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조현병 발생 원인과 합병증 총정리

반응형

조현병이 발생하는 원인과 발병에 따른 합병증을 알아봅니다.

정신 분열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학, 뇌 화학 및 환경의 조합이 장애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목 차

발병 메커니즘

   1. 뇌 발달 

   2. 조현병의 가족력

   3. 일상 위험 요소

합병증

 

 

조현병의 모든것


 

 

 

조현병은 생각과 감정이 정리되지 않을 상태가 계속되는 정신 질환으로서 그 원인이 뇌 기능에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00 명 중 1 명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결코 특별한 병이 아닙니다.

 

사춘기에서 40 세 정도까지 발병하기 쉬운 질병입니다.

 

약물과 정신과 재활 등의 치료에 의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발병 메커니즘

 

 

 

 

도파민 및 글루타메이트(또는 글루탐산 - 사전 보기 :  글루탐산 )이라고 하는 신경 전달 물질을 포함하여 특정한 자연 발생적 뇌 화학 물질의 문제가 조현병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신경 연구에서 조현병 환자의 뇌 구조와 중추 신경계에서 일반인과의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변화의 중요성에 대해 확신을 하지 못하지만 조현병이 뇌 질환임을 나타냅니다.

 

 

 

1. 뇌 발달 

 

 

 

 

조현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특정 요인으로 인해 발병하거나 유발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뇌 기능 장애

 

조현병 환자에 대한 연구는 그들의 뇌 구조에 미묘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조현병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서 볼 수 없으며, 질환이 없는 사람들에게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조현병이 부분적으로 뇌의 기능에 장애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경전달물질

 

신경전달물질이란 뇌세포 사이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화학 물질입니다.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의 수치를 바꾸는 약이 조현병의 증상을 어느 정도 완화시켜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조현병은 도파민 ( dopamine , 카테콜아민 계열의 유기 화합물 )과 세로토닌 ( serotonin, 모노아민 신경 전달 물질) 이라는 두 가지 신경전달물질의 수치의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둘 사이의 불균형이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다른 연구에서는 신경전달물질에 대한 신체의 민감도 변화가 조현병의 발병 원인 중 일부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 조현병의 가족력

 

 

 

유전학(가족력), 영양실조, 뇌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독소 또는 바이러스에 노출된 임산부, 출산 합병증 등 다양한 문제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십 대와 청소년기 동안 정신에 악영향을 미치는 불법 약물의 복용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유전학적 접근

 

조현병은 집안 내력인 경향이 있으나 그 원인이 되는 유전자는 아직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유전자의 조합이 특별한 사람들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반드시 조현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한 장애가 부분적으로 유전되었다는 증거는 쌍둥이에 대한 연구에서 나왔습니다.

 

일란성쌍둥이는 같은 유전자를 공유합니다.

일란성쌍둥이의 경우, 만약 쌍둥이가 조현병에 걸리면, 다른 쌍둥이는 또한 그것을 발전시킬 확률이 50% 입니다.

만일 따로 양육한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

 

이에 반해, 유전자 구성이 다른 이란성쌍둥이의 경우, 한 명의 쌍둥이가 조현병에 걸렸을 때, 다른 쌍둥이는 15% 확률로 발병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1% 의 확률인 일반인보다 더 높지만, 유전자만이 조현병의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인은 아니라는 것을 시사합니다.

 

 

 

 

 

임신 및 출산 합병증

 

연구에 따르면 조현병에 걸린 사람들은 출생 전 혹은 출생 중에 다음과 같은 합병증을 겪은 경험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조산

출생 중의 산소 결핍 

 

이런 문제의 요소들이 뇌 발달에 미묘한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릅니다.

 

 

 

3. 일상 위험 요소

 

 

현대 사회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조현병의 주된 심리적 유발 요인은 다음과 같은 큰 스트레스를 받은 인생의 중대 사건들입니다.

 

  º  가족/친구 등과의 사별

  º  직장 해고나 집을 잃는 것

  º  이혼 등 대인 관계의 단절

  º  신체적, 성적 또는 정서적 학대 경험

 

이런 종류의 경험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기는 하지만 무조건 조현병을 일으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이것에 취약한 누군가에게는 그것의 촉매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약물 남용

 

약물은 조현병을 직접적으로 유발하지는 않지만, 약물 오용은 조현병이나 이와 유사한 질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대마초, 마약과 같은 특정 약물은 취약한 사람들에게 조현병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이 장기적으로 그릇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은 성인이 된 후 조현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합니다.

 

 

 

합병증

 

 

 

 

치료하지 않으면 조현병은 일상의 모든 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조현병으로 인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º  자살, 자살 시도 및 자살 생각

  º  불안 장애 및 강박 장애 

  º  우울증

  º  흡연, 알코올 또는 기타 약물 남용

  º  직장 또는 학교 생활 불가

  º  재정적 문제 발생

  º  사회적 고립(자의적)

  º  신체 건강 및 의료 문제

  º  피해망상

  º  공격적인 행동(발생 희박)

 

 

발병 예후에 대한 관심 있는 관찰과 빠른 치료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의 특징, 교제 법, 대처법을 알아봅니다 드라마, 소설, 만화 등의 영향으로 사이코패스는 잘 알려져 있지만,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소시오패스를 알고 계십

goodmorningside.tistory.com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요즘 공황장애(불안장애의 일종)를 앓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으며, 이 부분은 의학적 연구가 오래되지 않아 충분한 치료 방법이 나오지 않은 분야입니다. ​ 관리가 정말 중요한 마음의 병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화병 치료 방법과 주의점

 

화병 치료 방법과 주의점

한국인에게만 존재하는 화병 미국정신의학회에서도 ‘화병(hwa-byung)'으로 등재되어 있을만큼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하는 특별한 병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소화불량, 무기력증, 불면증, 허무

goodmorningside.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조현병 관련 다른글 읽기  ◀

1.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음성 증상  ≫ 바로가기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음성 증상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음성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짚어보겠습니다. 목 차 조현병 조기 치료 조현병 증상의 종류 조현병 음성 증상의 종류 [ 최저가 건강 도우미 BEST 6. ] 조..

goodmorningside.tistory.com

2.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양성 증상   ≫ 바로가기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양성 증상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중 양성 증상 환자들의 면담 사례를 알아봅니다. 목 차 조현병이란 양성 증상의 종류 1. 망상 2. 환각 3. 무질서한 사고 (음성) 환자들의 면담 사례 [ 최저가 건강 도우미 BEST 6. ] 조..

goodmorningside.tistory.com

3. 조현병 초기 증상  ≫ 바로가기

 

조현병 초기 증상

조현병이 발병된 환자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정신 분열병 증상은 일반적으로 20 대 초반에서 중반에 시작되며,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20 대 후반에 시작됩니다. 소아기 때와 45세 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4. 조현병 발생 원인과 합병증 총정리   ≫ 바로가기

 

조현병 발생 원인과 합병증 총정리

조현병이 발생하는 원인과 발병에 따른 합병증을 알아봅니다. 정신 분열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학, 뇌 화학 및 환경의 조합이 장애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목 차 발병 메커..

goodmorningside.tistory.com

5.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 바로가기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오늘은 조현병의 다양한 사례들과 약물 치료 방법 및 재발 방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최저가 건강 도우미 BEST 5. ] 조현병을 이겨낸 사례들 조현병을 비롯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조울증,..

goodmorningside.tistory.com

6. 조현병 전조 증상과 예후(이런 사람 꼭 의심 )  ≫ 바로가기

 

조현병 전조 증상과 예후(이런 사람 꼭 의심)

조현병이 발생하기 직전의 전조 증상과 예후, 그리고 치료 후 재발되었을 경우 징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발생 가능한 사례 2. 사례별 조현병 예후 3. 조현병 재발의 징조 환청이나 망상 등 명확한 증세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7. 조현병 약물 치료 종류와 효능   ≫ 바로가기

 

조현병 약물 치료 종류와 효능

조현병 치료에 사용되는 1,2세대 약물 종류(정형/비정형)와 각각의 효능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목 차 조현병에 사용되는 약은? - 1 세대(정형) - 2 세대(비정형) - 주사제 조현병에 사용되는 약은? 약물은 정..

goodmorningside.tistory.com

8. 조현병 치료 사례의 모든 것    ≫ 바로가기

 

조현병 치료 사례의 모든 것

조현병 치료를 위해 치료 장소, 방법(약물 요법/심리 치료), 효과적인 대처 방법, 약물의 종류와 양까지 선택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치료에 대한 모든것을 총정리해드립니다. 목 차 치료 장소 설정(외래와 입원)..

goodmorningside.tistory.com

9.조현병 체크리스트  ≫ 바로가기

 

조현병 체크리스트

조현병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양성, 음성 , 기타 징조로써 자기 진단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다수 경험이 있는 경우 의사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양성 증상 ◑ 자..

goodmorningside.tistory.com

10.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 바로가기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조현병과 관련된 뇌의 물질에 대한 모든 것과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을 정리해 드립니다. 목 차 조현병과 뇌의 신경 전달 물질 - 도파민 - 글루탐산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조현병과 뇌의 신경 전달..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