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난독증 테스트, 증상과 치료 제대로 알아보기

반응형

주로 아이의 발달 장애의 하나인 학습 장애에는 그 안에는 다양한 경향이 있으며, 그중 난독증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난독증이란 어떤 병일까요?

난독증 원인과 검사 그리고 대처법 등을 소개합니다.

 

 

목차

1. 난독증 이란? 원인

2. 난독증 치료

3. 청소년 및 성인의 난독증 증상

4. 생활환경과 개선 방법

5. 결론


1. 난독증이란? 그 원인은?

출처 : 한국난독증협회

난독증은 발달 장애의 일종입니다. 발달 장애로 크게 분류되어 있지만 그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증상이 있습니다. 발달 장애 가운데 하나인 학습 장애입니다.. 또한 학습 장애를 몇 가지 증상으로 나누어 때의 일종이 디스렉시아(dyslexia)입니다.

디스렉시아(dyslexia , 読字障害)는 글자를 읽는 것이 어렵다는 증상입니다. 난독증 또는 난독 장애라고도 합니다. 글자를 읽기 어렵기 때문에, 쓰기도 불편한 것이 많아 읽기, 쓰기 장애라고도 합니다.

문자를 읽을 수 없다고 하면, 난독증이라는 병이 있는데 이곳은 뇌경색 등의 뇌가 손상을 받고 후유증 등에서 일어나는 것입니다. 학습 장애 난독증은 선천성 것이 대부분입니다. 지적인 지연 또는 미발달이 없는 것도 특징입니다.

난독증의 원인은 선천적으로 뇌의 기능입니다. 난독증처럼 뇌에 어떤 손상을 입은 것이 원인이 아니며, 뇌 속에 있는 문자의 의미를 이해하는 부분의 기능이 문제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단어를 보면, 보통의 사람은 거기에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밥"이라는 단어를 보면 흰 쌀과 음식을 이미지화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난독증의 경우 문자는 읽을 수 있어도, "밥"이 이미지로 안 떠오릅니다. 또한 실제로 밥을 봐도 "밥"이라는 말이 머릿속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염색체 이상 등에 의한 선천성 대뇌 발달 이상이나 미숙아, 주산기 이상, 출생 후에 발생하는 각종 대사 이상, 감염, 출혈, 저산소증 등의 생물학적 요인이 있다. 또한 부모의 관심이나 격리, 약물 중독, 산모의 음주 등 부모와 관련된 여러 가지 사회 경제적인 환경과도 관련이 있다.

운동 발달 장애의 흔한 원인은 뇌성마비, 말초신경 및 신경근 질환, 정신 지체, 근육 질환이다. 청력이 소실되었거나 정신 지체, 자폐증 등이 있으면 언어 발달에 장애가 흔히 발생한다. 운동, 언어, 사회 심리적 발달 장애가 두루 동반된다면 뇌 기형이나 염색체 이상, 자궁 내 감염, 주산기 이상, 진행성 뇌병변에 의한 경우가 많다."    (출처 :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 병원)

 

2. 난독증 치료

난독증은 타고난 뇌 기능의 문제이므로 약으로 증상을 바꾸는 등의 치료 방법은 현재 없습니다. 특히 발달 장애와 학습 장애의 인식과  이해도가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주위의 도움이 없어 도움을 얻지 못하며 증세는 더욱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약물 등의 치료는 없지만, 문자를 읽는 훈련 등이 이루어집니다.

3. 청소년 및 성인의 난독증 증상

난독증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읽기 것이 서투른 경우와 쓰는 것이 서투른 경우, 혹은 둘 다 나타나는 특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약 2.5 %가 난독증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통계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난독증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긴 문장을 읽는 것이 매우 서투르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문장을 읽을 때 말이나 행을 빼거나 같은 문장을 두 번씩 읽는다

비슷한 문자를 서로 혼돈한다

문자를 읽지만 의미를 모른다

문자를 쓰면 크기가 제각각이거나, 똑바로 쓸 수 없다

문자 역변 (반대로 뒤집어쓰기)

이야기를 들어도 이해하기 어렵다

문장을 잘못된 방식으로 구분하여 읽기

그밖에도 사람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자를 읽으려고 해도 글이 번져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기 때문에 의미를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수업 중에 선생님이 쓴 칠판의 글자를 이해할 수 없는 글씨라서 따라 본인이 따라 쓴 글씨를 읽어내지 못합니다.

본인은 그럴 생각이 없어도 증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의욕이 없고 게으르다고 오해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대인 관계는 말로써 상호 간에 커뮤니케이션을 취하기 때문에 별로 문제 될 것은 없지만, 학습 능력이 떨어져 같은 반 학생으로부터 조롱거리가 되는 문제도 발생합니다.

 

4. 생활환경과 개선 방법

   (1) 성인의 난독증 치료

어른이 되고 나서도, 문자를 읽을 수 없으면 일상생활에 심각한 악영향이 있습니다. 버스와 기차 등 대중교통을 이용 시에도 모르는 중요한 정보를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발생하며, 타인의 전화번호 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잘못된 번호를 이용하게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도 난독증이라고 깨닫지 못한 채, 항상 주의를 기울여도 실수가 많아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이 그다지 크지 않은 경우에는 가족이나 본인도 모릅니다. 빨리 전문 기관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청소년, 유아기 난독증 치료

발달 장애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도 있습니다만, 어디로 가야 할지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대부분의 고충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지역 보건 센터나 한국 난독증 협회에 상담합니다. 증상이나 곤란한 일을 상담하면 근처에 있는 전문 병원을 소개해 줄 것입니다.

또한 발달 장애에는 특별한 교실이나 치료 시설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역 내 보육 클래스가 있으면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절차와 어떤 내용인지 등 자세한 내용은 문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발달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치료 교육이나 방과 후 서비스 등의 교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용하려면 병원의 진단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발달 장애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므로 원인 질환에 따라 근원적인 치료는 다를 수 있다.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소아의 잠재력을 최대화하고 이차적인 합병증을 최소화하여 가능한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소아청소년과뿐만 아니라 재활의학과, 이비인후과, 안과, 소아정신과 등의 협진을 받을 수 있다. "  

[ 출처 :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http://www.snuh.org/ ]

- 전문 기관

난독증으로 진단된 경우, 전문 교육을 실시합니다. 병원이나 치료 센터에서 지도를 해줍니다만,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문자 확대

대처법으로는 문자를 읽기 쉽게 하는 방법을 해봅니다. 문자가 작으면 그만큼 읽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알기 쉬운 글씨체로 하고 확대해 크게 하는 것으로 이해하기 쉽게 할 수 있게 됩니다.

- 형광펜 강조

또한 중요한 포인트 또는 읽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는 위치에만 형광펜으로 표시를 붙이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너무 많은 정보로 혼란스러워하며, 여기만 읽으면 좋다고 제한을 둠으로써 정보의 양을 조절하여 문자에 약한 저항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크게 읽기

이야기를 듣는 의식이 없으면 크게 읽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수학 문장 문제는 성인이 읽어 주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 교과서 등으로 문장을 읽기 기능이 있는 것입니다. 능숙하게 도구를 이용하여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 문장 구분하기

너무 긴 문장이고, 혼란스러워 할 수도 있습니다. 말마다 공간을 확보하고, 점( , )을 찍거나 슬래시( / )를 붙이면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 스마트 폰, 태블릿 PC

현재는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하여 공부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장의 읽기 기능, 확대 기능, 중요한 곳에 마크를 붙이는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기를 이용하면 기존의 종이 교과서보다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 주변 도움 요청하기

또한 주위의 협력도 필수적입니다. 가족이나 학교에도 난독증임을 전해서 양해와 도움을 구합니다. 학습 장애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후 본인에게 불리하게 되는 불안감을 가질 수도 있지만, 주위에 이해를 받고 협력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한국 난독증 협회 : kdyslexia.org

 

한국난독증협회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서 로그인하시면 별도의 로그인 절차없이 회원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dyslexia.org

5. 결론 

학습 장애의 하나인 난독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타고난 뇌 기능의 문제이므로 치료는 할 수 없지만,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이나 학교 생활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걱정스러운 일이 있으면, 주위의 병원이나 전문 기관에 상담합시다.

 < 참고할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D4wQVknUOdo

 

- YouTube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