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체 건강 모든것

모니터 블루라이트 차단 프로그램

반응형

일상 생활 혹은 직장인들의 필수 요건인 컴퓨터 및 휴대전화 등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프로그램 기능의 진실에 대해 확인해봅니다.

 

 

 


낮에는 많은 청색광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능하면 밖에 나가 햇빛에 노출 되도록 하십시오.

 

저녁에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다른 방법으로는 집의 조명을 어둡게 하거나 전원을 끄고 랩탑이나 스마트 폰에서 방출되는 빛을 조절하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블루라이트 문제점

 

스마트 폰, 컴퓨터 및 밝은 조명에서 방출되는 블루라이트는 밤에 노출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수면 문제가 겪고 있는 경우, 저녁 동안 블루라이트에 대한 노출을 줄이십시오. 

 

 

2. 프로그램으로 차단

 

매일 밤 블루 라이트 차단 안경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블루 라이트 노출을 줄이기 위한 몇 가지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는 컴퓨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시간대에 따라 화면의 색상과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외부가 어두우면 모든 푸른빛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모니터에 희미한 주황색 색조를 줍니다. 스마트 폰에서도 비슷한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차단 방법들

 

다른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취침 시간 1-2 시간 전에 가정의 모든 조명을 끕니다.

청색 또는 적색으로 켜지지 않는 적색 또는 주황색 램프를 사용합니다. 촛불도 가능합니다.

침실을 완전히 어둡게 유지하거나 수면 안대를 사용합니다.

 

 

 

4. 블루라이트 프로그램 문제점

 

블루라이트 필터가 대두된 것은 동물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청색광이 시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서 등장하게 됩니다.

 

해당 '동물실험'에서 일부 청색광이 시력 저하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온 자료가 등장합니다.

 

이때 모니터 제조사들은 이 '동물실험'을 대상으로 한 내용을 토대로  된 자료를 기반으로 청색광이 눈에 해롭다, 또는 눈을 편안하게 해 주기 위해서는 해당 청색 파장 역대(=블루라이트)가 문제가 된다는 등의 논리로 해당 청색광의 대한 위험성을 대두시키고 이러한 청색광을 죽이는 모드로 '블루라이트 필터'모드를 배포하였습니다.

 

다만, 현재 모니터 등에 들어가 있는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이라는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이 문제가 될 청색역대를 '필터링'하는 것이 아닌, 아예 청색역대를 죽여버리는 모드를 블루라이트 필터 모드라고 내놓았으며, 이는 기존에 이미 존재하던 TEXT모드와 별 다를 바 없는 모드입니다.

 

[ 관련글 보기 ]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 라이트 필터 차단 효과

블루라이트 필터는 차단 효과가 있을까요? 블루라이트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부작용, 그리고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방법과 필터의 실체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블루 라이트의 수면에 미치는 영향 2. 블루..

goodmorningside.tistory.com

 

 

 

이후에 모니터 세대에는 어떤식으로 나올지 모르겠으나, 현재 모니터나 모바일 디바이스에는 이러한 '필터링' 기능이 아닙니다.

 

이름만 블루라이트 필터 일뿐, 기존의 텍스트 모드와 같은 맥락입니다.

 

진정, 눈 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 필터'를 제공하고 싶다면 패널 단계에서 이미 해당 파장을 차단하는 부분을 더해 차단해주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블루라이트 필터'라고 불릴만하겠죠.

 

아직까지는 그저 상술에 불과합니다.

 

 

인체실험에서 밝혀지지 않았다고 해서 일부러 블루라이트를 눈에 쬐고 있는 것, 최근에는 모니터를 더욱 가까이 보며 밝기도 밝아졌는데 크기는 작은 디스플레이를 눈앞에 두는 것, 그 자체가 눈을 혹사하는 행위입니다.

 

 

해결 방법

 

밤에는 좀 더 편안한 낮은 색온도 정도로 세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으로도 굳이 청색 역대를 전부 죽여버리는 식의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사용할 필요까진 없으며, 당연하지만 블루라이트 여부를 떠나 밤에 이렇게 쓰는 것 자체가 눈에 안 좋습니다.

 

 

 

 

블루라이트 필터 기능을 맹신하지 마세요. 이건 필터를 달아도 마찬가지입니다. 

 

https://coupa.ng/buBwZZ

 

블루라이트 차단 동글이 안경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