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몽유병이 뭐지?

반응형

 

 

공식적으로  Somnambulism 으로 알려진 몽유병은 깊은 수면 중에 발생하여 수면 중에 다른 행동(걷거나 활보)하는 행동 장애입니다.

 

오늘은 몽유병 발생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 증상
  • 치료법
  • 해결방법
  • 자녀를 위한 팁 9

 


 

어린이가 성인보다 훨씬 흔하며 사람이 수면이 부족하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몽유병은 일반적으로 깊은 수면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깨우기가 어려우며, 몽유병 행동 자체를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자고 있는 동안 일어나는 복잡한 행동 양식이며, 대표적으로 걸어 다니는 것입니다. 

2020/01/02 - [잠에 대한 상식] -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 몽유병 증상, 원인 그리고 대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자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일어나, 돌아다니거나 중얼대거나 가구에 쿵하고 부딪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것은 "몽유병"지도 모릅니다. 의외로 많..

goodmorningside.tistory.com

 

 

증상

 

몽유병 장애의 증상은 단순히 침대에 앉아서 방을 둘러 보거나, 방이나 집을 돌아 다니거나, 집을 나서기도 하고, 운전을 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몽유병 증상 중 잠을 깨면 안된다는 일반적인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사실, 깨우지 않는 것은 2차 위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성인기에 몽유병이 시작되거나 지속 현상이 발생되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심각한 근본적인 정신적 또는 심리적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유발 요인으로 수면 부족, 진정제 ( 술 포함), 열병 및 약 복용이 있습니다.

몽유병의 유병률은 어린이, 특히 3 세에서 8 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훨씬 높으며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어린이는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발생 주기와 동반 증상 몽유병은 깊은 수면 중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잠들고 몇 시간 내에 REM 수면(앝은 수면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잠꼬대를 심하게 한다

행동의 기억이 거의 또는 전혀 없다

방안에 소변을 보는 것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 (특이 어린이)

비명 (수면 장애와 관련된 몽유병이 발생한 경우)

몽유병을 깨우려는 사람에 대한 신체적 공격

 

 

치료법

 

몽유병에 대한 구체적인 치료법은 없습니다 .

대부분의 경우 단순히 수면 환경을 개선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나 수면 전문가에게 몽유병 발생 시 부상을 예방하는 방법과 다른 질병을 앓고 있지는 않는지 상담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을 유발할 수있는 과로, 약물 복용 또는 스트레스와 같은 모든 요인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니다.

성인의 몽유병 치료에는 최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몽유병 환자는 최면만으로 증상을 성공적으로 치료한 사례가 많이 있습니다. 

더불어 항우울증 치료로도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몽유병은 어린이들에게 흔하지만,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합니다.

청소년기를 통해 증상이 지속되면 의사나 정신과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

 

수면 부족이 몽유병의 주요 발생 원인이기 때문에 수면 시간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몽유병의 다른 가능한 유발 요인으로는 알코올 섭취 및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취침 시간을 규칙적으로 준수하고 취침 전 편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019/12/02 - [잠에 대한 상식] - 은지원, 몽유병이 무서워

 

은지원, 몽유병이 무서워

TV에서 가수 겸 예능인으로 활동하는 은지원 씨의 인터뷰 내용이 화재가 되었습니다. 은지원은 "약간 몽유병이 있다. 하루는 눈을 떴는데 누가 날 관에 묻었다"라고 털어놨다. 이어 은지원은 "살려달라고 관을 두..

goodmorningside.tistory.com

 

몽유병 발생 중 부상을 예방하려면 안전한 수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몽유병을 겪는 경우 이층 침대에서 잠을 재우지 마십시오.

또한 침대 근처 날카롭거나 부서질 수 있는 물건을 제거하고 집에 있는 문과 창문을 잠그십시오.

 

자녀 악몽 해결 팁 9

 

악몽을 앓고있는 자녀를 돕기 위한 9 가지 팁입니다.

 

1. 낮 시간 자녀에게 악몽에 해결 방법에 대해 얘기 나눕니다.

2. 정서 안정을 위해 애착 인형과 같은 편안한 물건을 선물합니다.

3. 자기 전에 방의 조명을 끄고 주위 환경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하십시오. 어둠에 익숙해지는 것을 도와 줍니다.

4. 자기 전에 무서운 영화, 이야기는 금지하십시오.

5. 방이 어두워지지 않도록 침대등을 사용하십시오.

6. 자녀가 악몽에서 깨어나면 즉시 진정시키고 안전함을 적극적으로 설명하십시오.

7. 아이를 침실로 데려가거나 옆에서 자지 마십시오. 이것은 대처 능력을 개발하는 대신 의존성을 키웁니다.

8. 자녀의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상상 속 친구에 대해 얘기 나눠보십시요.

9. 악몽 후에도 용감하게 스스로 잠든 모습을 적극적으로 칭찬하십시오.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국내 최초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국내 1위 익명 온라인 심리 상담 메신저 '트로스트' "심리상담이 이렇게 쉽고 간단했었다면 전 3년 전에 이미 트라우마를 극복 했을 거예요." 이미 12만 명 이상이 경험한 최초의 모바일 심리 상담 대면 상담을 부담스러워하시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채팅 기반의 상담 시스템으로 언제 어디서나 부담되지 않게 상담 가능! 상담 기록이 남지는 않을까 걱정이신가요? 가입 시 입력하는 정보는 닉네임뿐, 완벽한 익명의 모바일 심리 상담 애플리케이션 '트로스트'입니다.

iryan.kr

 


2019/12/20 -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 -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 전문가가 전하는 ‘잘 자는 법’

수면은 인간의 본능적이며,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일부러 하지 않아도 저절로 잠들고, 상쾌한 개운한 아침을 맞이하는 본능이며, 애를 써도 잘 되지 않는 수면장애로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수면이 양적, 질적..

goodmorningside.tistory.com

2019/12/21 -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 -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쾌적한 수면 환경으로 건강 지키기

수면은 신체와 정신 건강을 지키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매일 밤 숙면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때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이 바로 쾌적한 수면 환경입니다. 잠을 방해하는 요소..

goodmorningside.tistory.com

2019/12/21 - [잠에 대한 상식] - 수면 중 아이가 땀 흘리고 뒤척이면…OO OOO 의심

 

수면 중 아이가 땀 흘리고 뒤척이면…OO OOO 의심

수면 중 아이가 땀 흘리고 뒤척이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방치 시 뇌의 산소결핍으로 두뇌 성장 지연될 수 있습니다. 성인의 수면무호흡은 심한 코골이가 주를 이루지만, 소아의 경우 코골이가 없어..

goodmorningside.tistory.com

2020/01/02 - [잠에 대한 상식] -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 몽유병 증상, 원인 그리고 대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자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일어나, 돌아다니거나 중얼대거나 가구에 쿵하고 부딪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것은 "몽유병"지도 모릅니다. 의외로 많..

goodmorningside.tistory.com

2019/12/02 - [잠에 대한 상식] - 악몽에 시달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악몽에 시달리는 이유와 해결 방법

방에 잠들기 무섭고 어려운 당신, 잔인한 악몽 또는 이상한 악몽으로 쉽게 잠자리에 들기 어려운가? 악몽이 발생하는 원인과 방지하는 방법, 그리고 악몽을 맞서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악몽"을 방지하는 방법..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