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 건강 모든것

조현병 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반응형

조현병과 관련된 뇌의 물질에 대한 모든 것과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을 정리해 드립니다.

조현병과 뇌의 신경 전달 물질과 약물의 역할과 치료 목적을 정리합니다.

 

 

목 차

 

조현병과 뇌의 신경 전달 물질

 - 도파민 
 - 글루탐산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조현병 모든 것

 


 

조현병과 뇌의 신경 전달 물질

 

 

조현병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의 이상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경 전달 물질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도파민 
글루탐산 

두 이상이 관계하고 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조현병 치료제는 도파민의 이상을 개선하는 약입니다. 

 

도파민 

 

조현병의 증상과 가장 깊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도파민이라는 뇌의 전달 물질의 이상입니다. 
도파민은 의욕이나 기쁨 등을 맡았고, 충실한 활동 하고 있을 때나 기쁠 때 많은 방출됩니다.  


이 도파민이 나오지 않게 되면, 감정의 평판화와 무기력 등의 부정적인 증상이 일어납니다.  

반대로 과잉 분비되면, 환각이나 망상 등의 양성 증상이 생깁니다. 

 

 

조현병은 중뇌 변연계라는 부분에서 도파민이 과잉되어 양성 증상이 일어나 중뇌 피질 계에서는 도파민이 부족하고 부정적인 증상이 일어난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현재 조현병의 치료 기본으로 사용되는 향 정신병 약물이 도파민의 분비 이상을 조절하는 약물이다. 

그것은 많은 환자에게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부터, 조현병과 도파민의 분비 이상 관련 틀림없다고 알려졌지만 연결이나 왜 도파민의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되어 버리는 것인가 라는 근본 원인 부분은 아직 알려지지 않습니다. 

 

그중에는 도파민 조절 약물로 효과를 얻을 수 없는 환자도 존재하고 있으므로 도파민의 이상도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며, 조현병의 원인은 그밖에도 다양한 요소가 관련되면 예측됩니다. 

 



글루탐산 

도파민과 함께 조현병에 깊은 관계를 맺은 것으로 간주하는 것이 글루탐산의 과잉이다. 

글루탐산도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일종으로 다양한 정신 활동에 폭넓게 관여하는 물질입니다. 

활발한 정신 활동을 위해 빠뜨릴 수 없는 존재가 되는 글루탐산 하지만이 일이 초과하여 버리면 문제가 일어나 조현병에 볼 수 있는 정신적 증상을 일으키는 버리면 생각 수 있습니다. 

현재의 글루탐산 조현병의 참여가 주목받고 있으며, 어느 보고서에 따르면, 글루탐산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을 조현병 환자에 투여한 결과, 음성 증상과 인지 기능 장애에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현시점에서는 글루탐산 수용체에 작용하는 약물은 취급이 매우 어렵고, 현실의 치료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치료 목적

조현병의 치료 목적은 적절한 약물치료의 지원을 받으며, 보통으로 생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조현병의 직접 원인이 뇌의 기능 이상에 대해 알게 하고 있지만, 그 부분을 근본적으로 '치료'라는 방법은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일고 오는 증상을 약물로 잘 조절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늦도록 한다는 것이 조현병의 치료 목적입니다. 

 

치료 그리고 재발

건강 상태가 개선했기 때문이라고 해도, 그것은 약물의 힘에 의한 것입니다.  

그래서 약의 복용을 중단해 버리면 근본 곳이 낫지 않기 때문에 재발의 위험이 커집니다.

조현병의 치료 도중에 복용을 중지했다면, 그때 1년 이내에 재발할 확률은 약 70%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약물 요법을 계속하는 사람의 재발률은 약 30%로, 또한 심리 사회적인 접근을 다루는 것으로, 또한 재발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재발을 반복할 때마다 뇌의 손상이 나아가 치료가 어렵게 되어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환자의 삶의 질을 지키기 위해서는 재발 방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조현병 치료 부작용

조현병의 치료를 하는 것으로, 깔끔한 증상이 사라지는 환자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약을 충분히 사용해도 증상이 남아 환청 지속하는 생활을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환청이나 망상은 본인의 버팀목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급성기는 자신을 비판하는 환청이나 피해망상 등이 많습니다

 

만성기가 되면 환청이 버팀목이 되어 있고, 대화 상대가 되어 있거나 망상도 마약으로 되어 있거나 합니다. 


약물뿐만 잘되지 않는 경우는 환청이나 망상에 의지하지 않을 수 없는 어려움과 외로움이 숨어있을 수 있습니다.

 

억지로 약을 늘리는 것을 하지 않고 해치는 행동 화가 없다면 약을 증량하지 않고 공감을 하면서 조금씩 이해를 진행해 나갈 수 있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조현병 관련 다른 글 읽기  ◀

1.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음성 증상   ≫ 바로가기

2.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양성 증상   ≫ 바로가기

3. 조현병 초기 증상  ≫ 바로가기

4. 조현병 발생 원인과 합병증 총정리   ≫ 바로가기

5.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 바로가기

6. 조현병 전조 증상과 예후(이런 사람 꼭 의심 )  ≫ 바로가기

7. 조현병 약물 치료 종류와 효능   ≫ 바로가기

8. 조현병 치료 사례의 모든 것    ≫ 바로가기

9. 조현병 체크리스트  ≫ 바로가기

10. 조현병약의 역할과 치료 목적  ≫ 바로가기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음성 증상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음성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조기치료의 중요성을 짚어보겠습니다. 목 차 조현병 조기 치료 조현병 증상의 종류 조현병 음성 증상의 종류 [ 최저가 건강 도우미 BEST 6. ] 조..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 양성 증상

조현병(정신분열증)의 종류 중 양성 증상 환자들의 면담 사례를 알아봅니다. 목 차 조현병이란 양성 증상의 종류 1. 망상 2. 환각 3. 무질서한 사고 (음성) 환자들의 면담 사례 [ 최저가 건강 도우미 BEST 6. ] 조..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초기 증상

조현병이 발병된 환자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의 경우 정신 분열병 증상은 일반적으로 20 대 초반에서 중반에 시작되며, 여성의 경우 일반적으로 20 대 후반에 시작됩니다. 소아기 때와 45세 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발생 원인과 합병증 총정리

조현병이 발생하는 원인과 발병에 따른 합병증을 알아봅니다. 정신 분열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학, 뇌 화학 및 환경의 조합이 장애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목 차 발병 메커..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치료 방법 그리고 연예인들

오늘은 조현병의 다양한 사례들과 약물 치료 방법 및 재발 방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최저가 건강 도우미 BEST 5. ] 조현병을 이겨낸 사례들 조현병을 비롯하여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우울증, 조울증,..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전조 증상과 예후(이런 사람 꼭 의심)

조현병이 발생하기 직전의 전조 증상과 예후, 그리고 치료 후 재발되었을 경우 징조에 대해 알아봅니다. 목 차 1. 발생 가능한 사례 2. 사례별 조현병 예후 3. 조현병 재발의 징조 환청이나 망상 등 명확한 증세이..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약물 치료 종류와 효능

조현병 치료에 사용되는 1,2세대 약물 종류(정형/비정형)와 각각의 효능에 대해 확인해보겠습니다. 목 차 조현병에 사용되는 약은? - 1 세대(정형) - 2 세대(비정형) - 주사제 조현병에 사용되는 약은? 약물은 정..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치료 사례의 모든 것

조현병 치료를 위해 치료 장소, 방법(약물 요법/심리 치료), 효과적인 대처 방법, 약물의 종류와 양까지 선택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치료에 대한 모든것을 총정리해드립니다. 목 차 치료 장소 설정(외래와 입원)..

goodmorningside.tistory.com

 

조현병 체크리스트

조현병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양성, 음성 , 기타 징조로써 자기 진단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1개월에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다수 경험이 있는 경우 의사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양성 증상 ◑ 자..

goodmorningside.tistory.com

 

728x90
반응형