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숙면에 대한 모든것

꿈이 잠 자는데 미치는 영향

반응형

꿈은 당신이 잘 자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칠까?



꿈 연구의 역사


꿈 연구는 120년 정도의 역사가 있으며 프로이트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정신분석학적 꿈 연구는 제1세대이다.

 



제1세대



꿈은 19세기 말까지는 수면에 관련된 쓰레기처럼 생각되어 왔다



꿈에는 개인의 세계관이 반영된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러나 꿈과 수면의 메커니즘이 아직 이해되지 않는 시대였기 때문에 꿈을 기호로 해석하려고 신비주의 심층 심리학의 방향으로 치우쳐 갔다.

 

제2세대



제2세대는 1953년의 'REM 수면'의 발견에서 시작한다.

 

램은 빠른 안구 운동의 약자 REM (Rapid Eye Movement)의 것이다.


REM 수면 시에는 전신의 근육이 이완하여 미약한 상태에 있지만, 안구만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편, 뇌의 활동 수준은 깨어있을 때 수준의 활발한 기억 정보를 정리하면서 선명하고 이야기 있는 기괴한 꿈을 정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3세대



꿈 연구의 제3세대는 꿈을 꾸고 있을 때의 뇌 활동을 조사하고 있다.



두정엽에 손상이 있는 경우는 꿈 자체가 없어 전두엽 변연계에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지나치게 선명한 꿈을 꾸며, 측두엽 변연계에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악몽을 일으키기 쉬운 것 알려졌다.



일반적으로 꿈의 기억이 이유 없이 각성과 함께 소멸해 버리는 특징을 가지는 것은 REM 수면 동안 기억을 고정하는 뇌네 물질의 분비가 적기 때문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이런 의미에서 과도하게 선명하고 상세하게 꾼 꿈을 기억할 악몽은 보통 꿈이 아니라 특별한 꿈이라고 할 수 있다.





꿈에 대한 올바른 시각

 



취침 중에 뇌는 외부로부터의 입력이 차단된 저장 장치와 같고, 우리의 출생부터 경험의 기억이 잠재적 기억을 포함하여 종류별로 저장되어 있다.



REM 수면이 되면 자동으로 뇌 체계가 활성화하고 그 기억 정보에 접촉을 시작한다.

즉 다양한 저장소에 저장된 기억 정보에서 현실의 기억과 합성한 것이 '꿈'이다.



일반적으로 같은 저장된 정보와 유사한 정보가 연결되기 쉽고, 무작위로 정보를 결합하는 꿈의 내용은 이야기 성을 가지지만, 부분적으로는 기괴하게 나타난다.



꿈은 자신의 기억을 정리해 자신밖에 보이지 않는 형태로 플레이되는 영상 같은 것으로 생각한다.



꿈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체험이 소재가 되어 내부 기억과 합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꿈은 정상적인 수면의 일부

 



모든 사람은 밤에 총 약 2시간 동안 꿈을 꾸며 꿈은 REM 단계에서 가장 생생하지만 모든 수면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다.

 



무서운 꿈 다음날



악몽이 깨어난 후에도 지속하는 파급 효과를 가진다.



악몽에서 깨어난 후 잠에 쉽게 들지 않아 힘들며, 그 무서운 이미지는 다음날 기분과 행동에 영향을 미쳐 꿈을 꾸는 숙취와 같습니다.



그래도 기분이 나쁠지라도, 꿈이 항상 수면 단계별 구조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즉, 다른 수면 단계 또는 각성 횟수에 걸리는 시간이 반드시 변경하지는 않습니다.

 



좋은 꿈을 만들 수 있다?

 

 



꿈을 직접 통제할 수는 없지만 동안 마음가짐의 변화로 꿈을 바꿔 수면 상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것은 밤에 꿈의 질을 향상하고 잠을 잘 자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꿈은 자신의 기억 속에서 만들어진다?

 

수면 중 뇌는 그 사람이 지금까지 보고 들은 정보를 정리하고 있다.



뇌에는 저장 장치가 있고, 그 사람의 기억을 '가족', '친구', '어린 시절', '고교 시절', '연애' 등 장르별로 정리하고 있다.



그 장르별로 구분된 저장소에 저장된 기억을 꺼내거나 정리하는 것이며, 그 과정을 뇌에서 재생되는 것이 꿈이다.

 

또한 어릴 때는 외부 자극인 그림책이나 만화, TV 등에 꿈의 내용이 좌우되기 쉬운 경향이 있어, 실제로 경험하지 않은 것도 영상으로 보기도 하고, 상상한 적이 있거나 하면 그들을 조합한 것이 꿈이 될 수 있다.



최근 꾼 꿈에 관한 조사를 했을 때의 빈출 단어를 연대별로 많은 것부터 순서대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노인 - 여행 일, 화장실, 어머니

2. 대학생 - 친구, 놀기, 동아리

3. 고등학생 - 친구, 학교, 수업, 동아리 등



어느 나이도 자신의 생활 사상 밀접하게 관련된 말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은 자아가 뚜렷한 고교생 이상이 되면 역시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더 일상에 가까운 꿈을 꾸고 있는 것입니다.

 




꿈은 현실을 반영

 

 



꿈의 내용은 종종 깨어있는 삶에서 일어나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가 적고 만족도가 높으면 더 긍정적인 꿈을 꾸게 될 것입니다.



반대로 낮에 우울하거나 불안하다면 밤에 더 불쾌한 꿈과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올바른가구 편백나무 수납형침대

COUPANG

www.coupang.com

 

 

슈에뜨룸 비숑 피치스킨 침구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라뽐므 노르빅 차렵이불 + 매트리스 커버 + 베개커버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의 몽유병은 왜 일어나는가

어린이 몽유병 증상, 원인 그리고 대처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자고 있던 아이가 갑자기 일어나, 돌아다니거나 중얼대거나 가구에 "쿵"하고 부딪치는 일이 자주 발생한다면, 그것은 "몽유병"지도 모릅니다. 의외로..

goodmorningside.tistory.com

꿈은 당신이 잘 자는데 영향.

 

꿈이 잠 자는데 미치는 영향

꿈은 당신이 잘 자는 데 어떤 영향을 미칠까? 꿈 연구의 역사 꿈 연구는 120년 정도의 역사가 있으며 프로이트의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정신분석학적 꿈 연구는 제1세대이다. 제1세대 꿈은 19세기 말까지는..

goodmorningside.tistory.com

수면무호흡증 예방 5대 생활 수칙

 

수면무호흡증 예방 5대 생활 수칙

수면무호흡증 예방하는 생활 수칙을 알아봅니다 질병관리본부 ( www.cdc.go.kr )와 대한이비인후과 학회 ( www.korl.or.kr )는 뇌졸증과 연관 있는 수면 무호흡증에 대한 질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수면무호..

goodmorningside.tistory.com

 알맞은 수면 시간 제대로 알기

 

알맞은 수면 시간 제대로 알기

왜 인간에게 잠은 필요하며, 연령 별 필수 수면 시간을 알아봅니다 또한 잘 잘 수 있는 방법과 몇 시간 동안을 자는 것이 우리 건강에 좋은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1. 인간의 수면 시간 2. 연령대 별 수면..

goodmorningside.tistory.com

임산부와 꿈.

 

임산부 불면증과 잘자는 법

임산부는 꿈을 자주 꾸게 되고, 더욱 생생한 꿈을 꾸게되며, 악몽에 자주 시달립니다.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목차 임산부와 꿈 원인 눈만 감으면 꿈 꾸는 일이 많아진다? 눈만 감으면 악몽에 시달..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