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기분 좋은 잠 자는 7가지 팁

반응형

기분 좋게 잠을 자기 위한 방법, 좋은 수면이란 어떤 수면인가? 숙면을 취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그리고 잠을 잘 잘 수 있는 꿀팁 7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마이크로제닉스 명품 불면 시차 숙면 수면 지원 강화 사운드 슬립 60 캡슐 무료직송

COUPANG

www.coupang.com

 

 

 우리는 "잘 잤다! 개운해!라고 느낄 때 도 있고, "푹 잤는데 피로가 풀린 느낌이 안 난다..."라고 할 때도 있습니다.

 

 똑같이 자고 있을 텐데 뭐가 다를까?

 

잘 잤을 텐데 왠지 졸린다 혹은 잠을 제대로 잤는데도 몸이 피곤해짐은 잠의 질도 중요합니다.

수면 시간은 똑같은데, 깨어났을 때의 기분이 다른 차이를 낳는 것입니다. 

질 좋은 수면이란 바로 "몸과 마음(뇌)이 제대로 휴식할 수 있는 수면"입니다.

 

 

수면의 질에는 시간 이외에 깊이도 영향을 미칩니다.

렘(REM) 수면, 논렘(NON-REM) 수면이라는 말을 아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렘수면(Rapid eye movement)은 얕은 잠으로 몸은 휴식되어 있어도 뇌는 활발하게 움직이는 상태이며,  이 타이밍에 눈을 뜨면 개운하게 깰 수 있습니다.

 

논렘수면(Non-rapid eye movement)은 깊은 잠으로, 이 단계에서는 몸도 뇌도 휴식되어 있는 이른바 "푹" 자고 있는 상태입니다.

 

 얕은 잠에서 깊은 잠에 이행하기까지 4개의 단계가 있고 대뇌를 효율적으로 쉬기 위한 메커니즘이 존재합니다.

 

논렘수면의 상태에서는 깨워도 잘 일어나지 않고 뇌가 바로 각성되지 않기 때문에 잠이 덜 깨기도 합니다.

인간의 수면 주기는 논렘 수면에서 렘수면의 끝까지 약 90분.

이 주기를 4~5차례 반복하며 서서히 렘수면의 비율이 증가, 아침을 맞이합니다.

 

 

신체뿐만 아니라 뇌의 휴식을 위해 신체의 메커니즘에 고려하여 사람에게 맞게 무리를 하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약 3분 1을 차지하는 수면 시간.

 

끝까지 자다가도 덜 깬 상태에서 일어나자마자 아침식사도 하지 않고 허겁지겁 회사나 학교로 갑니다.

머리가 제대로 돌아가기 전에 시작하는 일이나 수업에 금세 지쳐버립니다.

 

 그날 기분도 상쾌하지 않은 채 귀가 이런 하루하루를 보내면 몸에도 뇌에도 스트레스를 받고, 신체의 어딘가에 통증이 오거나 우울한 기분이 들 수도 있습니다.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건강하기 위해서는 질 좋은 수면은 매우 중요합니다.

 

 질 좋은 수면을 얻는 쾌면 방법을 알고 싶습니까? 밤에는 푹 잘 자고, 아침에는 개운하게 깨어나고 싶다면?

 

 

우리는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으면 좀처럼 뜻대로 되지 않는 숙면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이 많고, 숙면 보조 상품의 판매가 꾸준히 상승하는 것은 그만큼 질 좋은 수면을 요구하는 사람이 많다는 증거입니다.

 

 

왜, 숙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은 걸까요? 다시말해 숙면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많을까?

쾌면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 무엇일까?

 

좋은 수면을 얻기 위해 필요한 것은, 좋은 수면 환경과 자기 전에 몸과 마음을 진정시키고 릴랙스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일이나 공부, 육아, 인간관계 등 우리의 골머리를 앓게 하는 사건들은 많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더위, 추위, 습도, 소음, 빛 공해 등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자신이 불쾌하게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가능한 그것을 개선하는 것이 숙면으로 연결됩니다.

 

 

당신의 숙면을 방해하는 것은?

 

제대로 숙면하는 방법, 숙면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시다.

 

 

 

 

1. 식사와 음주

 

 배가 고프면 잠이 쉽게 오지 않는다. 반면에 배가 부르면 졸음이 온다.

 

그렇다고 해서 자기 전에 식사를 하면, 위장에 혈액이 모이기 때문에 머리가 멍하고 졸려오지만, 위나 장이  활동하기 때문에, 설령 잠이 온다고 해도 잠이 얕아져, 숙면을 취할 수 없고, 소화를 위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알코올의 양이 증가하면, 수면 후반에 얕은 잠이 늘어버려서 밤중에 깨기 쉬워 수면의 질이  나빠지고 맙니다.

 

식사나 음주는 자는 2~3시간 정도 전에 끝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녁 시간을 놓쳤다? 배가 고파서 도저히 잠을 못 잘 때 등에는 수프나 죽 같은 소화가 잘 되거나 따뜻한 우유를 먹는 등 위장에 부담을 주지 맙시다.

 

 여름 밤이 깊어서 땀이 많이 나서 잠에서 깨거나 겨울 추위에 밤중에 이불을 다시 덮거나 쾌적한 실온이 아니면 아침까지 푹 잠자기 힘들어집니다.

 

 

2. 계절에 따라 쾌적하게 느끼는 기온은 달라집니다.

 

 침실은 항상 자신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기온으로 설정하도록 합시다.

 

단, 가족과 자고 있으면 편안하다고 느끼는 기온이 달라서 본인에게는 덥거나 춥기도 합니다.

그럴 때는 잠옷이나 침구로 조정합시다.

너무 더워도, 너무 추워도, 깊은 잠을 잘 수 없습니다.

 

 

3. 침실의 밝기를 조정

 

인간의 몸은 노을에 가까운 주황색 조명 아래에서는 잠을 자기 위한 준비를 시작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태양빛을 받으면 뇌나 몸이 활성화되어 활동 준비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자는 방이 밝으면 눈을 감고 있어도, 빛을 느끼고 뇌가 시간을 착각해 버려, 체내 시계가 흐트러져 버립니다.

잘 때는 주황색 계열의 간접조명으로 하거나, 가능한 한 방을 어둡게 하고, 어둠이 싫다면 타이머를 사용하여 라이트를 끄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자는 방은 어두운 편이, 몸도 휴식할 수 있습니다.

 

 

4. 잠옷

 

 

잠옷은 가능한 한 넉넉한 사이즈로 조임이 없는 것을 고르되, 몸에 맞지 않는 너무 큰 것을 골라 버리면, 몸이 뒤척일 때마다 뒤틀어져서 오히려 내몸을 옥죄기의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넉넉하더라도 몸에 맞는 것을 고르세요

 

파자마에도 있는 쾌적 기능 파자마와 한 입에 있어도 소재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여름의 더울 때는 땀을 피우고 밤새 쾌적한 면 100%의 잠옷을 추천합니다.

 

원단 등은 피부에 끈적거리지 않고 잠들기 힘든 밤에도 쾌적하게 합니다.

 

잦은 빨래에도 강하고, 언제든지 기분 좋은 잠에 약간 사치를 누려 봅니다.

 

피부에 끈적임 없이 상쾌하게 느껴져 쾌적한 잠을 잘 수 있습니다.

 

 

 

5. 침구류

 

 

아침까지 푹 자기 위해서는 침구류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계절에 맞춰 선택하면 여름 더위와 겨울 추위를 잘 견딜 것입니다.

 

침실 분위기나 촉감이 좋은 침구를 만지기, 둘러싸기만 해도 안심이 됩니다.

그것만으로도 상당히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감싸이는 낮은 반발 타입 매트리스의 부드러움이 기분 좋은 사람도, 잦은 뒤척임으로 고반발 매트리스의 탄력성이 기분 좋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즉, 잠자기 편하다고 느끼는 포인트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각자 마음에 드는 침구를 준비하면, 자는 것이 즐거움과 편한 휴식에도 도움됩니다. 

 

 

잘 마른 시트라면 무더운 여름밤의 식은땀에도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아침까지 쾌적하게  잘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자는 동안 상당한 양의 땀을 흘립니다.

가능하면 소소한 세탁으로, 항상 청결하게 해 두고 싶네요. 방 빨래해도 칙칙해지지 않습니다. 

 

 

 

6. 코호흡

 

 

이불속에서 느긋하게 자신에게 맞는 호흡을 가다듬어 봅니다.

 

호흡과 수면의 관계는 매우 큰 것이 있습니다.

입호흡은 코골이의 원인이 되며, 목이 건조하며, 나 자신에게도, 함께 자고 있는 가족에게 피해를 줍니다.

 

 

이빨이나 혀, 턱의 힘을 빼고 이를 악물지 않게 하면서 입을 다물고 코로 천천히 큰 호흡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규칙적인 수면 습관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규칙적인 생활은 신체 리듬도 갖춰져 질 좋은 수면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일이나 사생활 예정 등으로 매일 같은 시간에 제대로 잔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아침에는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스러운 리듬을 만들어 자신에게 맞는 수면을 취할 수 있게 되고 수면의 질이 올라가게 됩니다.

아침을 상쾌한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도록 숙면 후 아침은 식사도 맛있습니다.

 

 

숙면 후 몸이 개운하고 활기찬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그런 하루를 보냄으로써 밤에 다시 기분 좋게 잠들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그런 일상이 빨리 찾아오기를. 

 

 

[ 처방전 필요없는 건강 보조제 TOP 11. ]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우리들은 잠들수 없게 만드는 수면장애의 종류를 알아봅니다. 그 원인 중 수면무호흡증의 증상과 치료, 하지불안증후군, 우울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니다 목 차 수면장애의 종류 수면무호흡증의 증상 수면무호흡..

goodmorningside.tistory.com

 

오늘 당장 시작하는 수면 방법 7.

 

오늘 당장 시작하는 수면 꿀팁 7

자고 싶을 때 잠을 잘 수 없다 자는 도중 몇 번씩 깬다 너무 일찍 잠들어 새벽에 깬다 본인에게 딱 맞는 수면 방법을 가지고 불면을 해결될 수 있는 기분 좋은 방법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하루를 즐거운 마음으..

goodmorningside.tistory.com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

낮잠 종류별 올바른 낮잠 시간과 효과를 알아보고, 과다한 낮잠이 주는 문제점을 알아봅니다. 우리는 보통 낮잠에 대해 나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게으름, 의욕 부족 및 낮은 체력을 가진 성인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잠 자는 최고 방법 이완 운동 3가지

 

잠 자는 최고 방법 이완 운동 3가지

잠들기를 위해 운동으로 잠들기가 어려우면 이완 기술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몸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침대에 누워 간단한 운동으로 편안한 잠을 청할 수 있습니다. 1. 호흡법 호흡 운동 눈을 감고 호흡을..

goodmorningside.tistory.com

쉽게 잠드는 파워 숙면법 4단계

 

쉽게 잠드는 파워 숙면법 4단계

또, 자명종, 부스스 일어나, 아침을 먹는 둥 마는 둥, 버스 안 꾸벅꾸벅, 오후엔 비몽사몽, 귀가길 하품이 끊이질 않고, 침대에 누웠더니 멀뚱멀뚱 ~ 잠이 안 와 ... 아 !! 미칠것 같어... 몸은 누워 있으나 뇌는..

goodmorningside.tistory.com

 

 

 

불면 갱년 잠이 보약 쾌면 3병 1세트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