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반응형

블루라이트 필터는 차단 효과가 있을까요?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그리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과 필터의 실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블루 라이트의 수면에 미치는 영향

2. 블루 라이트 작동 원리

3. 착색 안경의 효과 

4. 블루라이트 필터의 허와 실

 

 

 

 

 

PC방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제도!

한 두 푼이 아닌 억대 창업을 하시면서 손해보고 계시고 있지 않으신가요? 라이또PC방 본사에서는 많은 가맹점주분들과 함께 오래 하고자 그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창업지원을 통해 안전한 창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이또PC방은 이미 많은 점주분들이 직접, 억! 대 매출을 인증해주셨습니다! [실제 라이또 PC방 매출 현황] #가맹점 정보 보호를 위해 이니셜로 표기 A 점(130대) – 월 매출 5,500만원 J 점 (143대) – 월 매출 5,700만원 G

iryan.kr

 

 


 

1. 블루 라이트의 수면에 미치는 영향 

 

인간은 생명 유지를 위해 체내에 생체시계[Circadian rhythm, 生體時計, 상세 검색  https://han.gl/UfQT5+ ] 을 가지고 있고, 인간 망막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나 식사의 타이밍 등에 의해 생체 시계가 제어됩니다.

 

즉, 일출과 함께 깨어 활동하고 일몰로 두뇌와 신체를 쉬게하는 본능을 갖고 있습니다.

 

 

만일 밤 시간에 밝은 빛이나 컴퓨터 등의 LED 디스플레이로 블루 라이트를 받는 생활은 생체 시계를 혼란하게 만들어 자율 신경계와 내분비계, 면역계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이 수면의 질을 저하로 이어 집니다.

 

 

 

2. 블루 라이트 작동 원리

 

생체 리듬의 혼란을 재설정하는 데에 중요한 것도 블루 라이트(청색광)입니다.

 

망막이 강한 블루 빛의 자극을 받으면 뇌는 "아침"이라고 판단하고 멜라토닌이라는 수면을 관장하는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어 각성하게 되어 블루 라이트의 양이 감소하면 "밤"이라고 판단하고 멜라토닌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블루 라이트는 눈은 파장이 짧기 때문에 산란하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눈부심과 살짝 돌출 등의 원인이 그만큼 뇌는 초점을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또한 블루 라이트는 다른 빛보다 에너지가 강하기 때문에 동공을 축소하려고 눈의 근육도 혹사된 눈의 피로와 어깨 목 결림 등에 영향을 줍니다.

 

시차 해소를 위해서는 아침 햇살을 받으면 좋다고 하는 것은 블루 라이트를 많이 포함한 아침 햇빛 생체 리듬이 리셋되기 때문입니다.

 

 

사카디안 리듬(Circadian Rhythm)이란

사카디안 리듬(활동일주기, 活動日週期, circadian rhythm ) 이란 무엇이며 활용 방법을 확인해 봅니다. 생체 리듬(사카디안 리듬 , Circadian Rhythm) 만약 여러분이 매일 같은 시간대에 에너지가 넘치거나 졸리..

goodmorningside.tistory.com

 

 

유형별 사례

 

 1. 백내장 환자

 

또한 백내장 환자가 수면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는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의 투과율이 저하하여 멜라토닌의 분비가 충분히 억제되지 않을 것이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2. VDT 증후군 

 

눈의 피로 (통증)를 가져다 주는 장시간 VDT 작업은 눈의 피로와 안구 건조증을 초래 것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VDT 증후군은 자세의 나쁨이나 스트레스, 깜박임 횟수가 감소하고 눈이 건조하기 쉬워지는 것 등이 원인이 되어 왔습니다.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눈의 피로의 큰 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3. LED 디스플레이

 

LED는 460nm의 파장을 가진 블루 라이트를 주요 광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LED 디스플레이의 보급으로 VDT 작업에 의한 눈의 피로의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장시간 사용을 자제 디스플레이 밝기 설정을 조정하는 블루 라이트를 차단하는 필터와 안경을 사용하는 등 바람직합니다.

 

 

자외선과 블루 라이트 빛과 같은 강한 빛은 각막이나 수정체로 흡수되지 않고 망막에 직접 도달합니다.

 

"태양 빛을 직접 보지 말라"고 말하는 것은 강렬한 빛에 의해 망막이 손상을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적은 량이라도 망막의 중심부에있는 '황반'이 손상되어 나이가 들수록 증가되면 '황반변성'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착색 안경의 효과 

 

착색 안경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안경은 모든 푸른 빛을 효과적으로 차단합니다. 따라서 뇌는 깨어 있어야 한다는 신호를 받지 못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조명이 어두운 방이나 전자 장치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청색광 차단 안경을 사용하면 마치 어두운 것처럼 멜라토닌을 많이 생성합니다.

 

 

한 연구에서, 저녁에 사람들의 멜라토닌 수치는 희미한 빛, 밝은 빛, 그리고 색을 칠한 안경으로 밝은 빛을 비교했습니다

 

밝은 빛은 멜라토닌 생성을 거의 완전히 억제했지만 희미한 빛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특히 안경을 쓴 사람들은 희미한 빛에 노출된 것과 같은 양의 멜라토닌을 생산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청색광 차단 안경은 수면과 정신적인 성능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한 연구에서 20 명의 개인이 청색광 차단 안경을 취침 전에 3 시간 동안 청색광을 차단하지 않은 안경과 번갈아 가며 사용한 결과 청색광 차단 안경을 사용 했을 때 수면의 질과 기분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이 안경은 또한 취침 전에 착용 할 때 교대 근무자의 수면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밤낮 바뀐 교대 근무자 수면 부족의 악영향

불규칙한 작업 일정으로 수면에 영향을 끼치는 여러 문제점 및 생활환경 변화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차 1. 졸음 문제 2. 질병 3. 위험 경고 및 교통 사고 4. 업무 생산성 5. 신체 건강의 변화 6. 결론 모든 근로자..

goodmorningside.tistory.com

 

또한 백내장을 가진 노인의 연구에서 블루 라이트 차단 렌즈는 수면을 개선하고 주간 기능 장애를 크게 줄였습니다

 

 

4. 블루라이트 필터의 허와 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당 청색 파장역대를 기반으로 된 실험 논문이 '동물실험'으로 기반을 한 테스트 이며, 인체에 정확히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한 검증은 되지 않은 사항입니다.

 

즉, 현재 나온 블루라이트 필터는 실질적인 부분보다 '마케팅'적인 요소입니다.

 

 

블루라이트의 문제점과 연구

 

 

의학계에선 끊임없이 해당 청색 파장역대가 장시간 노출될 경우 눈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면 시간대에서의 노출은 멜라토닌 분비와 같은 호르몬 분비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수면 방해 및 낮에는 해당 영역대를 짧은 시간동안은 보호 가능하나 밤시간대에는 그 기능을 잃기 때문에 밤시간 장시간 노출은 위험하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구체적으로 정확히 안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정확한 논문이 나왔는지는저도 아직 확인하지 못한 바입니다.

 

중요한 것은 청색역대 자체가 전부 눈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푸른 바다나 하늘을 보면 눈이 상쾌해지듯 청색역대는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역할도 합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그 '블루라이트 필터'에서 걸러 주어야 하는 '블루라이트'에 한정되는 것이 청색역대 전부가 문제가 아닙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현재 블루라이트 필터는 텍스트 모드처럼 색온도를 낮추고 청색역대를 아예 죽여버리는 식으로 표현합니다.

 

정말 블루라이트 필터가 '필터'역할을 하려면, 이미 몇년 전부터 렌즈등에 도입된 블루라이트 차단 코팅이나블루라이트 차단 필름 등이 하는 역할처럼 '문제의 소지가 있는 블루라이트 파장대'만 걸러내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완벽한 필름이나 프로그램 개발은 시간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 건강 도우미 BEST 10.  로켓 배송 ]

https://coupa.ng/buBwZZ

 

블루라이트 차단 동글이 안경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