기면증에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다.

 

1. 카타플렉스(Cataplexy, 발작)성 기면증


 갑작스런 근육 쇠약 또는 얼굴, 팔, 다리 또는 몸통의 근육을 통제하지 못하게 된다. 즉, 말을 더듬고, 턱이 처지거나, 넘어지거나, 혹은 바닥에 누워 움직일 수 없게 만든다.

이런 현상이 몇 초 또는 1분 ~ 2분까지 지속될 수 있으며 종종 흥분이나 웃음과 같은 강한 감정에 의해 유발된다.

 

2. 카타플렉스 없는 기면증


 잠에 빠지거나 깨어 있을 때 극도의 졸림 현상, 수면 발작, 꿈과 같은 환각과 마비증상이 모두 있지만, 강한 감정에 의해 촉발된 갑작스러운 근육 약화 같은 일은 없다. 카타플렛스성 기면증보다 덜 심각할 수 있다.

 

 



 

 

기면증의 심층 분석

 


 기면증은 과도한 수면장애, 수면마비, 환각, 또는 갑작스러운 근육조절 상실이 수면장애다.

편두통이 있는 기면증은 알려진 원인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하이포크레틴 [Hypocretin]을 분비하는 뇌의 세포의 손실과 관련이 있다.

하이포크레틴은 뇌 속의 화학 물질로 각성 조절 역할을 한다.

 기면증과 함께 수면과 깨어남의 경계가 흐려져 낮 동안 몹시 졸리고 피로를 느끼게 되고, 잠이 들거나 깨어 있을 때 생생한 꿈과 같은 환각과 마비가 생기며, 밤잠을 방해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기면증은 흔히 예고 없이 사람이 쓰러지거나, 말문이 막힐 수 있는 갑작스러운 근육 경련을 동반한다.

그 장애는 보통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에 발병한다. 현재 기면증의 치료법은 없지만, 증상을 크게 개선하는 치료법과 생활습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우리 아이의 학교에서 기면증 관리

 


 기면증은 종종 어린 시절과 10대 때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 환경에 따라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기면증 증상은 처음에는 수면 부족, 특히 십대들의 다른 문제와 구별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기면증이 의심되면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만나 학교에서 학생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를 논의해야 한다.

 

수면장애는 뇌에 화학적 원인이 있는 수면장애로 나쁜 수면습관, 의욕 부진 및 충분한 수면의 필요성의 설명으로 교사들에게 협조를 구한다.


 아이의 수업 시간 중에 짧은 낮잠을 잘 수 있도록 선생님과 학교 간호사와 도움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간호사실에서 낮잠을 자거나, 교실을 돌아다니거나, 운동하거나, 의자 대신 요가공에 앉거나, 껌을 씹거나, 창문 근처에 앉거나, 교실 앞쪽에 앉는 등, 무엇이 가장 기분이 좋아지도록 도와주는지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

 

 



직장에서 기면증 관리


 

가능하다면 당신의 상사와 동료에게 당신의 증상에 대해 말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른다.

기면증이란 무엇이며 증상은 어떤 것인지 짧고 명확한 정의를 내린다.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한 상황(예: 웃을 때 격변)를 설명하고, 증상을 관리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구체적인 계획을 준비하십시오.

 

당신의 근무 환경에 따라 고용주들은 숙소를 마련해야 할 의무가 있다.

직장에서 정신 바짝 차리고 생산적인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유용한 전략은 예를 들어 전화나 직장 동료와 대화할 때 주기적으로 일어서서 가능하면 사무실이나 밖에서 걸어다니는 것이다.

근무 시간에 잠깐 낮잠을 자는 것이 필수적일 수 있으므로, 낮잠을 자기 위해 사무실에서 낮잠을 자든지 아니면 다른 방에 30분 동안 등록하든지 간에 이에 대한 최선의 전략을 구상하십시오.

당신의 동료들과 상사에게 짧은 낮잠이 오히려 당신의 생산성을 증가시킨다고 설명하시오.

 

 



기면증의 원인

 

 

 

 


주요 원인은 뇌에 화학적 하이포크레틴[  Hypocretin, 또는 오렉신  ]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정확한 연구 결과는 없으나 유전적 성향에서 시작된다는 것에 모든 학자들이 동의한다. 

 

 

즉, 사람은 기면증 발병의 위험이 큰 특정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난다. 어린 시절이나 10대 때, 질병 감염이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다.

단순히 면역체계가 아니라 하이포크레틴을 생성하는 뇌의 특수 세포를 공격하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생의 숙제, 기면증

 

 

1.청소년기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학습, 운동, 그리고 수면 습관을 기르는 사회화 교육을기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특별한 배려를 필요로 한다.

개인 차이에 따라 약물에 다르게 반응하고 어떤 약은 성장하는 몸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기면증이 무엇인지, 그것이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것에 대해 또래들과 대화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그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그것을 가진 다른 친구들과 공유시켜 줌으로써 이 장애를 정상화시켜야 한다.

 

 

2. 임산부

 

 

 


만약 당신이 임신했다면, 기면제를 복용의 장단점을 의사와 상담하라.

당신의 의사는 어떤 약을 복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성장 중인 아기에게 위험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3. 수면무호흡증


 기면증 환자는 수면무호흡증 등 별도의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어 기면 증세가 복잡해질 수 있다.

이와 같이 수면장애는 수면 부족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항상 당신의 건강 이력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여 기면 치료와 기존 약물을 복용하여 다른 의학적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운전


 기면 증상은 일상 생활 중 매우 위험할 수 있다. 

정상적인 주간 활동 중에 잠이 들거나 근육통은 심각한 안전상의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가장 위험한 시나리오로는 자동차 운전, 기계 조작, 요리 등이 있다.

몇 초간의 극심한 졸음으로 운전 중에 잠이 들 가능성이 높고, 교통사고로 연결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한다.

 



5. 마취제의 안전성과 부작용


기면증에 처방된 약들 중 일부는 잠재적인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자극제는 신경과민, 두통, 불면증, 기분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만약 의사가 필히 투약할 것을 결정한다면, 시기와 복용량 측면에서 지시된 대로 그것들을 정확히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수면제 종류와 부작용 및 대책

수면제의 종류를 알아보고 약품 종류별 부작용을 알아봅니다. 또한 금단 현상 및 부작용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봅니다. 목차 수면제 복용 현황 수면제의 부작용 수면제의 부작용 대처법 올바른 수면..

goodmorningside.tistory.com

 

갑자기 잠든 전지연, 기면증 해결 팁 10

기면증이란 영화 "4인용 식탁"에서 대로변에서 갑자기 잠들어버린 전지현의 모습을 기억나십니까? 이후 남자 주인공 박신양과의 사연이 드러나며 일상의 혼란과 공포로 빠져드는 영화의 주된 플롯이 바로 기면증..

goodmorningside.tistory.com

 

 

기면증 진단

갑자기 잠들어 버려 일상 생활을 곤란하게 하는 기면증. 이런 기면증을 검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기면증 진단,검사 및 치료는 자격을 갖춘 수면 전문가가 수행할 수 있으며 자가 진단..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

체계적인 수면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수면다원검사 및 양압기 치료에 건강보험 적용되는 소식이 있어 공유 해드립니다. https://youtu.be/EGCTq2HOYo4 http://www.gov.kr/portal/gvrnPolicy/view/_GV000000027133..

goodmorningside.tistory.com

 

 

의사 처방없는 수면 보조제의 허와 실

어젯밤 잠을 못 이룬 당신에게 의사 처방 없는 수면보조제는 무엇이며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비처방 수면 보조제 종류 장시간 비행 후 시차로 인한 피로, 근무 일정의 변경 또는 새로운 일상생활에 적응..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