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블루 라이트는 암을 발병 시킨다?

반응형

블루 라이트가 암 발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봅니다.

신체는 생체 시계를 가지고 있으며, 그 24 시간 생물학적 주기는 신체의 많은 내부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24 시간 주기 리듬, 생체 주기

 

24 시간 주기 리듬, 생체 주기

우리는 아침이 오면 자연스럽게 깨어 정해진 무렵에 배가 빈, 밤이되면 졸려. 그리고 왜 24 시간주기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몸의 도처에 "보이지 않는 시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

goodmorningside.tistory.com

 

 

가장 중요한 것은 24시간 주기 리듬이 신체가 깨어나거나 잠들기 시작하는 시기를 결정하고 있으나, 외부 환경 (주로 햇빛 또는 암흑)으로 신호 자체를 조정당해 제 기능을 못하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의 작동 

 

블루 라이트 파장의 빛은 주로 눈의 센서를 자극하여 뇌의 내부 시계로 신호를 보냅니다.

 

햇빛과 형광등과 같은 백색광에는 다양한 파장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각각 상당한 양의 블루라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낮에는 특히 태양으로부터 빛을 받으면 각성된 상테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이란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블루 라이트 치료 장치는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블루 라이트 전구는 피로를 줄이고 직장인의 기분, 성능 및 수면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전구 및 전자 장치, 특히 컴퓨터 모니터는 또한 많은 양의 청색광을 생성하며 저녁에 노출되면 내부 시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어두워지면 송과선이 멜라토닌 호르몬을 분비하여 몸이 피곤해져 잠을 자게 합니다.

 

태양광이나 블루 라이트는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므로 수면의 양과 질을 모두 저하시킵니다.

저녁에 멜라토닌 억제를 대사 증후군, 비만, 암 및 우울증을 포함한 다양한 건강 문제와 연관됩니다.

 

 

 

요약하자면 저녁의 블루라이트는 두뇌가 낮 시간을 인식하도록 속여서 멜라토닌 생성을 억제하고 수면의 양과 질을 모두 줄입니다.

 

 야간 근무가 많은 간호사와 국제선 승무원처럼 사카디안 리듬이 흐트러지기 쉬운 직장에서 일하는 여성의 경우 유방암 발생률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교대제 근무의 업무에 3년 이상 종사한 50세 이상의 여성은 유방암 발생 위험이 4.3 배가된다는 데이터도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카디안 리듬의 혼란과 암 발생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데이터는 많이 발표되고 있으며, 2007 년에는 마침내 세계 보건기구 (WHO)도 "심야에 이르는 이동 작업자에게 아마도 발암 요인이다 "고 선언하였습니다.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일상 생활 혹은 직장인들의 필수 요건인 컴퓨터 및 휴대전화 등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프로그램 기능의 진실에 대해 확인해봅니다. 낮에는 많은 청색광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밖에 나..

goodmorningside.tistory.com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라이트 필터는 차단 효과가 있을까요?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그리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과 필터의 실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블루 라이트의 수면에 미치는 영향 2. 블루..

goodmorningside.tistory.com

 

 

 

암 발병과 블루 라이트의 직접적인 관련성에 대해서는 아직 분명하지 않지만, 적어도 블루라이트는 멜라토닌의 분비량을 조절하고 사카디안 리듬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 예방의 관점에서도 직장 환경에서 LED 조명의 활용 방법을 검토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https://coupa.ng/buBwZZ

 

블루라이트 차단 동글이 안경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