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화병 치료 방법과 주의점

반응형

한국인에게만 존재하는 화병 미국정신의학회에서도 ‘화병(hwa-byung)'으로 등재되어 있을만큼 우리나라에서만 발생하는 특별한 병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소화불량, 무기력증, 불면증, 허무감, 깊은 한숨, 신경 과민, 가슴통증 및 얼굴 홍조, 공포심, 정력 감퇴 때로는 두통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화병은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


개인 정신 치료

 

개인 정신치료는 환자의 전반적인 문제를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하며, 현재 부딪히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정신과의 사는 환자의 경험, 생각, 느낌을 이해하고 공감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환자의 왜곡된 생각을 교정하는 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1. 절대 남과 비교하지 말기. 비교 하려면 과거의 나하고만 비교하기.
- 남과 비교하면 우월하면 자신감. 열등하면 열등감이 듭니다

친구끼리 비교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이만 같지 성별 재산 재능 노력등 천차만별입니다.

비교하려면 과거의 나와 비교하면 됩니다.

과거보다 후퇴했다면 그때는 채찍질하고 열심히 하며, 비교는 안하면 안할수록 좋습니다.


2. 내가 싫어하는 것과 내가 참을수 없는 것은 반드시 피하기.
세상 살다 보면 답없는 인간들이 있습니다.

해결 법은

 (1) 차단하기

 (2) 잊기.

 즉시 차단하고 내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분노의 기억들이 남아 있으며 그것을 인정하고 그렇게 되었지~ 라며 넘겨야 됩니다.

분노의 기억이 크면 정신과 약먹어야 하고, 참을수 없는 것을 참으면 마음의 병이 됩니다.


3. 내가 좋아하는 것들 사랑하는 것들 잘하는 것들 파악하기.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데 못하면 화병이 생깁니다.

남들보다 잘하는 것은 무조건 비교 우위가 되어 잘하는 것을 알고 거기에 매진해야 됩니다.

 

그것을 찾아내는 연습이 필요하며 여러가지를 다양하게 시도해보면 본인이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사람이 힘든건 사람은 사용설명서가 없으며, 모두 다 사용설명서가 없기 때문에 자기가 자신의 사용설명서를 찾아내야합니다. 그것을 깨닫는 과정이 인생이라고 부릅니다.

 

가족 치료

 


가족 치료는 화병 환자의 가족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어려움에 대해 상담하는 것입니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이해를 높여, 환자에게 지지하고 협조적인 환경을 만들 수 있게 해서 재발률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위기 상황에 처해 있을 때 적절한 대처방안을 찾아서 위험한 상황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집단 정신 치료


집단 정신치료는 대개 적은 수의 환자들(보통 6-10명)과 한두 명의 치료자가 참여하여 이루어집니다.

치료의 초점은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 경험을 통해서 또는 자신의 말이나 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통해서 이전까지 왜곡되고 비적응적이었던 대인관계 및 행동을 고치게 하는데 있습니다.

 



입원 치료


입원은 정확한 진단, 일관성 있는 약물치료, 환자의 자해 및 타인에 대한 난폭 행동으로부터의 보호, 기본 생활적 욕구에 대한 제공을 위해 필요합니다.

최근 경향은 무의미한 장기 입원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한 지역사회로 빨리 복귀하는 것입니다.

 

 

 

주의 사항



화병은 지속적인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약에 의한 치료도 중요합니다.

이것을 반복하는 것은 인터넷에 떠도는 잘못된 정보나 근거없이 유포하는 전문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약은 좋지 않은 것"이라고 믿고 약을 중단하여 악화된 후 재입원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약에 의한 지속적인 치료가 중요한 질환이지만, 제대로 치료를 계속하고 있으면, 변함없는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는 분은 클리닉 등의 치료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 테스트, 구별법, 대처법, 연애특성 총정리

소시오패스란? 소시오패스의 특징, 교제 법, 대처법을 알아봅니다 드라마, 소설, 만화 등의 영향으로 사이코패스는 잘 알려져 있지만, 사이코패스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소시오패스를 알고 계십

goodmorningside.tistory.com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스트레스성 공황장애, 극복할 수 있다

요즘 공황장애(불안장애의 일종)를 앓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었으며, 이 부분은 의학적 연구가 오래되지 않아 충분한 치료 방법이 나오지 않은 분야입니다. ​ 관리가 정말 중요한 마음의 병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오늘은 정신 질환의 한종류인 조현병의 다양한 사례(정신병 종류)들과 약물 치료 방법 및 재발 방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관련글 보기> 조현병 초기 증상 조현병 초기 증상 정신 질환인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조현병 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조현병과 관련된 뇌의 물질에 대한 모든 것과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을 정리해 드립니다. 조현병과 뇌의 신경 전달 물질과 약물의 역할과 치료 목적을 정리합니다. 목 차 조현병과 뇌의 

goodmorningside.tistory.com

갑자기 잠든 전지연, 기면증 해결 팁 10

 

갑자기 잠든 전지연, 기면증 해결 팁 10

기면증이란 영화 "4인용 식탁"에서 대로변에서 갑자기 잠들어버린 전지현의 모습을 기억나십니까? 이후 남자 주인공 박신양과의 사연이 드러나며 일상의 혼란과 공포로 빠져드는 영화의 주된

goodmorningside.tistory.com

악몽에 시달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악몽에 시달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방에 잠들기 무섭고 어려운 당신, 잔인한 악몽 또는 이상한 악몽으로 쉽게 잠자리에 들기 어려운가? 악몽이 발생하는 원인과 방지하는 방법, 그리고 악몽을 맞서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악몽"

goodmorningside.tistory.com

노인성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노인성 불면증 원인과 치료 방법

노인이 깊은 잠을 못 자면 본인은 물론 가족의 큰 걱정거리입니다. 폴리솜노그래피(polysomnography,수면 다원 검사)를 통한 노인 불면증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해결 방법 10가지를 알아봅니다.  목

goodmorningside.tistory.com

 

 

 

www.sciencetimes.co.kr/news

 

News – Sciencetimes

 

www.sciencetimes.co.kr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